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

 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1
 2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2
 3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3
 4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4
 5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5
 6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6
 7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7
 8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교육, 그리고 ‘다문화 도덕교육’
Ⅰ. 머리말
이주 노동자, 결혼 이민자, 북한 이탈 주민 등의 급격한 증가로 우리 사회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다문화주의 정책이나 다문화 교육 등 정책적, 교육적 차원 등에서도 ‘다문화’가 많이 논의되는데, 논자가 보기에 그것들은 한 민족문화에의 ‘동화’를 외치며 아직까지 단일 민족의 신화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듯하다. 지나치게 사회통합만을 강조해왔던 우리의 도덕교육 또한 마찬가지다. 이는 다문화적 소양을 갖춘 시민을 요구하는 세계사적 시대 조류를 역행하는 것이며, 따라서 우리나라가 다문화 세계에서 뒤쳐질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에 본 발표문은 추병완의 「다문화 도덕교육 정립을 위한 시론」 추병완, 「다문화 도덕교육 정립을 위한 시론」, 『초등도덕교육』제 28집, 2008
과 「다문화적 시민성 함양을 위한 도덕과 교육 방안」 추병완, 「다문화적 시민성 함양을 위한 도덕과 교육 방안」, 『초등도덕교육』제 27집, 2008
을 바탕으로 먼저 다문화주의가 무엇인지 살피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것이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다문화적 시민성 함양’을 골자로 하는 ‘다문화 도덕교육’의 필요성과 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다문화 주의
-다문화주의의 개념과 목적
다문화주의는(multiculturalism)는 서구 사회에 비서구 출신 이민자들이 급증하면서 생겨난 다수-소수 인종 집단 간의 문화적 갈등과 분열을, 소수자 문화의 인정과 공존을 모색함으로써 해결하고자 하는 배경 속에서 등장한 개념이다. 이에 대해 국내외 많은 학자들이 그 개념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데,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다문화주의’란 한 사회 내 다양한 인종이나 민족 집단들의 문화를 단일한 문화로 동화시키지 않고, 국적·인종·문화 등의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함으로써 소수자의 문화적 권리와 정체성을 존중하는 이론이다. 이는 서로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공존하게끔 해 결국 사회통합을 이루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가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국민 국가가 문화적 다양성에 대응하는 방식(이주민을 통합하는 방식)에는 아래 두 가지 모델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정책과 교육은 동화주의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구분
동화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