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

 1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
 2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2
 3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3
 4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4
 5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5
 6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6
 7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7
 8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8
 9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9
 10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0
 11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1
 12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2
 13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3
 14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4
 15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5
 16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6
 17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정주와 이육사 시인에 대한 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서정주
1) 생애
2) 작품경향
3) 미당의 친일 문학
4) 문학사적 의의
2. 이육사
1) 생애
2) 작품분석 - 이육사의 현실인식과 저항의지
- 서정성과 미래의 꿈
3)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론
서정주는 우리 시문학을 대표하는 시인 중의 한 명이다. 긴 작품 활동 경력에서 볼 수 있듯이 다양한 작품세계를 선보이며 우리의 시문단을 풍성하게 한 시인이다. 그의 긴 활동 기간 만큼이나 다양한 작품세계 때문에 그의 작품 경향을 한마디로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그의 전반적인 작품 세계를 살펴보면서 미당의 특징적인 작품의 부류들을 중점적으로 설명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그의 문단적 지위에 가려져 그동안 잘 논의되지 않았던 그의 친일 행각들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미당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그의 과오부분도 살펴보면서 그의 전반적인 일생을 함께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만들어 볼 것이다.
이육사는 흔히 우리가 말하는 저항시인의 대표적인 시인이다. 그의 짧은 생애만큼이나 그의 작품세계와 인생은 짧고 강렬했다. 왜 이육사를 저항시인이라고 하며 그의 작품이 지향하고자 하였던 것은 무엇인지 그의 생애와 함께 작품 세계를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저항시라는 틀에 갇혀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그의 서정성도 함께 살펴보면서 이육사의 작품세계를 좀 더 세밀하게 고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서정주와 이육사는 각기 다른 작품 세계를 걸어온 시인이다. 동시대에 작품을 발표한 시인들이기도 하다. 서정주는 긴 작품 활동을 가지면서 우리의 현대사를 함께 한 시인이지만 이육사는 일제말기 짧은 작품 활동을 했던 시인이다.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리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작품의 경향이 다르고 같은 일제 말기에서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 두 시인이기 때문에 일제말기 시대에 한정을 두고 이 두 시인을 간단하게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 서정주(徐廷柱 1915~ 2000) >
1 . 생애
1915. 5.18.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질마재 마을에서 출생. 호는 미당(未堂: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아직 어른이 되지 않았다 는 뜻). 다츠시로 시즈오는 그의 창씨개명 시 이름. 일제시대 창씨개명 해 근대교육을 받은 아버지 덕분에 비교적 유복하게 학문에 정진할 수 있었다. 마을에서 한학을 배우다 줄포공립보통학교 진학 후 졸업,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에 보결로 입학한 후 2학년 때 광주학생운동 1주년 기념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퇴학당하고 1930년 구속됐으나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기소유예 됨. 편입한 고창고등보통학교에서도 권고 자퇴당하는 등 학교생활은 평탄치 못했음. 중앙 불교 전문 학원(동국대 전신)수학(1935-1936). 젊은 시절 정신 분열 증세를 보인 적도 있었으며, 자살 미수사건도 있었음. 1933년 [동아일보]에 시을, [시건설(詩建設)] 7호(1935.10)에 시 을 발표하며 등단.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당선(1936), 김광균, 김달진, 김동리, 오장환, 이용희, 함형수 등과 시 전문동인지 [시인부락]을 창간, 주재. 해방 후 좌우익 대립의 혼란 시에 순수문학 또는 순수시라는 개념을 내걸고 우익의 조선청년문학가협회를 결성(1946), 시분과위원장을 역임하며 당시 문단을 주도한 좌파의 계급문학 또는 경향문학에 반대하여 조선 문학가 동맹과 맞섬. 남조선대(동아대) 창립 시 교수(1946), 동아일보 사회부장 및 문화부장, 정부수립 후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1948), 조선대 부교수, 서라벌예대(동국대와 중앙대 문예창작학과의 전신)교수, 동국대 교수(1959-1979) 및 종신교수,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창립멤버로 시분과위원장, 1954년 예술원 창립과 함께 예술원 종신회원으로 추대되었고 한국 문협 부이사장(1969-1972) 및 이사장(1977), 한국현대시협회장(1970-1974) 역임. 아세아자유문학상(1955), 대한민국 예술원상(1966), 중앙일보 문화대상 본상(1980)수상. 한국을 대표하는 문인으로 노벨 문학상 후보에 추천(5차례) 됨. 서정주 시전집(2권. 민음사) 출간(1991). 부인 방옥숙(方玉淑)씨 별세(2000.10)이후 곡기를 끊고 맥주로 연명하다 2000.12.24. 13시 서울 강남 삼성병원에서 숙환으로 별세(85세). 재미 변호사와 재미 심장 전문의인 승해(升海)와 윤(潤) 두 아들을 둠.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선영에 묻힘. 정부는 12.26 고인에게 금관 문화훈장을 추서함.
2. 작품경향
서정주는 초기에 보들레르의 퇴폐적이고 악마주의적인 시 세계와 니체의 허무주의에 영향을 받아, 인간에게 내재한 아름다움과 추함, 선함과 악함, 도덕과 본능의 양면성을 원색적인 시풍으로 그려 냈다. 원시적 생명력의 강렬한 분출을 표현하고자 한 이 시절의 작품 경향을 대표하는 것이 ‘화사’와 ‘문둥이’같은 작품이다. 그리고 그 후 그는 이와 같은 작품 경향을 벗어나, ‘신라 정신’ 또는 ‘불교 사상’ 등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신세계를 형상화하고자 했다. 이러한 서정주의 시세계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