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

 1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
 2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2
 3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3
 4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4
 5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5
 6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6
 7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7
 8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8
 9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9
 10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0
 11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1
 12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2
 13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3
 14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4
 15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5
 16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6
 17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7
 18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8
 19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19
 20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통놀이에 관한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
《요 약》
본 연구는 유아놀이에 관한 학위논문 가운데 유아 전통놀이에 관한 학위논문들의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총 7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 전통놀이의 논문의 연구내용은 사회성 발달측면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었으며 2000년대 전반기부터 유아 사회성 발달에 대한 연구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유아 전통놀이의 논문의 연구 방법은 연구자들의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양적, 질적으로 점차 향상되고 있었다.
전통놀이 분야 논문의 내용에 있어 연구가 집중되고 있는 유아 사회성 발달 분야와 놀이 프로그램과 함께 전통놀이의 광범위한 다른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라는 활동으로 보내게 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우고 자라며 유아가 있는 곳에는 항상 놀이가 따른다. 이러한 놀이는 유아들이 속해 있는 한 사회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Huizinga를 포함한 수많은 철학자, 심리학자, 교욱자들은 한결같이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놀이 중에도 민족 고유의 전통 놀이는 고대로부터 전승되어 내려진 것으로 고대의 생활양식이나 정서를 내포하고 있어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우리 사회의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어 전통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우리 고유의 문화를 경험시킬 수 있다.
제6차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전통문화 존중’이 강조되고 있다. 이 전통놀이를 통해서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라 알맞은 놀이를 제시할 수 있고,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고 민족고유의 정신과 문화의 정체감을 갖게 되고 놀이를 하면서 공동체 의식과 사회성 그리고 사고력, 상상력, 창의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게 된다.
이처럼 전통놀이가 유아교육의 교수 매체로서 중요한 의의를 갖고 있는데 반해서 이에 관한 연구는 아직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Borg와 Gall(1983)은 문헌분석을 통한 동향의 연구는 특정주제에 관한 연구들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즉 동향연구는 미비한 연구 분야를 파악하고 보다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방향을 모색함으로서 성공적인 연구를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며 또한 체계적이고 균형있는 연구활동이 전개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유형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이애숙, 1986; 이한기, 1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