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탈냉전시대의 세계질서 해석

 1  [국제관계] 탈냉전시대의 세계질서 해석-1
 2  [국제관계] 탈냉전시대의 세계질서 해석-2
 3  [국제관계] 탈냉전시대의 세계질서 해석-3
 4  [국제관계] 탈냉전시대의 세계질서 해석-4
 5  [국제관계] 탈냉전시대의 세계질서 해석-5
 6  [국제관계] 탈냉전시대의 세계질서 해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 탈냉전시대의 세계질서 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富强한 新중국의 등장과 한반도

Ⅱ. 脫냉전 시대 미국의 세계전략

Ⅲ. 탈냉전기 미국의 동북아 정책(MD를 중심으로)

Ⅳ. 탈냉전 시대의 세계질서와 동아시아 그리고 한반도
본문내용
Ⅰ. 富强한 新중국의 등장과 한반도

중국의 대담한 改革開放 추진과 역사상 유래 없는 고도성장의 결과로 이른바 중국이 부강한 신 중국이 되어가고 있으며 전 세계와 동아시아 그리고 한반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중국의 急 발전이 한반도에 이익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 인데, 이 책을 읽고 중국의 발전배경과 시장과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한반도에 끼치는 영향들을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중국을 딛고서 중국의 발전을 活用하여 우리나라도 또 한번 跳躍 할 수 있는 방법을 摸索하고 중국과 함께 고도성장을 圖謀할 수 있는 방향을 提示하려한다.
먼저 중국의 개혁정권을 代表하는 등소평과 강택민은 기본적으로 중국공산당의 일당지배체제를 유지하면서도 사회주의 初級 단계론과 사회주의 시장경제론에 입각하여 大膽하게 시장 경제적 요소를 수용하였고 미국과 일본 및 西方세계로부터 자본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導入하여 활용함으로써 고도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중국의 강력한 등장이 동아시아에 주는 영향은 일반적으로 두가지로 해석되고 있는데 그 한 가지는 중국이 동아시아 경제와 시장경제 발전에 寄與하고 있으며, 세계경제와 통합정도가 확대되면서 중국의 경제와 중국의 사회도 국제적인 규범을 受用하고 시장경제질서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중국이 동아시아의 繁榮과 안정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는 見解다. 다른 하나는 중국이 발전하는 가운데 주변국과 다른 기존의 강대국들과의 마찰과 갈등을 促發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중국은 세계에 위협적인 존재가 되며 특히 미국과 상호협력과 견제가 상존하는 복잡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이러한 중국과 미국의 갈등의 이중적인 관계가 한반도에게 또 다른 기회를 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이러한 기회의 活用을 위해 지도자들의 뛰어난 리더쉽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다르다. 현재의 세계화 政勢는 더 이상 과거의 힘의 논리와 규칙이 더 이상 먹히질 않는다. 물론 국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