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윤리 도덕과 교육의 덕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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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윤리 도덕과 교육의 덕 교육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과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덕윤리
도덕과 교육의 덕 교육적 접근
목 차
Ⅰ. 이론 선정 이유
Ⅱ. 이론 개관
1. 최고의 선 - 행복
2. 덕
3. 탁월성
4. 중용으로서의 덕
5. 실천적 지혜
6. 덕의 구성요소
Ⅲ. 사례 분석
나는 가수다 논란 - 중용의 덕
습관화 된 나의 악덕 - 탁월성
Ⅳ. 도덕과 교육의 덕교육적 접근
Ⅴ. 초등학교 수업에의 적용
Ⅵ. 마치면서
Ⅰ. 이론 선정 이유
이번 학기 도덕 교육 수업을 듣기 전까지만 해도 나에게 윤리란 그저 생소한 과목이었다. 고등학교 다닐 때에도 선택 과목의 특성상 나는 윤리 수업을 들어본 적이 없었고 대학에 와서도 특별히 공부할 기회가 없었다. 그래서 이번 도덕 수업이 시작되었을 때 막연한 두려움과 거부감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었지만 이번 기회가 아니면 이러한 윤리에 대한 나의 무지와 무관심을 깨버리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에 수업시간에도 집중해서 이해하려 노력하였고 동시에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책도 읽으면서 고대 철학자들의 사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내가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다 보니 막연하기만 했던 윤리에 대한 나의 생각이 점차 뚜렷해짐을 느낄 수 있었다. 고대 철학자들의 사상이 고대에만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여전히 살아있는 이론임을 알게 되었고, 오늘날의 도덕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고대 이론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함을 깨닫게 되었다.
여러 철학자의 이론 중에서 오늘날 도덕 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통합적 인격교육에 기본적인 바탕을 제공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오늘날의 덕윤리학과 도덕 심리학 및 덕교육론의 근원에는 아리스토텔레서의 이론이 자리 잡고 있고 배려윤리와 인격교육의 뿌리 역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이라는 것을 알고 그의 이론이 도덕교육과 관련된 많은 것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적인 이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날의 도덕과교육이 자라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유덕한 인격을 함양해 가도록 하는 데 그 본질이 있기 때문에 덕윤리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은 당연해 보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삶의 궁극적인 목적을 행복으로 보고 행복에 도달하기 위한 요소를 덕이라고 하는 덕윤리적 접근 방식을 택했기 때문에 그의 이론을 좀 더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의 이론을 좀 더 공부해봄으로써 나도 삶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에 도달하는 지혜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이론 개관
1. 최고의 선 - 행복
아리스토텔레스는 신중하게 행해진 인간의 모든 행위는 그 특성상 목표지향적 또는 목적을 추구하는 행위라는 목적론적 접근을 취한다. 여기서 목적은 곧 선을 말한다. 따라서 인간의 행위는 선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적 행위의 목적 지향성, 또 그렇게 추구되는 목적 사이의 위계성으로부터 최상의 목적, 혹은 완전한 목적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최상의 목적, 즉 최고의 선이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는 최고의 선은 우리 인간이 오직 그것을 위하여 다른 모든 것을 추구하는 그러한 목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조건은 최고의 선은 무조건적으로 완전하여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최고의 선은 오직 그 자체로서만 가치를 지니며 다른 어떤 것에 대한 수단이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세 번째 조건은 최고의 선은 자기 충족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사회적 존재를 만족시킨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최고의 선은 그가 발 딛고 서 있는 공동체 속에서의 삶과 또한 관련이 됨을 알 수 있다.
최상의 목적, 즉 최고의 선은 적어도 그 이름에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이 의견의 일치를 보이는데, 그것이 바로 행복이다. 우리의 삶이 행복에 도달했다면, 우리의 삶은 더 이상의 무엇을 바라지 않는다. 행복은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진, 충족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고유한 기능을 통해 행복을 정의하려고 한다. 인간이 아니면 잘할 수 없는 고유한 기능에서부터 인간의 행복을 정의하려고 하는 것이다. 인간 고유의 능력은 감각이나 감각에 수반되는 욕구가 아니다. 이것은 동물도 공유하기 때문이다. 인간 고유의 능력은 다름 아닌 이성이고 인간의 고유한 기능은 이성이라는 능력을 현실화하는 삶이다. 결국 우리가 최고의 선인 행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인 이성을 발휘하여 행동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