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

 1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1
 2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2
 3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3
 4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4
 5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5
 6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6
 7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7
 8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8
 9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9
 10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북한출신 교사의 멘터링에 대한 연구
목 차
< 국문요약 >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와 방법
Ⅱ.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및 지원 현황
1.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2. 탈북학생 지원현황
Ⅲ. 탈북 교사 연수과정과 멘터링
1. 탈북교사 연수과정
2. 탈북교사 멘터링효과 검진과 문제점

< 국문요약 >
현재 남한에 입국한 이탈주민의 수는 2만을 가까이 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증가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이들의 사회적응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최근 들어 가족단위 입국과 대량 기획탈북이 증가하면서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노인과 아동, 청소년들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동시에 북한에서 고등교육과정을 수렴하고 기술직이나 전문직에 종사한 탈북민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이들 중 적지 않은 지식인들은 남한사회의 이해와 정착에서 비상한 적응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탈북선배로서 후배들의 정착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연구는 현재 한국교육개발원의 주최로 진행되고 있는 탈북교사들의 멘터링 과외지도 사업을 기본으로 탈북청소년들의 사회적응을 위한 지원 사업에 탈북지식인들의 기여도를 검증하고 효과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아동 청소년을 포함하여 대학단계까지의 취학연령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입국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탈북청소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정책과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탈북청소년들의 개인적 인성과 남한사회적응을 위한 교육의 허점으로 하여 그들은 한국사회의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분단의 이질성으로 오는 남한사회에 대한 편견과 함께 교육의 환경과 질적인 수준 차이는 북한 이탈청소년들에게 정신적 부담을 가증시키고 있다. 현재 3000여명에 달하는 탈북청소년들은 다양한 환경의 생활환경과 교육의 공백으로 하여 단일한 정책지원이나 교육정책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점을 안고 있다. 북한에서 정규교육을 받은 학생들인 경우에도 남북한의 학제의 차이, 교과목과 교육내용의 차이로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으며 70%이상이 북한에서 정기적인 교육과정을 수렴하지 못했거나 제3국의 체류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의 평가진단에서 빈곤 상태에 놓여 있다.
탈북청소년들의 사회적응 지원에서 가족이나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이는 한국생활의 환경으로 하여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남한사회에서 청소년들의 하루 일과를 볼 때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에 비해 학교나 학원, 과외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은 가정에 비해 교육기관과 교사들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탈북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정서불안, 충동조절, 자해 위험성, 대인관계 부적응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정병호 외, 2006년)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극복하자면 집체적인 교육과 적응지도도 필요하겠지만 그들의 과거를 이해하고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교사들의 접촉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