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

 1  초등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1
 2  초등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2
 3  초등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3
 4  초등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4
 5  초등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5
 6  초등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
1. 칸트의 도덕교육 이론 개관
칸트는 먼저 도덕법칙의 원리로 선의지와 의무에 대해 말한다. 선의지란 옳은 행동을 오로지 그것이 옳다는 이유에서 항상 선택하는 의지를 말하는데 그것은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는 마음이나 자연적인 경향을 따라서 옳은 행동으로 쏠리는 의지가 아니라 단순히 어떤 행위가 옳다는 바로 그 이유로 말미암아 그 행위를 선택하는 의지를 말한다. 그러므로 선한 행동의 동기는 전적으로 개인의 성향과 자기이익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선의지의 인간은 의무에 맞게 행동할 뿐 아니라 의무 자체를 위해 행위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가 옳은 행위를 하는 유일한 동기는 그 행위가 옳은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옳은 것을 행하는 것은 단지 그것이 옳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가 있어서 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한 사람이 단지 그런 종류의 행동을 하기 좋아하므로 또는 그 행위를 하면 자기 이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옳은 것을 행한다면 그에게 있어 도덕적으로 칭찬할 만한 점이라고는 전혀 없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인간 이성이 인간의 행위, 특히 도덕적 행위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한다는 것은 당연하게 여겨져 왔다. 칸트에 있어서 이성은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에서 이론이성은 인식에 관한 것이고, 실천이성은 행위에 관한 것이다. 전자는 진리의 문제이며 경험에 제한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선의 문제이며 선험적 이념에까지 범위가 확대된다. 이러한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은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는 동일한 능력으로, 우리는 사고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이론이성을 이해하며, 행위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실천이성을 이해한다. 유일한 차이점은 우리가 이론이성을 이해함에 있어서는 사고에 대하여 사고하지만, 실천이성을 이해함에 있어서는 행위에 대하여 사고한다는 점이다.
칸트는 때로 실천이성을 의지와 동일시하며, 어떤 때는 이성이 의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하기도 한다. 전자의 용어 사용은 우리의 의지 작용이 사고와 마찬가지로 이성적이며, 의식 사고에 의해서 인과적으로 영향을 받음을 말한다. 그렇지만 우리가 이성을 의지로 결정하는 것으로 말한다면, 의지작용 역시 인식적 측면을 지니며, 따라서 추상하여 고려될 수 있음을 지시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사고 또한 추상하여 고려될 수 있는 의지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서 보편적인 도덕법칙이 자연적 욕망과 마찰을 일으킴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은 순수 실천이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뜻한다. 사람은 그가 따르는 행위의 준칙이 자기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보편적인 법칙이 되도록 행동할 때 진정한 의미에서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된다. 바꾸어 말하면, 사람은 경험적 욕망에 따르면서도 그것을 초월하려고 한다. 이러한 초월을 유도하는 것이 바로 실천이성이다. 따라서 실천이성은 경험적 욕망을 통제하고 규정하는 보편적 원칙을 제공한다. 개별적 욕망을 보편적 원리에 종속시키는 실천이성이야말로 이론이성보다 우위를 정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실천이성은 준칙을 법칙으로 이끌어간다.
칸트에 의하면, 어떤 행위의 도덕적 가치는 그 행위의 결과로부터가 아니라 행위자의 준칙으로부터 도출된다. 그리고 이 준칙은 그것이 행위에 도덕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법칙을 준수하고 존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준칙은 행위의 주관적 원리이다.” 행위자의 준칙이나 법칙들이 도덕법칙과 모순될 수 있는 것처럼 물론 행위자의 준칙은 도덕법칙에 일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들 모두는 적어도 때로는 우리들이 위반하는 준칙을 소유한다. 말하자면 우리는 의지의 주관적인 원칙을 갖고 있다. 그런데 유한한 의지는 보편적 법칙에 대한 존경에 의해 발동되지 않는다면 선한 것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의 의지들이 도덕적으로 선한 것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는 준칙들 혹은 의지의 주관적인 원칙들이 보편적인 법칙이 되도록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지를 물어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우리는 그 준칙들을 거부해야 한다. 그러나 만약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즉 우리의 준칙들이 원칙으로서 보편적인 도덕적 입법의 가능한 형태가 될 수 있다면, 이성은 우리가 법 그 자체에 대한 존경에 의해서 그 준칙들을 인정해야 하고 존경해야 할 것을 요구한다.
