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

 1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
 2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2
 3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3
 4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4
 5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5
 6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6
 7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7
 8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8
 9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9
 10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0
 11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1
 12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2
 13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3
 14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4
 15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5
 16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6
 17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7
 18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8
 19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19
 20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1. 행위 공리주의의 의의-공공선의 합리성
2. 밀의 이론에 따른 가치의 우선순위
위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어
1. 들어가며
2. 풀어내기
1) 공리주의
(1) 벤담
(2) 밀
(3) 종합 정리
2) 나의 사례에서 찾기
(1) 사례
(2) 분석내용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교과서 활동
(2) 응용활동
3. 맺으며
* 참고문헌
* 활동지
1. 들어가며
1) 공리주의, 역사적 흐름에서 읽기
사람은 누구든지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 또한 모든 사람은 될 수 있으면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순수하게 자신이 불행해지고 고통만을 겪으면서 살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세상 사람들의 이와 같은 자연적 삶의 모습과 경향을 근거로 하여 나오게 된 윤리설이 바로 쾌락주의라고 할 수 있다. 쾌락주의 윤리설은 도덕적 행위의 기준을 행복의 정도로 본다. 즉 행위의 결과가 더 큰 행복을 가져온다면 그것을 더 도덕적인 행위로 간주한다.
쾌락주의는 인간 이성을 필두로 하는 이론과 대립하여 고대 그리스의 에피쿠로스 학파를 등에 업고 이성주의와 함께 양대 이론 중 하나로서의 역할을 하는 듯 하였다. 그러나 에피쿠로스 학파가 사라진 이후 중세기의 엄격한 서양의 종교적 윤리는-아쉽게도 우리가 말하는 철학사는 서양철학사라는 것을 여기서 다시금 인정하고- 쾌락주의의 대두를 허용하지 않았다. 그 후 오랜 시간이 흘러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될 무렵 영국의 철학자들이 쾌락주의에서 사회적으로도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개인 윤리를 찾아냄으로써 쾌락주의는 새로이 주목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맞게 되었다. 자기 개인의 쾌락만을 목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공중적 쾌락을 역설한 근대 영국의 쾌락주의를 우리는 공리주의라 부른다. 공리주의의 대표적 인물은 우리도 익히 들어본-정정하겠다. 혹자는 이번 강의에서 처음 들어봤다고 하는-벤담과 그 후계자인 밀이다.
공리주의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벤담이 쾌락을 주로 양적으로 파악하려 하였던 점과 행위공리주의를 역설하여 쾌락의 범위를 개별사건에 한정지음으로써 비난받았던 반면, 공리주의의 완성자라 할 수 있는 밀은 쾌락에 질적인 차이가 있음을 말하고 규칙공리주의를 역설 물론 현재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이긴 하나 대체적인 학자들의 의견과 필자의 개인적 의견을 덧붙여 씀. [참고 문헌: 로버트 L. 애링턴(1977), 서양 윤리학사, 서광사, 531p]
하여 쾌락의 범위를 보편화 논법에 따라 사회 전체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공리라는 개념을 비로소 완성, 벤담의 이론을 비판하고 보완하고자 한 본래의 의도를 넘어서 후에 사회주의의 모태가 되었다는 평까지 듣고 있다.
2) 초등교육에 적용하기, 왜 공리주의 인가
사실 교육의 근본 성향에 미루어 소재를 고르라면 공리주의보다는 당대의 라이벌이었던 칸트이론이 더 적합할지도 모른다. 무조건적인 선의지라 함은 교육하기에 얼마나 이상적이고 그럴싸한 이론인가. 그러나 ‘당위’라는 것은 ‘이유 없이 그러함’의 다른 이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금방 깨닫는다. 교실에서 지도하기에 당장은 편리할지 몰라도 후에 아이들이 가질 이제껏 배웠던 여러 가지 도덕적 당위성에 대한 의문과, 심지어는 방치된 의문이 불러일으킬 도덕에 대한 불신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또한 공리주의는 결과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당위를 강요하는 여타의 다른 이론들에 비해 훨씬 더 실감난다. ‘왜요’라는 질문에 ‘그냥 무조건 그래’식의 답변보다는 구체적 상황을 들어주는 것이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때도 훨씬 쉽기 때문이다. 따분한 이론상황이 아니라 생활 주위에서 실제로 볼 수 있는 여러 도덕적 갈등 상황에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공리주의 중에서도 특히 보편화 법칙과 가치의 우선순위는 초등교육에서의 활용도가 높아 보인다. 자세한 수업방식과 활용방안은 본론부분에서 다루도록 한다.
3) 공리주의의 어느 부분에 주목할 것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