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  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1
 2  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2
 3  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3
 4  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4
 5  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5
 6  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6
 7  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급격한 사회, 경제, 문화적 변화에 따를 부작용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이기주 의 또는 개인주의 만연, 공동체 의식의 저하, 비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증가를 겪고 있다. 최근 각종 사회문제의 원인을 도덕성 부재로 보고 범국가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소 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도덕성 회복을 위한 가장 시급하고 효율적인 대책 중의 하나로 유아들에게 적극적으로 도덕교육을 실시할 것이 제시되고 있다.
유아의 도덕교육은 주로 “사회생활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는데 “기본 생활 습관”과
“집단생활”의 항목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기본 생활 습관”에서는 사회, 도덕 적 자질의 기초 형성 측면에서 예절 생활, 질서 지키기, 감정과 욕구의 절제를 강조하고, “집단생활”에서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인간 존엄성의 차원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도덕성의 기초 형성을 강조한 다.
도덕교육의 교수방법으로는 주변의 친근한 생활 문제를 중심으로 토의활동을 전개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토의에서의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들의 실생활과 밀 접한 토의 주제를 선정하고 유아들과 상호 협력적으로 토의를 이끌어가는 가운데 체계적으 로 개입하여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
교사들이 현장에서 유아들과 도덕성 함양을 위한 집단토의를 진행할 때 사용할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자료가 제시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토의용 그림 자료를 개발하고 교사와 유아들의 토의 전개를 보여주는 실제 사례를 포함하는 교사용 지침서를 개발하는 것이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는 1996.2.~ 1996.10. 까지 진행되었으며 문헌고찰, 토의 주제 선정을 위한 질문 지 조사, 현장 참여 관찰ㆍ현장 기록 작성ㆍ사례 분석, 교사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와 병행 하여 수차례의 연구진 회의 및 심의회를 거쳐 토의를 위한 그림 자료를 개발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도덕성
가. 도덕성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