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

 1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1
 2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2
 3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3
 4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4
 5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5
 6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6
 7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7
 8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8
 9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Native son 네이티브 선 비평 네이티브 선 생애 , 시대적 배경, 작가 네이티브 선 작품 세계, 비평 , 분석 , 사실주의적 , 자연주의적 요소, 실존주의적 요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Native son 비평
흑인 문학의 지평을 연 리처드 라이트(Richard Wright)
◇작가의 생애
리처드 라이트(1908.9.4~1960.11.28)는 1908년 미시시피주의 나체즈(Natchez) 근방의 농장에서 태어났다. 라이트는 미국에서 태어난 대부분의 흑인이 그렇듯이 고난스런 어린 시절을 보냈는데, 이러한 고통스런 어린 시절의 경험은 그의 글에 나타나는 사회적, 정치적 의식을 예비하는 치열한 성장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친척집을 전전했으며, 그의 어머니가 부분적 마비 증세를 일으켰을 때는 잠시 고아원에 맡겨지기도 했었다. 그는 정상적인 과정의 교육을 받을 수는 없었다. 그렇지만 닥치는 대로 책을 읽는 지식에 대한 열정을 보였으며, 이러한 그의 열정은 멤피스에서 잡일을 하며 보낸 시절에도 지속되었다. 라이트는 드라이저(Theodore Dreiser), 앤더슨(Sherwood Anderson), 루이스(Sinclair Lewis)의 소설을 읽었지만, 특히 멘켄(H.L. Mencken)으로부터 문학적 영감을 전수 받는다. 특히 멘켄의 “언어와 싸우고 또 싸워.. 마치 곤봉을 사용하는 것처럼.. 언어를 무기로 사용하는”(A Book of Perface)방식을 이해하게 된다. 이후 프루스트(Marcel Proust), 제임스(Henry James), 스타인(Gertrude Stein)과 같은 실존주의자와 모더니스트에 대한 글들을 읽고 중요한 영향을 받는다. 1927년 라이트는 시카고로 이주한다. 라이트는 공산주의에 관심을 갖고 1930년대 좌파의 정치적 주장에서 문학적 목소리와 이데올로기적 친연성을 발견하게 된다. 1936년 시카고의 흑인연합극단(The Negro Federal Theater)의 문학과 언론에 대한 분야의 일을 맡아 연극을 만드는데 관여한다. 1937년 그는 공산당과 결별하게 되는데 이는 작가로서의 그의 자유를 통제하려는 시도 때문이었다. 이러한 경험은 라이트로 하여금 흑인 작가들을 위한 문학 이론을 생각하게 한다. 그 결과 『흑인 문학의 청사진』(Blueprint for Negro Writing)을 쓰게 되는데, 이것은 그 동안 흑인 문학을 오랫동안 지배하던 부르주아적 문학형식에서 탈피하고 독립하려는 문학적 선언이라 할 수 있다. 라이트는 흑인 작가들은 현실과 사회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의 개념을 포용해야 한다고 독려했는데, 그가 판단하기에 마르크스주의가 “흑인 작가들에게 사고와 감정에 대한 최대한의 자유를”제공한다고 보기 때문이었다.
