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

 1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1
 2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2
 3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3
 4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4
 5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5
 6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6
 7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7
 8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8
 9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9
 10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10
 11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11
 12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팀기반학습(TBL)을 적용한
「사미인곡(思美人曲)」 교육
제1절 팀기반학습(TBL) 이신동·조형정·장선영·정종원, 『알기쉬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2012년. 184면~189면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임.
Ⅰ. 팀기반학습의 개념과 의의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이란 개별 학습과 협동학습이 동시에 요구되며, 이를 통해 지식습득과 지식의 적용 및 활용이 이루어지고 수업 중 이에 관한 확인이 가능한 학습모형을 말한다. 이 교수-학습 방법은 문제상황 속에서 개인의 선행학습과 팀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팀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조화된 교수 팀활동으로 팀을 위주로 한 학기 동안 학습활동을 지속적으로 함께하며 소집단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촉진하는 교수전략이다.
TBL은 학습자의 학습내용에 대한 습득 정도를 확인하는 준비도 확인과정(Readiness Assurance Process)을 기본 메커니즘으로 하여, 할당된 사전학습 읽기과제(개인적 준비단계), 개인별 평가시험, 팀평가 시험, 이의제기, 교수자의 피드백, 응용활동(적용활동)의 순환적 학습과정으로 구성된다(Michaelson et al., 2002).
협동학습 Jigsaw 모형, 성취과제분담모형, 팀보조 개별학습, 함께 학습하기, 집단탐구, 자율적 협동학습, 팀경쟁학습 모형 등이 있다.
은 학습자의 능력과 특기에 맞는 역할수행을 통해 서로를 학습자원으로 삼아 학습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무임승차자 혹은 봉효과 집단 구성원의 학습능력에 차이가 심한 경우,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습자가 알면서도 아는 것을 말하지 않고, 소속 집단에 기여도 하지 않는 것(sucker effect).
등의 부정적인 인식과 더불어 학습결과의 모호성 예를 들면 ‘뭘 배웠는지 잘 모르겠다’ .
등을 이유로 활용이 주저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방법으로 TBL 전략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는 개인적 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한 개인학습의 보완, 반복학습, 교수자의 핵심내용 정리가 가능한 미니강의 등이 있고, 이를 통한 피드백, 응용문제 해결이 가능한 수업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Ⅱ. 팀기반학습의 수업절차
TBL 수업모형의 전체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