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불상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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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 불상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불상의 개념
불상의 기원

■본 론
불상의 형식
32길상 80종호
복장
광배
대좌
자세
손가짐
재료
불상의 유형(불상과 보살상 위주)
한국불상의 양식(시 대 별 로)
심미적 관점

■결 론
발표수업 준비 과정중에 느낀점
본문내용
1. 발표에 들어가기 앞서서
불상은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게 나타나고 부처의 신격화 된 모습을 강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통하여 형상화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희 조의 발표수업은 특히 부처님을 신격화한 여러 가지 표현방법, 불상의 형식을 중점으로 하여 구성하였습니다.

2. 불상의 개념
불상(佛像)은 엄밀히 말해 석가모니의 상만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대상이 석가모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처와 보살, 명왕, 천부. 나한등 을 포함하고 있어, 불교에서 예배하는 존재의 상들을 모두 포괄적으로 불상이라 통칭한다. 즉 불상이란 부처님의 가르침을 기초로 한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의 대상을 시각적인 조형매체를 통하여 표현한 조각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불상의 대상에 대한 이해
①보살 : 성불하기 위하여 수행에 힘쓰는 사람의 총칭. 보리살타의 약칭. 보살이 하는 일은 위로는 부처를 통해 불타의 정각(正覺)의 지혜이자 최고의 이상인 불과(佛果)에 이르는 보리를 구하는 일이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일이다. 또한 그가 얻으려고 하는 불타는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나 자신만이 가지고 있어서는 아니 되며, 중생을 위하여 얻어야 하고 중생을 위하여 남김없이 베풀어야 한다. 보살은 여성의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그것은 그의 자비로운 성격을 표현하는데 여성이 가장 적당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살은 머리에 관을 쓰고 몸에는 하늘을 날 수 있는 천의를 걸치며 목걸이, 귀걸이, 팔찌, 영락 등의 장신구와 손에는 연꽃, 정병, 구슬 등을 들었고 얼굴은 아름답고 온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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