◇작가 활동당시의 시대적 배경
서구 열강들의 신대륙 발견과 식민지 건설 과정에서 강제적으로 북미 대륙에 유입된 아프리카 흑인들은 몇 백년에 걸친 노예제도의 족쇄에 의해서, 그리고 노예제 폐지 이후에도 종식되지 않는 인종적 편견과 구조적 장벽 앞에서 고통 받고 좌절해왔다. 인간적 존엄성을 유린당한 채, 오직 노동력 착취의 대상으로 간주된 흑인들의 주체적 목소리는 애초부터 침묵을 강요받기 일수였지만, 최초의 북미 흑인 작가인 18세기 휘틀리(Phillis Wheatley)는 아프리카에서 강제로 끌려와 상실된 자유에 관한 내용을 이미 첨예하게 드러내고 있다. 다시 말해서, 애초에 백인들의 후원에 의해서 글을 쓰고 출판의 기회를 얻은 극소수의 흑인들의 경우 자신들의 주체적 목소리를 맘껏 발현할 수 없는 처지에서도 독자들에게 부당한 현실에 대한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휘틀리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종 차별과 편견에 근거한 부당한 차별에 항거하는 메시지를 담는 흑인 문학의 정치적 성격은 흑인 문학 전통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노예제도가 폐지되기 전까지 남부의 흑인들은 글을 배우거나 교육을 받을 기회를 원천적으로 박탈당했다. 요행히 글을 깨우치고 출판의 기회를 얻은 흑인들은 흑인 독자층이 형성되지 못한 상황에서 백인 독자들을 염두에 두고 글을 쓸 수밖에 없었는데, 그 중에서도 남북전쟁 이전에 유행했던 노예 서사는 흑인 문학 최초로 상당한 대중적 인기를 얻었던 경우이다. 노예 이야기는 남부의 흑인 노예가 북부로 탈출해 자유를 얻는 내용을 주로 하며, 백인들의 잔인함과 흑인 노예들의 참상을 고발함으로써 노예제 폐지의 당위성을 주장한다. 노예 이야기들의 직접적 영향을 받은 스토우 부인의 『엉클 톰의 오두막』(Uncle Toms Cabin)의 사회적 파급력과 마찬가지로, 노예 이야기에 대한 올바른 평가는 노예제도를 사이에 두고 극한 대립을 벌였던 19세기 중엽 미국의 사회적, 정치적 현실을 고려할 때 가능해진다. 아이러니컬하게도, 노예제 폐지 이후 흑인들의 인권이나 경제적 지위에 관한 미국 사회의 관심은 퇴보해버리고, 남부 사회에서 흑인들은 다시 노예와 다름없는 취급을 받게 된다. 남부의 현실에서 라이트와 같은 흑인들에게 남겨진 선택은 인종 차별을 감수하고 남부에서 극히 제한된 삶을 살아가거나, 아니면 좀 더 나은 삶을 찾아 북부로 이주하는 것이다. 노예 이야기의 주인공들처럼, 라이트는 남부를 떠나 북부로 향한다. 그러나 라이트가 북부로 이주하는 것은 단순히 경제적 기회를 추구하는데 있지 않고, 그의 주체적 목소리를 침묵시키려하는 남부 사회의 모든 구속과 억압을 거부한다는 점에서 흑인 작가로서의 의미가 더욱 중요하다. 남북 전쟁 이후 북부에는 흑인들의 대규모 거주 지역들이 출현하게 되었고, 특히 1920년대 뉴욕의 할렘 지역은 흑인 문화의 새로운 중심지가 되어 할렘 르네상스(the harlem Renaissance) 서구적 및 백인 중심의 미국적 상황과는 다른 미국 흑인의 삶의 인종적 특수성에 초점을 맞춘 모더니즘의 정신이 20세기 초 미국 흑인문학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새로운 변화이다. 할렘 르네상스의 시기는 1차 대전 이후부터 1930년대 중반까지로 다소 느슨하게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학자에 따라 짧게는 새로운 흑인 문학의 활동이 가장 왕성했던 1920년대, 길게는 1910년부터 2차 대전이 시작되는, 그리고 다른 한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리차드 라이트의 『토박이』가 출판된 1940년까지로 설정하기도 한다.
