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학적 분석을 통한 희곡 비평 연습 해롤드 핀터의 생일 파티 The Birthday Par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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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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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사학적 분석을 통한 희곡 비평 연습 - 해롤드 핀터의 『생일 파티 The Birthday Party』
Ⅰ. 들어가면서
비극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 ‘아주 중요하고 완전하며 풍부한 어떤 행동의 모방이며, 직접적이고 다양한 아름다움에 의해 과장된 언어로 표현되며 서술되지 않고 행동화 된다’는 희곡이 문학이며 그것이 무대화되기 위해 쓰여 졌음을 잊지 않는 한 문학 작품으로서의 희곡을 연구하지 않을 수 없음을 보여 준다. 즉, 극은 예술 작품일 뿐만 아니라 문학이다. 그러므로 극작가의 언어와 수사적 장치의 사용을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며 극중 언어의 사용을 고려할 때 항상 극작가의 의도의 극적 효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더 나아가 만일 한 인물이 어떤 식으로 말한다고 할 때 그것으로 인하여 그가 더 극적으로 되는가, 그가 우리의 관심을 끄는가, 혹은 그의 언어가 그를 더욱 극적으로 만들기에는 불충분하고 단지 단순한 ‘유형’으로 만들 뿐인가, 등등 극의 언어와 문체를 만드는 모든 수사적 장치들은 인물의 대사라는 수단을 통해서 관객에게 유용하게 전달된다. 이는 희곡에 있어서는 다른 문학 장르와는 달리 서술이나 명백하고 특별한 묘사가 전체 작품에 대해 큰 부분의 몫을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유일하게 대화가 있을 뿐이며 어떤 극의 언어에 대한 분석은 인물이 이야기 하는 방법에 대해 분석하는 것과 다름없다. 특히 영국의 극작가, 해롤드 핀터의 작품에 있어서는 더욱이 한데 이는 그의 작품에서는 희곡의 구성 요소인 배경, 지시문, 인물의 움직임보다도 인물이 사용하는 언어가 다른 극작가들과 차별적, 전략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물론 하나의 희곡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 염두 해 두어야 할 것들로는 인물, 플롯, 구조, 의미, 문체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다. 그런데 여러 비평가들의 작업으로도 알 수 있듯이 핀터극에 있어서는 극작가 본인은 정작 극구 부인하고자 하는 ‘핀터레스크(pinteresque)’라는 용어를 사용해가면서 까지 그의 언어 상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평가해 왔으며 작품을 위한 비평이 아닌 비평을 위한 비평의 경향을 보이게까지 되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해체주의라는 말이 누구에게나 낯설지 않게 된 지금도 근본적으로 하나의 문학 작품은 그것을 창조한 창조자의 가치관, 관점, 의도를 드러내는 창(窓)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생각과 맥락을 같이 하여 본론에서는 해롤드 핀터의 초기극,『생일 파티 The Birthday Party』를 수사학적으로 분석함에 있어서 여타의 다른 비평 도구가 아닌 그의 연설문을 통해 극작가로서 그가 지니고 있는 에토스(ethos) 즉, 극작과 언어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고 특히 언어에 대한 그의 생각이 어떻게 작품속에서 형상화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StepⅠ. 『생일 파티 The Birthday Party』의 위치는 어디인가?
희곡에는 그리스 비극부터 시작하여 각종 현대극까지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으므로 어떤 희곡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할 때는 그 희곡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려야만 할 것이다. 이는 단순히 그 작품이 희극이다, 비극이다 라고 분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각 희곡만의 특징을 좀 더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희곡의 위치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그런 다음 그 희곡이 어떤 특정한 종류의 희곡에 나타나는 관습적인 방법을 어떻게 자신의 방식으로 사용하는지에 주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핀터는 스스로도 밝히고 있듯이 사뮤엘 베켓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부조리극 작가이다.부조리극(the Theatre of the Absurd)은 인간의 삶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실존주의 이론을 구현한 것으로, 2차 대전후의 환멸의 소산이며 안정을 추구하는 중류계급의 가치관에 대한 반동으로 시작하여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무의미성과 그로 인한 공포를 표출한다. 이들 연극은 대부분 줄거리의 발전이나 심리적 진전 같은 것도 없이 시작한 곳에서 그대로 끝나버려 출발점도 없고 목적지도 없이 그저 계속되기만 하는 부조리한 인간 존재의 실상을 그대로 보여 준다. 등장인물들은 의지나 심리적 동기 같은 것도 없이 반사적인 행동으로 반응하고 있을 뿐이며 대화도 아무 소용이 없으며 상투 어귀들이나 어린애 같은 이야기의 반복으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으며 그들의 삶이 무의미하고 기계적임을 극단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부조리극의 대표적인 작가들 중 하나가 사뮤엘 베켓이며 그는 그의 극을 통해 인간 존재의 부조리 자체를 강조하고 혼돈된 주제를 혼돈된 연극 형식 속에 그대로 구현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베켓의 세계에 가장 빨리 반응한 작가가 해롤드 핀터였으며 그는 베켓의 소설을 극화시킨 것과 같은 작품을 쓰기도 하였다. 그러나 핀터는 작가이기 전에 배우로서의 훈련의 영향으로 베켓과 같은 부조리 작가의 계열과는 차이를 보인다. 그는 철학적인 문제들을 피하고 영국 전통의 잘 짜여진 극(well-made play)을 쓰되 확실성을 배제한 데에 있으며 첫 번째 장편극인 『생일 파티 The Birthday Party』는 이후 극작 방식, 언어의 독특한 사용등의 측면에서 핀터를 극작가로서 주목받게 한 출발점이 되는 작품이다.
Step Ⅱ. 극작가로서의 에토스는 어떠한 것인가?
어떠한 극에 있어서 단순히 구조, 인물, 언어, 행동과 같은 필요한 요소들의 기능을 살펴보기 이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그러나 흔히 경시되고 있는 극작가가 가지고 있는 관점, 생각, 의도를 파악해보는 과정이다. 여기서는 핀터의 연설문을 통해 극작에 대한, 그리고 언어에 대한 그의 생각을 파악해본다.
2-1. 극작에 대한
해롤드 핀터는 1962년 브리스톨에서 있었던 전국학생연극제(National Student Drama Festival)에서의 "Writing for the Theatre" 연설을 다음과 같은 말로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