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적 이론

 1  형이상학적 이론-1
 2  형이상학적 이론-2
 3  형이상학적 이론-3
 4  형이상학적 이론-4
 5  형이상학적 이론-5
 6  형이상학적 이론-6
 7  형이상학적 이론-7
 8  형이상학적 이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형이상학적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형이상학적 이론
목 차
1.문학에서의 형이상학적 개념
2.형이상학적 개념의 기원
3.초기의 형이상학적 개념의 표현
4.형이상학적 개념의 성숙
5.효용론에 흡수된 형이상학적 이론
6.도와 합일된다는 견해의 기원
7.문학에 적용된 도와 합일된다는 개념
8.형이상학적 전통의 분파
9.형이상학론과 모방론 및 표현론의 비교
10.형이상학론과 상징주의의 비교
11.형이상학론과 현상학적 이론의 비교
1. 문학에서의 형이상학적 개념
형이상학파의 이론에서 우주의 원칙을 일반적으로 도(道)라고 한다. 이 말은 중국의 철학과 문학 비평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형이상학파 비평가들은 도란 만물의 유일한 원칙이며 모든 존재의 전체라고 말한다. 이 도에 관한 개념은 초기의 도가들과 『역경(易經)』의 전(傳:주석)을 지은 유가들 생각 속에 있었다. 도에 관한 유가들의 생각은 생활 방식, 나아가서 와 같이 주로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용어로 쓰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이 도를 와 일치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도가와 유가의 도에 관한 개념 사이에는 서로 조화되고 모순은 없으나, 다만 강조점에 차이가 있다. 즉 도가들은 개인은 개인과 자연과의 관계에 있어서 도를 포착하여 그것을 가지고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에 중요성을 두었고, 유가들은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성인들이 자연의 도와 일치시켜 확립시켜 두었던 도덕적인 길(道)을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중국의 비평가들의 철학적 경향에 있어서 통합적절충적이었으므로 유가적 교리를 포기하지 않고 문학이라는 개념의 일부분으로서 도가적인 도의 개념을 받아들였다.
문학의 형이상학적 개념은 두 가지 의문을 낳는다. 첫째, 어떻게 작가가 도를 포착하는가? 이에 대한 비평가의 대답은 우주와 작가 사이의 관계성에 관한 그의 견해를 묘사하는 것이 될 것이다. 둘째, 그는 어떻게 그의 작품에서 그것을 밝히는가? 이 질문은 보다는 에 연관되기 때문에 문학 본체론이라기보다는 문학 방법론의 차원의 질문이다. 이 장 뒤에 서구 이론과 중국의 형이상학적 이론을 비교할 때 다룬다.
2. 형이상학적 개념의 기원
문학이 자연의 도를 밝힌다는 생각의 기원은 역경(易經)의 전(傳) 『역경』의 저작 연대와 저자에 관하여 일반적인 견해를 종합하면 괘와, 괘와 효의 설명(繫辭爻辭)을 포함하여 이 경전은 은나라 말 혹은 주나라 초(약 BC 12세기)에 나온 것이며, 전은 전국시대(약 BC 3세기)의 여러 유학자들이 만들었다는 것이다. pp.51-52.
에서 나온다. 스물 두 번째 비괘(賁卦)의 ‘단전’(한 괘의 뜻을 단정한 설명)에서는 ‘天文(하늘의 모양)’과 ‘人文(사람들의 모양)’ 사이의 유추 자연계와 인간계 사이의 유추에 관한 또 다른 본보기는 49번째 혁괘(革卦)의 ‘상전(象傳)’에 보인다. p.53.
를 제시했다는 것과, 이 유추는 뒤에 도를 가지런히 현시하는 것으로서 자연 현상과 문학에 적용되었다.
또 다른 있을 만한 형이상학적 개념의 근거는 「악기(樂記)」 「악기(樂記)」는 서기전 1세기경에 편집된 고대 예의(禮儀)에 관한 책으로서 유가 경전의 하나가 되는 책인 『예기(禮記)』의 한 장으로 들어 있다. p.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