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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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 中-
현대인의 생활 중 과학 기술이 미치지 않은 부분이 과연 몇이나 될까. 현재 우리는 대부분이 그러하다고 이미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는 현실이인데 이는 현대 사회의 운영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바로 과학 기술이라는 말이다. 과거부터 과학기술의 발전은 경제적 성장의 기반이 되고,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돼 왔다. 하지만 동시에 전쟁, 환경오염, 안전사고 등의 측면에서는 끊임없는 위험요소로 작용하기도 한 것이 과학기술의 역설적인 면이기도 한데 이런 과학 기술 중에서도 특히 중국의 과학 기술은 근대 이후로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000여 년까지만 해도 다른 국가보다 현저히 월등했고 더 나은 인류의 문명에 기여하였지만 근대에 들어와서는 서양의 과학 기술이 급격히 성장했고 이미 중국을 추월하고 말았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는지에 관하여 위의 책은 서술하고 있다.
중국 과학기술사의 연구에서 대가인 니담은 “ 중국의 과학기술은 1000년 전은 물론 근대 500 여년 동안 에도 전혀 퇴보하지 않았으며, 비록 완만하나마 발전을 계속해 왔다.”고 지적하고 그에 비해 서양은 “ 과학기술적 발전이라고는 거의 전무했던 중세의 암흑기를 지나 르네상스를 맞이했고 곧이어 과학의 대혁명이 이루어졌다. ”고 지적한 바 있다. 이러한 지적은 자연히 우리에게 “ 과학의 발전과 혁명적 도약이 왜 중국이나 인도가 아닌 서양에서 발생하였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해 주는 그러한 지적이다.
기원전 4세기 무렵에는 중국, 서양의 과학기술이 서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한다. 4-11세기에 중국은 완만한 상승 추세를 나타내는 반면 서양에서는 급속한 쇠퇴현상이 나타났다. 12-15세기에는 중국은 여전히 완만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고 서양은 점차 상승세를 나타내어 15세기 말에는 중국의 수준에 거의 근접한다. 그리고 16-19세기에 중국은 여전한데 비하여 서양에서는 과학기술의 대혁명으로 인해 신속하게 급상승하여 중국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양측의 과학기술 발전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중국의 과학기술은 완만한 상승추세가 지속되었으나 서양에서는 중간에 한 차례 커다란 쇠퇴기가 있었고 15,6세기 이후 다시 신속히 발전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양쪽의 과학기술 발전 양상은 이처럼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이론, 실험, 기술이라는 세 측면에서는 더욱 명확한 차이를 보여준다. 중국 과학기술의 성과를 이 세 분야로 나눠본다면, 기술 측면의 비중이 80%, 이론부문이13%, 실험부문이 7%로서 중국전통과학은 대부분 기술수준에 힘입어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서양의 상황은 대조적으로 이러한 이론 우위의 상황이 16세기 이후 실험 곡선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이론, 실험, 기술 세 방면의 발전이 일치했고 전체 과학기술은 상호자극과 협조 하에서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발전을 가속화시켰다.
