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

 1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1
 2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2
 3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3
 4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4
 5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5
 6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6
 7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7
 8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8
 9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9
 10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10
 11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11
 12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12
 13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아와 사회의 교류
- 「미 팔군의 차」를 중심으로 -
<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미 팔군의 차’의 배경이된 주한 미군의 이해와 그 당시 시대상
2) 4.19 혁명을 통한 희망과 5.16을 통한 좌절, 1960년대의 문학
3) 정공채의 시 세계
4) 장시 ‘미 팔군의 차’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작가 정공채(鄭孔采,1934-2008)는 1934년 12월 하동군 고전면 성평리에서 태어났다. 시인은 1957년 11월~1958년 4월까지 당시 박두진(朴斗鎭) 시인에 의해 현대문학지에 3회 추천(1회 「종(鍾)이 운다」, 2회 「여진(女眞)」, 3회 「하늘과 아들」)을 거치면서 한국문단에 정식으로 발을 내디뎠다. 등단에서부터 한국의 문단에서 주목받던 시인은 1959년 제5회 현대문학 신인상을 수상했다.
1960년 4월 14일 국제신보 1면 사설란에 「하늘이여!」라는 반독재 저항시를 발표 했던 시인은 쫒기는 몸이 되어야 했으며, 이후 1963년 12월호 현대문학에 시의 작품번호가 31번까지로 총 1,500행이나 되는 장시 「미8군의 차」를 발표했다. 하지만 이 시는 당시 통치 집단에 의하여 반미(反美)로 오독되어 물의가 빚어지기도 하였다. 시인은 부산일보 기자, 민족일보 기자, 문화방송 프로듀서 등도 역임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며 사람들은 주변의 영향을 받는다. 주로 친지나 가족, 친구들의 영향일 것이다. 혹은 영향력 있는 인물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역사의 큰 흐름 속에서 시대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하나의 개인은 자유로워 보이지만 한 사회를 지배하는 구조, 체제 속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관심이 없더라도 그 당시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그 당시의 상황은 그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따라서 어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살아온 개인적인 생애 외에도 그 당시의 역사와 시대상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공채 시인은 시대의 격변기를 살아왔다. 일제시대, 광복, 한국전쟁 4.19와 5.16등 굵직굵직한 역사적 사건들과 그 생애를 함께해왔고 이러한 사건들은 정공채 시인 내부의 세상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왔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먼저 정공채 시인이 겪어온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주한 미군의 역사와 그 당시 시대상을 알아보려한다. 이어 정공채 시인의 시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공채 시인의 장시인 ‘미팔군의 차’를 분석해 볼 것이다.
2. 본론
1) ‘미8군의 차’의 배경이 된 주한 미군의 이해와 그 당시 시대상
(1) 미군정기
8.15 해방 이후, 일제 조선 총독부의 식민지 지배는 붕괴 되었지만 한반도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한국은 두 강대국인 미·소에 의해 분할 점령되었다. 일차적으로 한반도의 북위 38도선 이남에 있던 일본군의 무장해제를 목적으로하여 한국에 발을 들여놓은 미군은 해방이후 미군정을 설립하게 되었다. 미국은 미군정이 정부 설립 이전까지는 38도선 이남의 한국에서 유일한 정부임을 천명하여 남한 내의 어떠한 정치 세력도 정통 정부 혹은 과도 정부로서 인정하지 않았으며 미군정이 입법, 사법, 행정의 전권을 장악하고 있음을 밝혔다. 김운태 『미군정의 한국통치』 박영사 1992년 p 76.
미국은 남한을 경제적으로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체제에 편입시키고 정치적으로는 서구식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립하게 만들어 군사적 전략기지 확보를 통한 대소 방파제 구축의 목적으로 한반도를 점령하였던 것이다. 미국은 자국의 전략적 이해관계를 관철시키기 위해 혁명적 상황의 진정과 안정적 현상유지를 점령 정책의 기조로 삼았으며 남한 내의 정치세력들의 갈등과 정치과정에 깊게 개입하였다. B.Comings, The Origin of the Korean War: Liberation & Emergence of Seperate Regime 1945-1947 Princeton Univ. Press, 1981 김자동 옮김 『한국전쟁의 기원』, 일월 서각, 1986, 156p
따라서 미군정과 이해를 같이하는 집단은 그들의 지원을 받아 성장할 수 있었던 반면 이해가 다른 집단은 통제받았다. 김석준 『미군정 시대의 국가와 행정』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1996 p 1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