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이론적 배경, 적용방안

 1  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이론적 배경, 적용방안-1
 2  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이론적 배경, 적용방안-2
 3  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이론적 배경, 적용방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이론적 배경, 적용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1. 나딩스의 배려 윤리
2. 배려 윤리의 구성요소와 특징
3. 배려 윤리의 의의와 한계
Ⅲ. 초등도덕교육에의 배려윤리 적용방안
1. 나딩스가 제안한 초등도덕교육에의 배려 윤리
2. 배려 윤리를 위한 도덕교육 내용
3. 배려 윤리를 적용한 도덕과 교수 - 학습 과정안
Ⅳ. 배려윤리를 활용한 초등도덕과 지도방안
1. 대화학습
2. 모델링
3. 협동학습
4. 교사의 역할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청소년들의 음주율과 흡연율, 낙태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치열한 경쟁에서 비롯된 이기주의는 메마른 사회분위기를 형성했다. 이와 더불어 공동체 의식의 결여, 생명경시, 소외감, 각종 범죄와 부정부패 등의 도덕적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할 도덕교육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도덕교육은 형식적이고 규범적인 내용에 치중되어 왔고, 인지 주의적 접근을 시도했기 때문에 인간의 감정과 정서, 사랑과 공경, 타인에 대한 배려와 같은 도덕 교육의 정의적 요소는 간과 되었다. 그 결과 이러한 도덕 문제들에 대응하여 도덕교육이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초등도덕교육은 현행 7차 교육과정까지 교육과정의 개정을 거듭해 오면서 인지 주의적 접근에서 덕목위주의 접근으로 변모해 왔다. 그 과정 속에서 주입식 도덕교육과 단순 명료한 가치판단의 수행만으로는 학생들의 실제적인 도덕실천에 영향을 미칠 수 없음을 알았다.
또한 사회적 변화와 문제점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도덕교육이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또한 우리의 삶 속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은 형식적이고 인지적인 측면으로만 설명될 수 없으며,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 속에서는 관계의 회복과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가짐이 오히려 절실하게 필요하다.
이러한 현행 도덕교육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바로 나딩스의 배려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독일의 철학자 하이데거는 불안을 인간 생활의 근본적인 실재라고 묘사한 바 있다. 그는 불안이라는 용어를 아주 폭넓게 사용했는데, 그 개념은 다른 살아 있는 생물체를 염려하고 돌보려는 태도, 신중하게 어떤 것을 행하려는 데 마음을 쓰는 것, 인간생활에 속하는 모든 걱정과 괴로움을 포괄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하이데거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배려에 깊이 빠져 있는 것이며, 배려야 말로 궁극적인 삶의 실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넬 나딩스, 『배려 교육론』, 추병완 박병춘 황인표역 . (다른 우리 , 2002, 4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