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1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1
 2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2
 3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3
 4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4
 5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5
 6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6
 7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7
 8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8
 9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9
 10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10
 11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11
 12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12
 13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초등도덕교육론 과제』
- 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 목 차 }
1. 서(序)
2. 배려윤리란 무엇인가
3. 나딩스 배려윤리 개관
4. 경험 사례
5. 현장에서의 교육 방법
6. 맺음말
◎ 참고문헌 및 자료 출처
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1. 서(序)
교육대학교에 입학한 그 순간부터 3학년이 다 되어가는 이 시점까지 많은 강의를 수강했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교육대학교를 다니면서 나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는가를 스스로에게 묻는다면, 필자는 결코 긍정적인 대답을 하지 못할 것 같다. 물론 2년 동안 여러 분야의 지식이 예전보다 폭넓어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에 비하여 인격이 성숙해졌다거나, 가치관이 크게 성장한 것 같지는 않다. 이러한 문제를, 장기적으로 보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사소한 문제라든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될 문제로 치부해 버릴 수도 있겠지만, 필자를 비롯한 예비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제 당장 2년 후에 졸업을 하고 교직에 임용이 되면 당장 후학을 양성해야 하는데, 그때 나 자신의 그 ‘사소한 문제’가 후학들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향은 ‘도덕 교육’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몇 세대에 걸쳐 계속 그 지속되고 확대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덕 교육은 다른 과목들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다.
흔히 일반 대중들은 도덕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도 정작 도덕 교육의 전문성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한다. 필자는 학교 현장에서 교련과 같은 비주류 과목 교사들이 담당 과목을 도덕으로 바꾼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 적이 있는 것 같다. 굳이 이러한 현상을 예를 들어 이야기하지 않더라도 평소에 대화를 해 보면, 일반 대중들은 ‘도덕’이라는 과목을 매우 쉽고 만만한 과목으로 이해하고 있고, 그로 인해 도덕 교육은 누구나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아마 이러한 생각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 퍼지면서 도덕 교육의 전문성에 대한 부정적인 의식이 팽배해진 것 같다. 그러나 이들이 실제로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올바른, 그리고 제대로 된 도덕 교육을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진정으로 올바른 도덕 교육을 할 수 있는 자격은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사람에게 주어져야 한다. 첫째 여러 가지 가치관이나 철학을 접하고 이해한 뒤 그것을 자기 자신의 가치관으로 내면화시킬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고, 둘째 자신의 가치관을 비롯한 여러 가지 가치관을 하나로 녹여내어 유창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고, 셋째 어디까지나 중립적인 입장에서 교육받는 사람이 그의 가치관을 스스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존재할까? 그렇기 때문에 도덕 교육이 다른 교과 교육에 비해 편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도덕 교육은 체계적이면서 심오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도덕 교육론에 관한 레포트를 쓰면서, 평소 도덕 이론과 도덕 교육에 가지고 있던 나의 생각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볼 수 있었다. 칸트나 흄처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명한 철학자들의 사상은 분명 위대하지만, 한편으로는 도덕론을 철학에 기초하여 설명했기 때문에 대중들이 이해하여 받아들이기에는 다소 어려운 측면이 없지 않아 있다. 또한 이들의 이론은 도덕 교육론이라기보다는 도덕론의 성격을 띠기 때문에 그것을 교육 현장에 적용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즉, 이론을 해석하는 자가 자신의 교육관과 이론을 융합하여 오로지 자신의 역량만으로 스스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이나 나딩스의 배려 윤리에서는 도덕론을 심리학에 기초하여 설명했다. 현대의 일반 대중들이 철학 관련 서적보다는 심리학 관련 서적을 더 많이 읽는다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콜버그와 나딩스의 이론이 칸트나 흄의 이론보다 더 대중들에게 부드럽게 다가갈 것으로 필자는 예상한다. 게다가 예비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이들의 이론은 단순한 도덕론이 아니라 도덕 교육론인 고로 현장에서 수업에 적용하기가 한결 수월하고, 실제로 도덕 수업의 원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훌륭한 것 같다. 이러한 점이 필자로 하여금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에 흥미를 갖게 하였다.
그 중에서도 이번 레포트에서는 나딩스의 배려 윤리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배려윤리란 무엇인가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는 도덕성 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을 더욱 더 발전시켜,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하던 연구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로 확대함으로써 도덕성 발달단계를 6단계로 체계화 시켰다는 점에서 도덕 교육사에 큰 획을 그었다. 그러나 모든 이론이 그렇듯이, 콜버그의 이론도 완전무결한 것은 아니었다. 오늘날 콜버그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학자들에게 비판받는다. 첫째, 콜버그는 지나치게 ‘정의’라는 가치에 중점을 두어 도덕 교육론을 전개해 나갔다는 점에서 비판받는다. 둘째, 남성이 여성보다 도덕적으로 다소 우월하다는 결론을 내림으로써 양성 평등에 어긋난다는 비판을 받는다. 셋째, 콜버그의 이론은 다른 국가의 문화까지 고려한 도덕 교육론이 아니라는 점에서 비판받는다. 넷째, 콜버그는 그가 설정한 도덕성 단계에 대해 합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비판받는다.
이상이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에 대한 대표적인 비판이다. 이렇게 그의 이론을 비판한 학자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는 길리건(Carol Gilligan 1936~ )을 들 수가 있는데, 그녀는 콜버그가 지나치게 ‘정의’라는 가치에 중점을 두었다는 사실과 남성이 여성보다 도덕적으로 우월하다는 주장을 중점적으로 비판하였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이론이 ‘정의’라는 가치에 중점을 두어 도덕성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콜버그의 이론이 남성 위주의 도덕 이데올로기에 기초하고 있다고 본 것이다.
그녀는, 남성이 도덕 판단을 할 때에는 권리와 개인의 자율성을 중시하여 무엇이 정의로운가를 도덕성의 척도로 생각하는 데에 반해, 여성이 도덕 판단을 할 때에는 그 판단과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 간의 인간관계를 고려하여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도덕성의 척도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길리건의 생각이 잘 드러나 있는 저작이 1982년에 출판된 ‘다른 목소리로 (In a different Voice)이다. 필자는 아직 읽어보지 못했는데, 서평에 따르면 이 작품은, 서양사회에서 배려가 그 윤리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인정받아 이에 대한 윤리학적 논의가 본격적으로 일어나도록 한 그런 작품이라고 한다.
길리건은 여러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여성들을 연구하면서 여성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세 단계의 수준으로 제시하였고, 각 단계 사이에 과도기가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음 표를 보면, 콜버그의 ‘정의 윤리’와 길리건의 ‘배려 윤리’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