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1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1
 2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2
 3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3
 4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4
 5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
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
목 차
제 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내용
제 2장. 이론적 배경
1. 진로체험활동
2. 중학교 시기의 진로교육
3. 자유학기제
제 3장. 연구 방법
1. 문헌연구
2. 2차 자료분석
3. 관내 학교 진로진학 상담교사 의견조사
제 4장. 결론 및 제언 (예상)
1. 결론
2. 제언
< 참고문헌>
제 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960년대 우리나라에 진로교육, 또는 진로지도라는 용어가 도입된 이후로 표면적으로는 진로와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지만(정연순 외, 2011), 실질적으로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제 18대 대통령 국정과제 중 하나인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의 정책으로써 자유학기제가 추진되고, 이 정책이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 전면 적용하기로 예정되면서 진로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이전보다 크게 부각되고 있다.
최근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움직임들이 본격화되어 2011년부터 시행된 ’09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진로와 직업 교과를 중학교에서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체험 활동을 대폭 강화하였다. 또한 이의 일환으로 진로활동을 포함하고 수업 시수를 대폭 늘렸다. 이밖에도 진로진학 상담 교사가 중고등학교에 배치되기 시작하여 2014년에는 모든 중고등학교에 1명씩의 전담교사가 배치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a,2011b).
그러나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에 비해, 학교에서 실시되는 진로교육은 기회와 다양성이 부족하고, 이론 중심교실 수업 중심의 일회성의 진로교육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진로관련 정보도 부족하고, 그나마 개발된 정보 및 프로그램의 활용도 높지 않은 실정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교사 및 진로지도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활용도 미흡하며 진로교육 전반에 대한 정책 추진 체제도 미흡한 편이다 (교육과학기술부,2010b).
중학교 시기는 격변의 시기, 인간의 발달에서 제 2의 탄생을 운위할 정도로 가장 민감한 시기 중 하나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신체변화로 감정이 기복이 심하게 되고, 자아 형성 과정에서 겪는 불안하고 반항적인 심리적 상태가 나타나게 된다. 즉,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정체감을 재규정하는 내외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겪는 시기인 것이다. 중학생들은 자아, 소질, 기회 등을 끊임없이 탐구해본다 .따라서 이 시기의 진로교육은 특정 직업을 선택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되며 다양한 진로에 대한 체계적인 탐색이 이루어져야 한다(한국진로교육학회,2011)
선진국들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청소년 진로탐색과 교육세계에서 직업세계로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적극적인 직업체험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94년 “School-to-Work Opportunities Act(STWOA)” 제정 이후 전통적인 교실에서의 직업기술 훈련을 넘어서서 잡쉐도우(Job Shadows)와 같은 현장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였고(진미석 손유미, 2001), 스웨덴이나 핀란드 등 북구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청소년 직업체험이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운영되어 왔다(정연순 고재성 박가열, 2010).
우리나라에서 직업체험을 통한 진로교육은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다. 직업체험의 필요성은 모두 공감하지만 기업 등 사업장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려운 현실에서, 체험은 시설 견학이나 모의체험 등 일부 제한된 프로그램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외국 사례에서 보듯이 직업체험은 학교가 독립적으로 운영하기 어렵고, 기업체 등 지역사회에 소재한 관련 기관 간에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져야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개별 단위보다는 지역사회 단위의 연계와 협력 시스템에 대한 설계 위에서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지역사회는 생활이 이루어지는 공간이자 청소년들이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일터가 산재해 있으며, 지역사회 일터는 소규모이기는 하나 접근성이 좋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활지역을 일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새롭게 체험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직업체험은 그 특성상 하나의 학교나 기관이 운영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이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교 진로교육 및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청소년진로체험 현황 분석하여 청소년 진로체험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협력 방안을 찾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2. 연구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