서양의 과학기술이 16세기 이후 유례없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며 그 발전이 이론, 실험, 기술 3자의 상호 의존과 촉진의 순환관계에 의해서 점차 확립되었다. 첫 번째 순환가속과정은 ‘이론→실험→이론’이었다. 근대과학이론은 새로운 실험의 구상과 설계를 가능하게 해주었고, 실험은 역으로 이론에 대한 검증작용을 해주었다. 두 번째 순환가속기제는 ‘기술→과학→기술’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과학연구가 신기술 개발의 첩경임과 동시에 신기술의 흥성은 과학연구에 새로운 과제를 부여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동시에 신기술로 대표되는 생산수준과 생산력 역시 과학연구에 필요한 새로운 실험재료와 기재들을 제공해 주어 더욱 완벽한 이론과 실험성과를 탄생하게 한다. 또 이러한 새로운 성과는 다시 역으로 신기술의 개발을 촉진하여 새로운 실험제품과 기재들을 사회에 공급시킨다. 그런데 비해 중국에서는 이러한 삼자정립의 구조가 출현하지 않았고 특히 실험의 비중은 계속 낮아져 순환가속의 출현이 불가능하였다. 이처럼 서양과학기술은 삼자정립의 구조를 형성하여 순환가속기제가 출현한 뒤에 급속히 발전하여 중국을 능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구조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회적 여건과 이론, 실험, 기술의 정립은 물론 모든 하위시스템 내부에 합리적 구조가 갖춰져야만 한다. 그리고 순환가속의 과학기술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과학이론은 구조적 자연관을 그 구조로 해야 하고, 실험은 수공실험이어야 하며, 기술구조는 반드시 개방구조여야 한다. 모든 근대 과학기술은 이러한 순환가속기제를 구비해야만이 가속발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중국의 과학기술이 17세기에 들어와서 낙후된 원인을 좀 더 상세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구조와 사회구조와의 상호작용과 과학구조의 변화원리를 파악해야 한다. 우리는 가장 손쉽게 수공실험을 할 수 있고 구조적 자연관을 확립할 수 있는 영역에서 근대 과학구조 시스템과 유사한 것의 수립을 ‘원시과학구조’라 칭하고, 원시과학구조가 바람직한 사회적 조건하에서 더욱 광범위한 범위로 부단히 성장하고 확충되어 완전한 과학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것을 일러 ‘원시과학구조의 사회화 과정’이라 칭한다. 유럽에서는 유클리드 기하학이 실험과 기술구조라는 면에서 근대 과학기술구조에서 요구하고 있는 바를 만족시키면서 수립된 최초의 이론구조였다. 이 유클리드 기하학체계는 구조적 자연관을 중심으로 하는 근대적 과학구조를 수립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똑같이 기하학에서 형성된 원시과학구조였지만 기하학에 관한 지식은 실용적인 천문학과 측량기술 안에 흡수되고 말았다. 그럼 원시과학구조가 미친 영향은 무엇이었을까?
원시과학구조의 영향은 바로 이처럼 광범위한 구조상의 패러다임 기능의 일부로서 바꿔 말하면 근대과학구조의 ‘틀’노릇을 했다. 그러나 중국의 천문학 이론에서 볼 수 있듯이 원시과학구조의 패러다임 기능이 결여된다면 근대과학 이론구조의 체계를 수립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이처럼 원시과학구조가 대단히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전문성으로 인해 극소수의 사람만이 그것을 식별할 수 있었고, 사회화는 각종 장애물로 둘러싸여 있었다. 고대 과학의 패러다임 기능에 대한 첫 번째 장애물은 과학 자체의 전문성과 복잡성이었다. 둘째는 과학적 결론과 상충되는 직관인데 과학구조의 성장은 반드시 고대사회의 문화적 배경(사회구조)과 충돌했다. 세 번째 장애물은 통신 교류 수단의 결핍이다. 통신 교류 수단의 제한 속에서 과학 패러다임의 확대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다.
2000여년동안 중국 사회구조와 문화적 배경에는 로마제국에서 일어난 기독교문화에 필적할 만한 커다란 변화 없이 지속되어 온 반면, 모든 패러다임 기능이 갖고 있는 한계 또한 명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약 3대 장애를 극복할 만한 특별한 사회적 요인이 없었다면 근대과학구조의 수립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에서 중세 스콜라철학과 중국의 대통일 기술은 매우 중요한 작용을 했다. 기독교는 고대 그리스의 과학구조를 교리속에 흡수시킴으로써 과학의 전문성에 수반되게 마련인 한계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리고 중국의 대통일 기술은 서양에 들어가서 원시과학구조의 사회화에 필수적인 통신 교류 수단을 제공해 주었다. 결국 중세 후반기 원시과학구조의 패러다임 기능의 증강은 바로 이런 중세 서양사회의 구조와 대통일 기술이 그 내적 장애를 극복한 결과였다. 아랍의 과학과 중국 문화의 접촉 결과 원시과학구조가 중국에서도 패러다임 기능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그러나 이 사실은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했다. 중국 봉건사회는 비록 발달된 대통일 기술을 구비하고 있었지만 사회구조 자체는 폐쇄적이어서 과학의 사회화를 위한 공구를 제공해 줄 수 있을 뿐이었다. 따라서 이러한 폐쇄적 사회구조 자체를 근본적으로 개조하지 않는 한 2대 발명의 열매는 중국에서는 맛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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