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배려하는 삶

 1  남을 배려하는 삶-1
 2  남을 배려하는 삶-2
 3  남을 배려하는 삶-3
 4  남을 배려하는 삶-4
 5  남을 배려하는 삶-5
 6  남을 배려하는 삶-6
 7  남을 배려하는 삶-7
 8  남을 배려하는 삶-8
 9  남을 배려하는 삶-9
 10  남을 배려하는 삶-10
 11  남을 배려하는 삶-11
 12  남을 배려하는 삶-12
 13  남을 배려하는 삶-13
 14  남을 배려하는 삶-14
 15  남을 배려하는 삶-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남을 배려하는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남을 배려하는 삶
I. 길리건나딩스 이론 선택 이유
1. 들어가는 말
2. 타인 배려 도덕 교육의 필요성
II. 길리건나딩스 이론의 개관
1. 타인 배려의 사전적 의미
2. 타인 배려의 윤리사상적 의미
3. 타인 배려를 위한 초등 교육에서의 배려교육 방안
III.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사례#1~#5)
IV. 길리건나딩스 이론의 교육적 적용
V. 맺는 말 / 참고문헌
I. 길리건나딩스 이론 선택 이유
1. 들어가는 말
현재 가장 큰 교육의 문제를 꼽으라면 아마 입시 위주의 교육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고등학교, 중학교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도 이런 문제가 심각한 상태에 있다. 지기태 영역에서 균형적, 총체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지’ 영역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주입식 교육이 행해지고 있다. 목표 성취만을 중시하고 우선시하여 타인을 돌아볼 여유를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우리 인성교육이 바로 서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치열한 경쟁의 시대에 살게 될 아이들에게 ‘타인 배려’를 가르쳐야 할 의무를 지고 있다.
2. 타인 배려 도덕 교육의 필요성
1. 성인 수준 : 교육을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할 때 그 내용은 크게 끊임없이 변화해 온 것과 변함없이 추구되어 온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가 농경사회, 산업사회, 정보통신 사회 등에 적응하거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등에 관계되는 것이라면 후자는 사회의 기본 골격인 공동체 생활에서 요구되는 삶의 원리로서의 도덕을 말한다(물론 도덕이라는 큰 덕목이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가치들 가운데 시대에 따라 중시되는 것이 달라지긴 했다).
인류가 공동체 생활을 시작한 이래로 도덕을 변함없이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추구해 온 이유는, 개인들이 취하고자 하는 물질적정신적 재화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개인, 집단들 간에 끊임없이 충돌을 빚어 왔으며, 타인 배려와 같은 도덕성이 이러한 충돌을 보다 좋은 쪽으로 해결해주고 궁극적으로는 개인과 사회를 발전시키는 고귀한 성향임을 역사적 경험을 통해 알기 때문이다.
21세기의 사회는 무수하게 다양한 집단의 문화와 가치들이 공존할 것이며, 사이버공간과 같은 개별화되고 탈 면대면(face-to-face)의 경험 세계로 인해 인간관계와 집단의 개념에 변화가 생길 것이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자칫 집단과 가치의 파편화 및 가치문제에 있어서 집단의 구성원들 간에 궁극적인 합의의 기반을 상실하게 하는 문제를 발생시킬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우리 사회를 하나의 공동체로 유지시켜가는 가치의 기반을 무너뜨리는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게 될 것이다. 기초교육의 장인 초등학교에서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곧 학교 교육을 받은 우리의 아이들이 최소한 다른 사람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고 향유할 수 있으며, 공동체 생활의 유지와 발전에 필요한 기본적인 규범을 공유하고 내면화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의 구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배려 의식의 함양을 통하여 사회 공동체를 유지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2. 초등학생 수준 : 우리 사회는 더불어 사는 사회이다. 더불어 살기 위해서는 나와 남이 조화롭게 어울려 살아야 한다. 조화롭게 어울려 살기 위해서는 나의 행복이나 즐거움이 남에게 불행이나 불쾌함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때문에 나의 행위가 남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을 것인가를 항상 미리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II. 길리건나딩스 이론의 개관
1. 타인 배려의 사전적 의미
ㆍ다른 사람, 자기 이외의 사람을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 염려해 줌. 배의(配意) - 국어사전
ㆍ配慮 (짝 배, 생각할 려) : ‘배려’는 짝을 뜻하는 ‘배’자와 생각할 ‘려’자가 모여서 만들어진 단어이다. 말 그대로 ‘짝을 생각해 준다’는 뜻이다. - 한자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