라는 괄목할 흑인 예술 운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 시기의 흑인 작가들은 새로운 자부심과 활력을 갖고 흑인 문학사의 이정표가 될만한 작품들을 남겼지만, 이들 역시 백인들이 지배하는 문학 시장의 상업적 요구로부터 자유롭지는 못했다. 이러한 이유에서 20세기 초반의 가장 영향력 있는 흑인 지도자였던 듀보이스(W. E. B. Du Bois)는 할렘 르네상스 문학에 대해 비판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미국 흑인 문학사에서 할렘 르네상스가 차지하는 중요성은 결코 간과될 수 없겠지만, 듀보이스의 시각은 라이트가 기존의 흑인 문학에 대해서 비판적 태도를 취하는 역사적 문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작가의 작품 세계
라이트는 자신이 제시한 청사진을 『엉클 톰의 아이들』에서 구체적으로 보여주는데, 이는 인종적 차별과 폭력이 횡행하는 남부에 대한 네 개의 중편 소설 모음집이다. 이 소설들은 맑스주의에 대한 선전, 멜로드라마, 개연성 없는 플롯 등의 예술적 결함들이 가끔 눈에 띠지만, 라이트의 소설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는 자연주의, 맑스주의, 프로이트의 심리학 등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애증의 감정이 교차하면서 그의 작품에 계속 나타나는 흑인 고유의 민속적인 전통 또한 나타나고 있다. 『흑인의 기나긴 노래』(Long Black Song)은 백인들이 사업과 땅을 빼앗기 위해 술집을 운영하던 그의 아저씨를 살해한 사건에 근거한 소설이다. 『엉클 톰의 아이들』은 작가로서의 라이트의 존재를 세상에 알린 작품이다.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라이트는 이 소설집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었는데, 이는 거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감성적인 면에 대한 불만 때문이었다. 따라서 라이트는 다음 소설은 “눈물로 위안 받지 않고 읽어내야만 하는 견고하고 깊은”작품이 되어야 한다고 다짐했는데, 이 다음에 나온 소설이 그의 대표작인 『토박이』이다. (『토박이』에 대한 설명은 ‘비평 및 분석’파트에서 자세히 다뤄보겠다.) 라이트는 “나의 모든 삶은 현대 소설의 리얼리즘과 자연주의를 위해 형성된 것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그의 소설에는 사실주의적 자연주의적인 측면이 강하게 드러나는데 이러한 영향 외에 그의 소설에는 호손(Nathaniel Hawthorne)과 포우(Edgar Allan Poe)와 같은 19세기 미국소설가들이 사용한 고딕 로맨스의 영향도 나타난다. 1945년 그의 자서전인『흑인 소년』을 출판한다. 『흑인 소년』을 출판한 후 그는 1960년에 그가 죽을 때까지 머문 파리로 이주한다. 파리에서 그는 사르트르(Jean-Paul Sartre)와 보봐르(Simone de Beauvoire), 카뮈(Albert Camus)와 같은 실존주의자들과 교우하는데, 이러한 실존주의 철학의 영향은 그의 소설 『국외자』(Outsider,1953)에 잘 나타난다. 라이트는 1950년대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을 여행한다. 그리고 생고르(Leopold Senghor), 세제르(Aime Cesaire)등 네그리튜드(Negritude)운동 시인이자 세네갈의 대통령이었던 생고르(Leopold. S. Senghor)가 주창한 운동으로 식민주의가 부정한 아프리카의 과거를 복원해 흑인들의 집단적 정체성을 재확인시킴으로써 흑인들은 열등하다는 인종주의의 편견을 불식 키려는 운동
을 주창한 시인과 소설가들을 만난다. 이러한 만남은 그로 하여금 물리적 억압에 의한 전 지구적 차원에서의 사회적, 심리적 효과를 생각하게 한다.『블랙 파워: 파토스의 땅 내부의 반작용에 대한 기록』(1954)과『백인들이여, 들어라!』(1957)는 아프리카를 폭넓게 여행한 결과로서, 여기서 그는 식민주의의 무게에 옥죄어 있는 제 3세계의 민중을 관찰하게 된다. 1954년에는 『야만의 휴일』, 1958년에는『기나긴 꿈』을 출판한다. 1950년대에 다수의 작품을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평가들은 일반적으로 그가 미국을 떠난 1946년에 작가로서 고려할 만한 경력은 끝났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라이트가 흑인 민족주의를 포용함으로써 라이트 자신과 흑인 미학 비평가와 1960년대 후반의 작가들을 연결시키는 다리가 형성된 것이다.
라이트의 작가로서의 변모 과정은 전기와 후기로 크게 대별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