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

 1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1
 2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2
 3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3
 4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4
 5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5
 6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6
 7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7
 8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8
 9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9
 10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교육론 봉산 탈춤 지도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도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 교육적 의의.
2. 수업의 실제.
Ⅲ. 결론
Ⅰ. 서론
고등학교 시절, 정말 숱한 문학 작품들을 외워야 했던 것 같다. 다른 이유는 불문하고 단지 시험에 연관된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줄줄이 외워야 했었다. 그런 방식을 주입식 교육이라 하여 그러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누구나 그 폐단을 이야기하지만, 막상 더 나은 교육 방법을 구상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오히려 교육 방법상의 어려움을 교육적 의미의 퇴소라고 여기며 국어 교과에서 문학 교육(특히 고전문학교육)의 중요성을 감퇴시키고 읽기나 쓰기, 말하기 듣기 등의 도구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문학 영역과 또 다른 국어 영역의 비중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문학 영역의 교육적 가치는 여전히 유효한 것이며 그에 따른 문학 교육의 중요성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란 것만 말하고자 한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문학교육 영역의 위상 문제에는 교실에서의 잘못된 문학교육이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 문학교육의 의미와 지도 방법을 짚어보는 것은 나름의 의미를 지닐 수 있다고 본다.
본 글에서는 이라는 제재의 교육적 의의와 교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최근 문학교육 내에서 구비문학을 강조하여 다루는 경향이 커지기는 하였지만 교수 방식에 있어서는 참고서적 지식 전달 방식의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이 을 보다 잘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 전달의 교육방식은 지양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구비문학이 가지는 입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적극 사용하고 모둠과 웹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수업지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의 교육적 의의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데 있어서 현행 문학 교육에서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것은 개별 문학 작품을 하나의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문학 영역의 하나로서 이해하고자 하는 경향이다. 이러한 경향은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감상하는데 어려움을 줄뿐만 아니라, 문학 수업을 고루하게 만들기 쉽다. 가령 시를 배우는 수업시간에 시의 형식이나 갈래 상의 특징 등을 감상하는 데는 비중을 두고, 작품 자체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들은 잘못된 문학교육 수업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다.
문학 수업에서 다뤄지는 문학 작품은 우선 하나의 작품으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작품이 지니는 갈래적 특성이나 문학사적 의미와 같은 것들은 하나의 작품으로서 감상이 이뤄진 이후에 살펴보아야 하는 것들이다.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도 마찬가지이다. 먼저 하나의 문학작품으로서 을 이해하고 감상한 연후에 의 상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가면극이나 구비문학의 특성이나 문학적 의의 등을 이해해야 한다. 즉 의 가치나 교육적 의의는 우선은 작품 속에서 찾아야 하고, 연후에 작품 외적인 것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의 대사를 살펴보면 그 표현상의 특징이 세련되고 일정한 형식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내용을 살펴보면 그 시대 민중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다. 이 가지는 일차적인 문학적 가치나 교육적 의의는 그곳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한 의 문학적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구체화시켜 나열하면 아래와 갔다.
첫째, 의 대사가 지닌 표현상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언어능력을 신장시키고 나아가 세련된 언어능력을 기를 수 있다. 실제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상)에 수록된 은 문학 영역에서 다뤄지는 것이 아니라 ‘3. 다양한 표현과 이해’라는 단원에서 다뤄지고 있다. 이 단원은 통해 ‘장면에 따라 다양한 표현 방식이 사용됨을 안다.’라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를 기대한다.
둘째, 에 담겨 있는 건강한 민중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사상과 가치관을 심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