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

 1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1
 2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2
 3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3
 4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4
 5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5
 6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6
 7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7
 8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8
 9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9
 10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10
 11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11
 12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 성립론
여기에서 다룰 주제는 해방전후기 통일인식과 민족국가성립론이다. 본문에서는 우파에 해당하는 우남(雩南)이승만(李承晩)의 건국이상, 중도파에 해당하는 민세(民世)안재홍(安在鴻)의 신민족주의국가상, 좌파에 해당하는 박헌영(朴憲永)의 부르주아민주주의혁명론과 프롤레타리아 독재국가 건설운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Ⅰ.
1. 머리말
우남 이승만(1875~1965)은 평생 조국의 광복에 헌신했던 여러 독립운동가들 중에서 외교독립노선을 추구했던 인물로 정평이 나있다. 그러므로 한국독립운동사상 그의 업적을 가림에 있어 논자들은 그의 정치·외교활동만을 중시하고 그의 사상적 측면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독립운동기간에 이승만이 손문(孫文)의 ‘삼민주의(三民主義)’ 민족주의(청조를 타도하고 한족 중심의 국가건설),민권주의(국민주권의 보장을 위해 공화정수립), 민생주의(토지의 평등실현)
나 조소앙(趙素昻)의 ‘삼균주의(三均主義) 개인간의 균등은 정치·경제·교육의 균등을 통하여 이룰 수 있으며, 민족간의 균등은 민족자결을 통하여 이룰 수 있고, 국가간의 균등은 식민정책과 자본제국주의를 부정하고 침략전쟁 행위를 금지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등에 비견되는 체계화된 매혹적 ‘이즘’을 개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대한민국의 ‘건국’대통령 이승만에게 건국의 비전이 없었을까? 그럴 리가 없으며 또 사실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 이 글의 알파와 오메가이다.
이승만은 청년기로부터 꾸준히 신문과 잡지에 논설을 발표하는 등 왕성한 저술활동을 펼쳤다. 뿐만 아니라 그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통령직을 맡았을 무렵과 해방공간에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방송이나 담화문 등을 통해 신생조국의 미래상에 대한 자신의 구상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렇게 그는 다양하고 활발하게 자신의 생각을 글로써나 연설로써 발표했기 때문에 그의 발표문들을 면밀히 살펴보면 그 속에서 그의 정치사상을 추출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 집필에 앞선 필자(유영익)의 가정이다.
이 글은 이승만이 남긴 잡다한 논저와 연설문들속에 담긴 그의 정치사상, 특히 그가 해방전후에 포회했던 건국의 이상을 추출하여 조명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2. 사상형성의 배경
이승만은 1875년에 실세(失勢)·빈한한 왕족의 후예로서 태어나 갑오경장(1894)을 계기로 과거제도가 폐지될 때까지 가정과 사숙(私塾)에서 철저한 유교적 교육을 받았다. 만19세가 되던 1895년 초에 그는 미국 개신교선교사가 개설·운영하는 서울의 배재학당에 들어가 2년동안 영어를 배우는 한편, 신학문에 접하게 되었다. 여기서 그는 아펜젤러 등 미국인교사와 서재필의 지도하에 자유·평등과 민주주의 등 근대적 정치사상에 눈떴다. 그 결과 그는 서재필이 창립한 독립협회의 멤버가 되어 자유인권운동에 앞장섰으며 「협성회회보」·「매일신문」등 자기가 창간한 언론매체들을 통해 새로 터득한 혁명적 사상을 전파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