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1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1
 2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2
 3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3
 4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4
 5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5
 6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6
 7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7
 8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8
 9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9
 10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10
 11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11
 12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12
 13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Ⅰ. 민족문학론
1.시대 상황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외형적으로는 커다란 경제성장을 한 시기였지만 막대한 외국 자본과 기술의 의존을 피하기 어렵게 되었고 경제적 토대의 취약성을 드러내기도 했다. 더구나 독재 정치 체제의 지속, 도시 노동 계층의 탄압, 농촌 소외와 지역 간의 격차에 따른 갈등, 산업 시설의 확대와 공해 문제 등의 사회적 문제가 증대되고 있던 시기이도 하였다.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의 경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1960년대 중반부터 관심사가 되었던 문학의 현실 참여 문제는 참여와 순수의 양분법적 대응 논리를 벗어나게 되었으며, 당대 현실의 문제와 문학의 지향을 둘러싼 여러 가지 방향의 논쟁을 낳게 된다. 물론 모든 논의의 구심점을 민족문학론에 두고 있으며, 체제 저항적인 색채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민족문학의 재인식
이러한 사회 변화와 갈등의 양상은 문학에도 영향을 끼쳤는데, 그 결과로써 나타난 것이 민족문학론이다. 민족문학론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봉착한 정치 사회적 상황의 위기, 사회계층의 대립과 갈등, 문화의 정신력 위축 등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즉, 당시 사회 현실이 사회 구성원에게 큰 위협을 주고 있다는 인식이 증대됨에 따라 문학 역시 민족의 삶에 관심을 보이고 민족의 동질성회복을 추구하게 된다.
서유럽에서 국민문학이라는 개념이 근대적인 민족 또는 국가의 형성과 함께 자각되기 시작한 반면, 한국에서는 근대적 민족국가의 수립과정이 그렇게 순탄하지 않았다. 일제의 식민통치와 민족분단의 비극을 경험하면서 민족 자주성의 회복과 통일된 근대국가의 수립이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었으며, 그에 걸맞게 문학을 비롯한 제반 문화운동에서도 민족적 과제와 근대문학의 수립문제가 첨예하게 인식되었다. 바로 이러한 역사적 특수성 속에서 양적인 국민문학 개념이 그다지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전민족의 역사적 과제를 내포하는 문학의 독자적인 이념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민족문학의 개념은 이렇듯 한국민족의 독자적인 문학이념으로 제기·발전되기에 이르렀다.
민족문학론이 본격적으로 제기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서이다. 6.25전쟁과 민족분단으로 황폐화되었던 한국문단은 4.19혁명 이후 역사적 생명력을 회복해 나가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노력이 1960년대 참여문학론, 소박한 차원의 민중문학론, 농민문학론, 시민문학론, 리얼리즘 문학론 등을 거쳐서 1970년대에 높은 수준의 문학이념으로서 민족문학론으로 종합되었다.
민족문학론의 기본적인 요건은 백낙청에 의해 극명하게 제시된다. 백낙청은 민족문학의 개념을 철저히 역사적인 성격의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민족문학의주체가 되는 민족이 있고, 그 민족의 온갖 문학 활동 가운데에서 그 민족의 주체적 생존과 인간적 발전을 위해 요구되는 문학을 민족문학이라고 범주화함으로써, 민족문학의 개념을 고수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구체적인 민족적 현실을 중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백낙청의 주장은 당시 문단에서 일어나고 있던 민족주의 논의의 관념성과 보수성을 비판하면서 동시에, 문학적 보편성에 집착해 있던 자유주의적인 견해의 비현실적인 속성도 지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 70년대 민족문학과 그 이전 시대의 민족문학의 차이점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이 민족의 현실과 역사적 조건에 대한 문학적 자기 인식과 그 확대를 통해 논의의 출발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그 이전 시대에 이루어진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와 비교해 볼 때 근본적인 세 가지의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