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모성담론과 가톨릭 페미니즘으로 본 가족과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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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모성담론과 가톨릭 페미니즘으로 본 가족과 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현대사회 가족변화에 대한 논쟁
2.1. 가족위기론
2.2. 가족진보론

3. 페미니즘 모성론
3.1. 페미니즘 모성론의 대두
3.2. 페미니즘 모성이데올로기
3.3.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가족과 모성
3.3.1.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가족
3.3.2.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모성
3.4. 페미니즘 모성의 한계

4. 가톨릭교회의 가르침과 가톨릭 페미니즘
4.1.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가르침
4.2. 여성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
4.2.1.가정
4.2.2.혼인
4.2.3.부성, 모성, 자녀
4.3. 가톨릭 페미니즘
4.3.1. 여성이란?.
4.3.2. 가톨릭 페미니즘
4.3.3. 평등 페미니즘
4.3.4. 가톨릭 페미니즘의 원리
4.4. 여성주의 관점에서 제기되는 쟁점들
4.5. 교회의 역할

5. 다큐멘터리 를 통해서 본 모성과 딸들

6.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대사회에 있어서 가족제도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족은 전통적인 의미와 규범적 성격이 퇴색하고 개인적 행복과 자아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바뀌었으며, 자유로운 선택과 계약에 기초한 하나의 생활양식에 불과한 것이 되었다.

평화를 의미하던 가족, 사랑, 친교라는 의미가 이 시대에 깊은 불안과 갈등 그리고 부담으로 변하였음을 보여준다. 21세기 가족은 다른 어떤 영역보다 점점 더 개별화되는 탈현대사회에서 친밀성을 이루기는 더욱 힘들어지고 힘들어질수록 그에 대한 욕구는 더욱 커지고 있다.
가족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양성간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노동, 직업, 불평등, 정치, 경제 등의 수많은 이질적인 것들이 혼합된 문제로서 그 복잡성이 가중된다. 남녀문제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현대 가족갈등은 이와 같이 그 속에 사회구조의 모순이 사적영역으로 전화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혁구, 탈근대사회의 가족변화와 가족윤리: 21세기 가족복지의 실천방향, 한국가족복지학, 제4호,1999


가족은 사랑의 공동체이다.
공동체를 형성한다는 것은 사랑의 선을 수직적으로뿐만 아니라 수평적으로 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가족 개념으로 보아, 부모와 자녀는 수직적인 관계이다. 그러나 같은 부모에게서 출발한 같은 자녀들 사이에는 수평적인 관계가 유지된다. 자녀들은 이 사랑을 자기 자신들 안에만 보유하고 있는 저장소가 아니라, 서로 간에 그것을 나누어 가지는 사랑의 통로이다. 사랑은 공동체의 전체 연결망을 통해 흘러야만 한다. 결과적으로 그런 사랑은 모든 사람을 한 가족으로 묶어준다. J. 포웰, 정홍규 엮, 그리스도인의 비전, 성바오로출판사, 1990
이상적인 가정 공동체를 실현하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반면에 가족은 단지 신화라고도 한다.
** 가족에 관한 신화란 공적영역(civic realm)이 불확실하고 거칠고 경쟁적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가족은 안전하고 부드러우며 갈등이 없는 곳이라는 것이다. 이 논리에 의하면 가족은 사적인 곳이고 모든 가족들은 본질적으로 유사하며, 가족의 이해는 곧 여성의 이해이다. 돈을 버는 아버지, 아이들을 돌보면서 가사 일에 종사하는 어머니로 구성된 가족은 이런 이미지들을 기반으로 이상화된다. ---34쪽

여성론자들은 여성의 경험에 바탕하여 그러한 이상적 가정상은 신화이며 가부장제 사회를 지탱하는 이데올로기에 해당한다고 비판한다.
가톨릭 교회가 제시하는 가정이 이상적이며 본질적인 가정관이라고 한다면, 여성주의자의 관점은 대단히 현실적이고 비판적 시각에서 가정을 바라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이상과 현실의 괴리 속에서 갈등하는 존재이다. 마찬가지로 이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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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완숙, 한국 가족의 변화와 교회의 역할, 2005
강영옥, 혼인의 영성,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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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숙, ‘어머니’ 다시보기-류미례 감독의 를 중심으로, 2005
정애성, 류미례 감독의 ‘엄마’를 본 후, 2005
류미례, 다큐멘터리와 나- 제작기,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