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

 1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1
 2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2
 3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3
 4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4
 5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5
 6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6
 7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7
 8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8
 9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9
 10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10
 11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11
 12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12
 13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옥소장계』의 특징과 그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옥소장계玉所藏』의 특징과 그 의의
- 목 차 -
1. 서론
2. 『옥소장계』 편찬의 배경
3. 『옥소장계』의 구성 및 내용상의 특징
3.1. 구성상의 특징
3.2. 내용상의 특징
4. 『옥소장계』의 시가사적 의의
5. 결론
서론
옥소 권섭(1671-1759)은 17-18세기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문인이다. 권섭이 살았던 시대는 사상사적, 문학사적 측면에서 변화를 겪기 시작하던 때였다. 권섭 역시 사대부 가문에서 태어나 수학한 유학자였지만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관련하여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현재 그가 남긴 작품은 3,000여 수에 이르는 한시와 가사 , 2편, 시조 75수와 한역소설들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 가운데서도 ‘九曲’과 관련된 권섭의 활동은 주목할 만하다. 구곡문화는 주자의 가 유입된 이후 매우 광범위하게 퍼져 있던 성리학 문화의 결정체였다. 즉, 당시 성리학자들에 있어서 ‘九曲’의 경영과 구곡시가의 창작은 성리학적 삶을 실현하는 중요한 방편 중에 하나였던 것이다. 특히 권섭이 편찬한 『옥소장계』는 자신이 창작한 시가 및 산문 뿐만 아니라 전대 창작된 작품들까지 수록하고 있어 당대 널리 퍼졌던 구곡문화의 일면에 대해 중요한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권섭의 구곡시가 창작과 『옥소장계』의 편찬은 당시 사상, 정치사의 전개와 무관하지 않다는 점에서도 주목된다고 하겠다. 특히 조선 중기 사승, 혈족 관계를 중심으로 한 붕당의 형성과 이를 기반으로 한 정치사의 전개에서 ‘도통’에 대한 의식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였다. 즉, 주자로부터 전래된 성리학의 도통이 누구에게로 이어졌느냐에 대한 문제는 특정 집단의 정통성 및 의견의 정당성을 확보해 주는 중요한 근거가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권섭의 구곡시가가 창작되었고 『옥소장계』가 편찬되었다는 점은, 권섭의 문학 활동이 단순히 문학사의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사상사, 정치사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점을 말해준다.
권섭은 다른 국문시가 작가들에 비해 다소 늦게 학계에 주목을 받았다. 권섭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문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박요순에 의해 그의 시가문학이 처음으로 연구 박요순, 『옥소 권섭의 시가연구』, 탐구당, 1987.
된 이후 10편 이상의 학위논문 권섭에 대한 학위논문은 박요순에 의해 1986년에 처음 발표된 이후 주로 문학적 측면에서 많이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학위논문들은 다음과 같다.
박요순, 「玉所 權燮의 詩歌 硏究」, 동국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6.
권성민, 「玉所 權燮의 國文詩歌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송미라, 「玉所 權燮 시조의 연구」, 안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권혁대, 「玉所 權燮의 漢詩 硏究」, 경북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이권희, 「玉所 權燮의 漢詩文學 硏究」, 충남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