칸트에 의하면 명법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가언적인 명법이고, 다른 하나는 정언적 명법이다. 가언명법은 “만일 ~라면 X를 하라.”라는 형식으로 예컨대 “행복하려면 돈을 많이 벌어라”와 같이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설득력을 지닐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언명법은 조건에 의존하지 않고 예컨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해라”와 같이 친절 그 자체를 위해 명령되는 것이지 어떤 보다 큰 목적을 위해서 명령되는 것이 아니다. 정언명법인 도덕법칙은 어떠한 경우에도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는 것이며, 그 대가는 건강이나 행복이 아니라 자유로운 이성적 인간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준다는 것뿐이다.
칸트는 정언명법의 근본형식을 보편법칙, 목적자체의 법칙, 목적왕국의 법칙의 세 가지로 정식화하였는데 첫째 정식은 형식을, 둘째 정식은 내용을, 셋째 정식은 이 두 정식을 하나로 연결한다. 먼저 첫째 정식은 “너의 준칙이 보편적 법칙이 되기를 너로 하여금 동시에 의욕할 수 있도록 하는 바로 그러한 준칙에 따라 행위하라”이다. 이는 불공평을 배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지 그른지 자기 자신에게 물어 보아야 하고, 자기 자신을 위해 예외를 만드는 것은 도덕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 정식은 “너 자신의 인격에서나 모든 타인의 인격에 있어서 인간성을 단순히 수단으로서만 사용하지 말고 동시에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행위하라”이다. 이 명법에 따르면 인간은 자타를 막론하고 언제나 목적으로 대우받아야 한다. 그러나 사람을 어떠한 의미에 있어서도 반드시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인간성을 수단으로 사용하여야 할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인간성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과 함께 사용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셋째 정식은 바로 “너의 준칙을 통하여 너 자신이 항상 보편적 목적의 왕국의 법칙을 세우는 구성원처럼 행위해라”이다. 칸트에 의하면 목적의 왕국에서 모든 것은 가격을 갖거나 존엄을 갖는다. 가격을 갖는다는 것은 다른 동가물에 의하여 대체될 수 있는 상대적 가치를 갖지만 존엄을 갖는다는 것은 모든 가격을 초월한 것이므로 대체할 수 없는 내적 가치를 지닌 숭고한 것이다. 목적왕국에 있어서 인간이 도덕법칙에 복종하는 것만으로는 숭고함이 없지만 인간이 도덕법칙에 복종함과 동시에 도덕법칙의 입법자라는 점에서 인간의 숭고성이 있으며 존엄의 가치가 있다. 이처럼 칸트의 윤리는 인격을 절대적 가치로 여기는 인격존중의 윤리이다. 칸트 이후의 사회가 이 인격주의의 윤리를 토대로 하고 있음을 볼 때 그의 정언명법의 도덕적 가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 칸트는 인간 개개인의 자유와 존엄성을 강조했다. 우리 의지의 형식적 준칙이 따라야만 한다는 도덕법칙은 우리의 자유의 산물이다. 우리에게서 나오는 법칙에 우리가 따라야만 한다는 것은 합리적인 주장일 수 있다. 그런 법칙에 따른다는 점에서 인간은 존엄하다. 칸트의 목적왕국은 이런 자유롭고 존엄한 인간들이 모여 조화를 이룬 윤리적인 공동체일 것이다. 칸트의 도덕철학은 이렇듯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의 강조라는 토대 위에 이룩되어 있다. 칸트는 그 속에서 개인의 도덕적 이상과 사회윤리의 목표와의 조화의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고 보았다.
2. 칸트의 이론을 통한 사례 분석

전국 교대생 8000여명 상경 투쟁…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