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

 1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
 2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2
 3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3
 4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4
 5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5
 6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6
 7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7
 8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8
 9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9
 10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0
 11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1
 12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2
 13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3
 14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4
 15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5
 16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6
 17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7
 18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8
 19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19
 20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입양제도에 대하여

2. 입양제도의 변천과정

3. 입양의 사회 문화적 의미

4. 외국의 입양제도

5. 우리나라의 입양현황

6. 입양가족의 문제와 발생요인 및 개선방안

Ⅲ. 성서에 나타난 입양 개념

1. 구약에 나타난 입양 개념

2. 신약에 나타난 입양 개념

3. 언약, 혈통, 그리고 입양

4. 고아에 대한 사랑과 돌봄의 명령

5. ‘부모 됨’의 진정한 의미

Ⅳ. 결론 : 정리와 묵상

* 부록 - 입양가족의 사례 및 대법원의 입양무효 판결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가능한 한 가정이라는 자연적인 환경 속에서 성장․발달해야 한다. 그러나 가족의 붕괴나 해체로 인해 본 가정에서 보호받을 수 없을 때, 법적 절차를 거쳐 친부모가 아닌 성인과 아동이 친자 관계와 동일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대리적 아동복지사업인 입양은 아동의 복지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내입양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국제사회의 비난, 언론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과 국민적 자존심에 결부시켜 집중 보도하면서 해외입양 종결 쪽으로 여론이 형성되어 1989년 정부는 1996년 이후부터 혼혈아동과 장애아동을 제외한 모든 아동의 해외입양을 종결하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국내입양이 국가의 정책적 추진사업이라고 하지만 최근 보도에 따르면 미국에 입양되는 한국 고아들이 연간 1,800명 안팎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한다.
우리는 입양을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들에 대한 완벽한 해결책으로 생각한다. 입양을 통해서, 임신 후에 출산하기로 결정하였으나 그 아동을 키울 수 없는 친부모는 그 아동에게 그가 필요로 하는 보호를 제공할 수 있고, 오랫동안 자녀를 원해 온 양부모는 그들이 기대하는 완전한 가족을 이룰 수 있으며, 부모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은 그를 반기는 가족을 가질 수 있고, 입양기관을 포함한 법적, 사회적 체계는 아무도 반대하지 않는 해결책으로 아동의 복지를 실현한다고 생각한다. “정말로 입양은 친부모, 아동, 양부모로 구성되는 입양삼자에게 완벽한 해결책을 제공하였고 아동의 복지실현에 기여했을까? 만일 입양이 완벽한 해결책이라면 입양삼자 모두 입양결정에 만족해야 하고, 입양이 이루어진 후에 그 결정을 뒤돌아보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완벽한 해결책이라고 보는 입양이 실제로 입양삼자 중 그 누구에게도 첫 번째 선택인 경우는 거의 없다. 그래서 입양 후에 친부모는 친자를 키웠어야 했다는 생각을 하고, 아동은 자신을 낳은 부모와 키운 부모가 같은 사람이기를 바라며, 양부모는 친자를 가질 수 있었기를 바란다. 입양삼자의 이런 소원들과 이런 소원들의 원인이 된 상실감들이 입양삼자 모두의 평생에 영향을 미치면서, 지속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을 제기시킨다. 표면적으로 보면, 입양삼자는 입양을 통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켰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내면을 들여다보면 입양삼자는 입양과 더불어 그들이 평생에 걸쳐 해결해야 하고 각자의 정체감에 통합시켜야만 하는 정신건강 문제들을 갖게 된다. 입양이 완벽한 해결책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입양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입양이 정신건강 문제들을 동반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라는 것과 입양이 입양삼자의 평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입양삼자 중에서도 입양되는 아동에게 미치는 입양의 영향은 절대적이다. 입양에 의해서 아동의 인생과 정체감이 한 치의 여유도 없이 완벽하게 변화되
참고문헌
1. 2001 보건복지백서 ; 보건복지부
2. 2002년도 아동복지사업 안내 ; 보건복지부
3. 박인선, 입양인의 정체감 형성과 입양실천현장의 과제(1996년 한국 아동복지학회 제7회 학술대회 자료집)
4. 김근조, ‘국내입양실태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여름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87.
5. ‘합법적 입양의 성립요인과 전문적 서비스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논문집」, 국립 사회복지연구원, 1987.
6. ‘국내입양의 관행과 전문적 서비스’, 「한국사회복지학」2집, 한국사회복지학회, 1987.
7. ‘요보호아동의 가정보호를 위한 인식과 태도조사연구 - 국내입양을 중심으로’, 「사회복 지연구논문집」제 12호, 국립사회복지연구원, 1989.
8. 탁연택, ‘현대적 입양의 성격과 문제점’, 「사회복지」, 사회복지협의회, 1972.
9. .‘한국해외입양의 재조명’, 대한사회복지회, 1984.
10. ‘새로운 시각에서 본 입양’, 「사회복지학회지」, 제 8호, 한국사회복지학회, 1986.
11. 정기원․안현애. 「국내 및 국외 입양의 현안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4.
12. 장인현․오정수,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대출판부, 1993.
13. 이봉, 「친족상의 양자입법」, 진명출판사, 1975.
14. 정기원․김만지, 「우리나라의 입양의 실태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3.
15. 송성자, 「가족관계와 가족치료」,홍익제, 1992.
16. 한남제, 「사회와 가족」, 파란나라, 1993.
17. 주정일․이소희, 「아동복지학」, 교문사, 1995.


※ 관련 사이트
1.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2. MPAK(엠펙) http.mark.com/HanBongSoo-Holt.htm
3. 대한사회복지회 http://alovenest.com/inc/adopt_04.php
4. 홀트아동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