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군도

 1  인문과학 군도-1
 2  인문과학 군도-2
 3  인문과학 군도-3
 4  인문과학 군도-4
 5  인문과학 군도-5
 6  인문과학 군도-6
 7  인문과학 군도-7
 8  인문과학 군도-8
 9  인문과학 군도-9
 10  인문과학 군도-10
 11  인문과학 군도-11
 12  인문과학 군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군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설
1.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
괴테와 더불어 독일 고전주의 문학에서 2대 거성으로 추앙받고 있는 독일의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는 바덴 뷔르템베르크주(州)의 마르바흐에서 외과의사로 군의관이었던 아버지 요한 카스파르 실러와 어머니 엘리자베스 도로테아 사이에서 태어났다. 14세 때 영주의 명령으로 칼사관학교에 입학하여 처음에는 법률을 공부하였으나 후에 의학으로 바꾸었으며, 이때부터 시와 희곡을 쓰기 시작하였다. 엄격한 기숙사 생활과 구속받던 젊은 시절에 그는 셰익스피어, 레싱, 호메로스, 괴테 등의 작품을 읽으며 습작을 계속하였다.
1780년 사관학교를 졸업한 후 슈투트가르트 연대에서 군의관으로 복무하면서 재학 중에 쓰기 시작한 를 1781년 완성하여, 만하임 극장에서 상연함으로써 커다란 반응을 일으켰다. 이는 독일적인 개성 해방의 문학운동인 ‘슈트름 운트 드랑(Strum und Drang)’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게 되었다. 그러나 이 작품으로 영주의 분노를 사게 되어 그는 만하임을 탈출하였다.
일생 동안 , , , , , 등 총 9편의 완성된 희곡을 집필하였다. 총괄적으로 구분하면 를 경계로 하여, 그 이전의 작품에는 외적이며 정치적인 자유를 주제로 하여 격렬한 모습을 띠고 있으며, 그 이후의 작품에서는 내적 자유를 추구하여 숭고하고 유구한 모습이 나타나 있다.
2. 의 역사적 배경
실러가 집필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18세기는 대략적으로 살펴봤을 때 고대 그리스에 대하여 깊이 있게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전환기였다. 이것은 비합리성과 개성을 검토하여 이상적 목표로서의 자연, 이성 그리고 감정에 기반을 둔 세속적 문학관을 형성해 고전주의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계몽주의는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오성을 스스로 인식하고 현실적이고도 사회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시민들을 가르쳤다. 이는 독일 시민 계급에게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만들게 된다. 이 계몽운동에 있어서 철학과 문학이 주된 역할을 하게 되며 이로 인해 여러 학계가 형성되어 잡지와 국민극장을 창설하게 된다. 또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인해 더욱 활성화되게 되고 이 시대에 다뤄지는 문학의 소재주제형식 등 모든 것이 시민 계급에 중점을 두게 된다. 결국 이 시기는 시민들에게 자주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게 했고, 개인의 감정과 양심을 바탕으로 개인의 자주 독립을 촉진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계몽주의는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명으로 완성되어지는 듯 했으나 너무나 급진적이라서 시민적 휴머니즘의 이념과는 일치하지 않게 된다. 프랑스에서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혁명이 일어난 반면 독일에서는 ‘슈트름 운트 드랑’이라는 문학혁명으로 이어진다. 자유를 향한 정신에 도취되어 프랑스에서는 새로운 정치적사회적 시대의 출발을 초래하지만 독일에서는 예술적 세계에서 폭발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주관주의와 비합리주의를 내세워 이성이 세워놓은 규범과 아름다운 형식을 갖춘 미적윤리적 문화를 완전히 타파하는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시대를 배경으로 ‘슈트름 운트 드랑’의 정신을 반영한 실러의 는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를 통해 실러는 자유와 사회 비판, 젊은 나이의 억제할 수 없는 감정의 폭발 등을 보이고 있다. 실러의 이러한 모습은 작품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칼 모어에 의해 극명히 드러나 보이고 있다.
3. 작품의 줄거리
독일의 프랑켄, 모어 백작의 성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나이 들어 건강이 좋지 않은 모어 백작 앞에 둘째 아들인 프란츠가 슬픈 얼굴로 다가온다. 그는 라이프치히에 있는 통신원에게서 편지가 왔다며 모어 백작의 건강을 걱정하는 듯 내용을 밝히기를 꺼린다. 그 편지는 백작의 첫째 아들인 칼이 부유한 은행가의 딸을 유린하고 그 여자의 애인을 결투 끝에 죽이는 등 파렴치한 행동을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그 편지가 영주의 자리를 노린 둘째 아들의 흉계임을 깨닫지 못한 모어 백작은 자신의 총명하고 고결한 첫째 아들 칼과 의절하게 된다. 이에 상심한 칼은 자신의 친구 슈피겔베르크의 선동을 통해 보헤미안 숲을 거점으로 도적단을 구성하고 자신이 두령이 된다.
이로써 초반부터 작품은 칼과 프란츠로 극명하게 대립되는 구조를 보인다. 칼은 힘세고 난폭하지만 고결한 마음의 소유자이다. 아버지에게 버림받고 명예를 훼손당하자 그는 폭정과 압제에 저항하고 비뚤어진 사회를 바로잡고자 도적단을 구성한다. 반면 동생 프란츠는 영주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온갖 만행을 저지르는 악의 화신으로 나타난다. 그는 인간으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악, 즉 원한공포경악서러움 등을 자신의 아버지를 제거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할 만큼의 악한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대조적인 상황들은 등장 인물들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내면과 외면이 다른 칼의 모습, 물질과 정신 사이의 갈등, 선과 악, 본능과 신의 가치적 우월 등 작품 전반에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