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운 최제우의 철학과 사상 동학사상 등장배경 최제우 동학사상 최시형 동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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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운 최제우의 철학과 사상
목차
1. 동학사상의 등장 배경
2. 최제우
3. 최시형
4. 손병희
5. 참고자료
6. 동학농민운동의 배경
7. 동학농민운동의 전개과정
8. 동학농민운동의 지향점
9. 동학사상과 동학농민운동의 관계
근대를 향한 민중 사상의 태동
19세기 말 동아시아 모든 나라는 근대로 넘어가는 진통을 겪고 있었음
조선도 예외 없이 농업, 상업, 공업의 모든 분야에서 변화가 시작 되었다.
영조 무렵 모내기의 전국적 보급으로 이모작과 넓은 땅의 경작이 가능해졌고,
소작료가 정액 방식으로 바뀌면서 소작인들의 독립성이 확보. 그에 따라 경영형 부농이나 서민 지주가 생겨났지만 더 많은 수의 소작지를 잃은 농민들이 발생하면서 농민 계층의 양극화가 심해졌고. 많은 농민들이 농업이나 광공업 노동자, 장사꾼, 떠돌이 또는 도적이 되었다.
이 간은 상황은 수공업이나 상업에서도 마찬가지
나라에서 주관하던 수공업이 수요가 늘면서 민간자본을 받아들였고, 농촌의 수공업도 자급 자족에서 상품 생산으로 바뀌어 갔다. 상업 또한 나라에서 허가받은 시전 상인들의 통제에도 불구하고 영세 상인들이 늘어 갔으며, 유통의 길목을 틀어쥔 지방 대도시 상인들과 밀무역으로 부자가 된 장사꾼들이 나타났다. 따라서 피지배층의 양극화는 농업과 마찬가지.
그 결과 돈을 모아 새롭게 성장한 세력은 양반이나 관리에 맞설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었지만, 몰락한 피지배 계층은 사회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과격한 반항 세력이 되었다.
이 같은 변화는 자연스레 신분 상승 욕구로 이어진다.
하지만 정치 상황은 이러한 경제 발전을 충족시키기보다 억누르는 방향으로 작용
몇몇 집안이 돌아가면서 정권을 쥔 세도 정치 상황에서 국가의 근간인 삼정(三政)은 더 문란해져 갔다. 여기서 삼정이란 토지에서 세금을 거두는 전정(田政), 군대를 가거나 아니면 군대 가는 대신 옷감을 내는 군정(軍政), 춘궁기에 나라에서 백성들에게 곡식과 씨앗을 빌려주었다가 추수 때 받아들이는 환정(還政)을 가리킨다. 이런 제도들 모두가 임진왜란을 전후해 무너져 버리면서 조선 후기 많은 민란이 줄지어 일어났던 것.
사회가 이처럼 흔들리고 있었지만 지배 이데올로기였던 유교는 당파 싸움의 이론적 근거였을 뿐 사회 전체를 이끌어 갈 지도 이념의 역할을 하지 못함. 더구나 청나라를 통해 서양 문물과 함께 들어온 천주교와 유교의 갈등은 점점 심해져 갔다. 이 같은 상황에서 불을 지핀 또 하나의 충격은 1840년 아편전쟁으로 영국에 백기를 들었던 청나라가 1860년 영불 연합군에게 북경이 합락 되면서 강제적으로 베이징조약을 맺은 사건이다. 조선의 지배층에게 세계의 중심인 중국이 서양 오랑캐에게 진다는 사실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동학사상은 조선 사회가 총체적으로 병든 사회라는 인식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최제우는 나라에 못된 질병이 가득해서 백성들이 1년 내내 편할 날이 없다고 하였다. 최제우가 말한 질병은 천주교를 앞세운 서구 세력의 침략과 썩을 대로 썩은 조선의 모든 제도, 그리고 더 이상 사회를 이끌어 갈 지도력을 잃은 유교, 불교, 도교 등을 가리킨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모든 사람이 바로 한울님이라는 평등 사상과 외세에 대항하는 민족 의식을 앞세운 동학사상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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