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활동 -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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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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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활동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Ⅰ. 서론
현재 교육 분야에 IT 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콘텐츠 출현이 가속화되고 있다. 교육 분야 학습기기가 PC 위주에서 태블릿PC, 스마트폰과 함께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으로 확장됨에 따라 시간·장소·기기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게 되고 있다. 2011년 말 스마트 폰 가입자가 2,000만 명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는 2015년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가 보급률 80% 이상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정보기술을 활용한 창의적 학습사회로 가속화되고 있다.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회 전반에서 정보기술 활용이 일상화 되어 정보 활용 및 처리 역량이 상승되었다. 그 예로 인터넷 이용을 1주일에 평균 5.4일, 매일 이용 46.3%에 이르고 있다. 특히 근래에 들어서는 웹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고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최근에 웹은 점점 진화되어 가고 있다. 과거의 웹이 소수의 전문가가 제공하는 정보를 다수의 이용자가 소비하는 형태였다면, 지금은 누구나 정보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될 수 있으며, 정보의 ‘개방과 공유’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협력과 참여’를 통해 집단지성을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웹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웹의 변화를 초기 웹의 특성과 구별하기 위해 ‘웹 2.0’으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웹2.0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활동(PBL)을 국어과 문학영역 중에서도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적용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용어가 가진 의미로 소셜네트워크를 정의하면 Social은 ‘사회’라는 영어단어에서 온 것으로 ‘사람들이 모여 있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Network는 ‘사람들이 일련의 관계에 의해 모인 관계망을 의미하는데 이 들의 조합인 ‘Social Network’는 ‘사람들이 연결되어 있는 관계망’으로 표현할 수 있다. 백인걸, Social Network Service를 위한 동영상 콘텐츠 활용에 관한 연구 : 메타데이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p.27
웹 사이언스 연구 분야로 Social Network를 정의하면 웹상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하나의 노드(Node)가 되어 각 노드들 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의해 만들어지는 모든 노드들은 네트워크 안에 존재하는 개별적인 주체들이고, 타이는 각 노드들 간의 관계를 뜻한다. 위키사전-소셜네트워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 관계를 통해 인맥 관리, 정보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윤주희, SNS기반 동료지도학습이 프로그래밍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p.16
이는 현실공간의 서비스와 가상공간의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현실공간에서는 중개나 중매, 미팅 등의 서비스를 통하여 다른 인간을 만나게 되고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반면, 가상공간에는 디지털 매체의 커뮤니티, 블로그, 채팅과 같은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서비스들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김창섭,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의한 공연예술 마케팅 효과 연구, 세종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p.21
웹 2.0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공유’로 기존의 서비스가 데이터를 보여주는 데 치중했다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사람들 간의 관계를 통해 데이터를 더 쉽고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고 공유를 통해 데이터는 사람들의 교류를 위한 관계의 매개로 활용되어 진다. 정유진, 웹2.0 기획론, 서울 : 한빛 미디어, 2006, p.46
이와 같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유통되는 정보는 대부분이 개인의 생활과 관련된 것으로 정보를 얻는 목적보다는 관심에 따른 것이 많다. 따라서 이러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계획에서부터 계획적으로 서비스 사용이 이루어지고 유통되는 콘텐츠의 양뿐만 아니라 질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의 다양한 형식을 손쉽게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높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