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

 1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1
 2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2
 3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3
 4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4
 5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5
 6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6
 7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7
 8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8
 9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칸트와 콜버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적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 목 차 >
Ⅰ. 서론
2. 콜버그 이론으로 분석
Ⅱ. 본론

1. 칸트이론으로 분석
가. 선의지
나. 정언명법
3.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Ⅲ. 결론
Ⅰ. 서론
초, 중, 고등학교 때까지 도덕, 윤리를 배우고 또 이제는 도덕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입장이지만 도덕은 왠지 교과서에만 적혀있는, 생활과는 동떨어진 과목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학기에 교수님이 제시해 주신 많은 동영상 자료들과 사례들을 이론과 함께 적용시켜 도덕교육이론을 배우다 보니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다. 교사로서 도덕적으로 일관성 있는 나의 기준, 철학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또 아이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공감, 정서 교육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또한 꼭 교사로서, 그리고 남을 위해서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행위가 나를 위한 것이라는 점도 깨닫는 기회가 되어 매우 유익했다.
이 글에서는 이렇게 많은 깨달음을 준 도덕 강의시간에 배운 이론들을 토대로 구체적인 상황의 사례를 분석해보려고 한다. 아래에 제시한 사례는 드라마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제5화, 6화에 걸쳐 나오는 상황이다. 드라마 하면 ‘허구적이다’라는 이미지 때문에 사례로서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 사례는 드라마의 속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도덕적으로 분석 가능하고 또 분석할 가치가 있는 일부 부분만 분석을 하는 것이며 그 상황이 충분히 개연성이 있으므로 적당하다고 판단했다. 상황의 내용을 간단히 줄글로 요약하려 하였으나 대사 그대로 제시를 하는 것이 상황을 분석하는데 용이할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우리는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무수히 많은 도덕적 판단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 특히나 아래 사례와 같이 가치들이 충돌을 일으켜 나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배운 도덕규범이나 이론들이 크게 힘을 발휘할 것이다. 그래서 이 사례를 제시했고 이런 상황을 여러 도덕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해보는 활동을 통해 도덕이론들을 더 깊이 이해하고 또 딜레마상황에서 올바른 판단을 할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Ⅱ. 본론
< 사례 >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中 일부분에서
하버드 메디컬 스쿨 학생인 수인은 음식점에서 아르바이트 중에 로스쿨 학생인 정민이 찾아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갑자기 다른 알바생이 수인을 부른다.
다른 알바생 : 얼른 와봐! 얼른!
수인과 정민은 쓰러진 손님이 있는 곳으로 달려간다.
수인 : 무슨 일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