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

 1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
 2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2
 3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3
 4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4
 5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5
 6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6
 7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7
 8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8
 9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9
 10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0
 11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1
 12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2
 13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3
 14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4
 15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5
 16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6
 17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7
 18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8
 19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19
 20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마츠리(祭り)의 의미
마츠리는 우리말로는 흔히 제사 혹은 축제로 번역 사용되고 있다. 본래 신과 죽은 자의 영혼을 기리기 위해 매년 행해지던 일종의 의식과도 같은 것으로서, 마츠리에 참가하는 이들은 신을 봉양함으로써 그 해의 풍작을 빌고, 질병과 악천후로부터 보호를 받음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안녕을 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마츠리는 이런 종교적인 성격을 벗어나, 일본의 지방자치의 가치확립과 친목도모, 관광상품의 개발 등에 좀더 비중이 두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페스티발이나 카니발의 성격으로 점점 그 성격이 변해가고 있는 것이다. 본래 마츠리는 종교의식, 즉 신사에서 종교적인 목적으로 치르던 행사의 일부였다. 그러다가 근대화와 더불어 종교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시민들을 위한 일종의 축제로 바뀌게 된 것이다. 그 때문에 대부분의 크고 작은 도시와 마을에서 치르는 마츠리는 대중적인 성격이 짙고, 거의 대부분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진행으로 이루어진다.
마츠리가 어떤 형태이냐에 따라서 마츠리의 표기방법도 달라지며, 표기는 바로 그 내용을 나타내고자 하는 사람의 의도를 암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 때문에 마츠리와 관련되어 쓰이는 용어는 제사(祭祀)제례(祭禮)제식(祭式)제의(祭儀)식전(式典)의식(儀式)의례(儀禮)와 제전(祭典)축전(祝典)축제(祝祭)향연(饗宴)등으로 다양하게 분파되고 있는 것이다.
마츠리는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 우선 개인 차원에서 인생의 각 마디마다 행해지는 통과의례를 필두로, 각 집(家:いえ)에서 한해를 주기로 행해지는 연중행사들, 어떤 집단이나 조직 또는 지역사회에서 행하는 각종 의례 및 행사, 그리고 천황이 행하였던 국가적 단위의 그것에 이르기까지 마츠리가 가지는 범위는 대단히 넓다. 종교시설과의 관련에서 보면 신사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것과 사원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것 혹은 이 양쪽이 혼합된 양상의 것도 모두 마츠리라 불리 운다. 계절별로도 정월부터 파종과 모심기 철에 걸쳐 행해지는 춘제(春祭), 음력 6월에 행해지는 하제(夏祭), 수확 후에 행해지는 추제(秋祭), 그리고 12월의 동제(冬祭)가 있다. 이것들은 그 생태적 환경에 따라 다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이른바 농촌 마츠리는 봄가을에, 도시 마츠리는 여름에 많이 행해진다. 앞 것은 풍작을 기원하고 그에 대한 감사의 성격이 짙으며, 뒤의 것은 병마(病魔)나 재액(災厄) 퇴치를 기원하는 것이 많다. 겨울 마츠리의 경우는 새해를 맞기 위한 제액(除厄)이나 영력(靈力)을 획득하기 위한 의미를 가진 것이 많아 도시농촌 마츠리 모두에 공통되는 측면이 있다. 한편 현대에 이르러서는 기념축하선전 등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집단적 행사를 지칭하기도 한다. 가령 상업적인 목적으로 행하는 특별판매선전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는데, [00상점가 마츠리]라고 하면 그 지역 상점가가 일정한 시기에 행하는 특별세일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렇게 영역과 범위가 넓은 마츠리이지만, 다른 여러 사회에서 보이는 이른바 [축제]의 본질과 그 괘를 달리하지 않는다. 그것은 신화적 세계의 재현 혹은 신성한 역사적 사건의 재현을 통해 신과 공생함을 확인하고 생명과 질서의 재생을 꾀한다는 점에서 공통되기 때문이다. 즉 마츠리는 인간이 가진 종교적 심성에 뿌리를 두고, 삶의 전체 과정에서 신에 대한 기원과 감사가 그 기본 정신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마츠리의 동사원형인 마츠루라는 말 자체가 신에게 봉헌하고 제사하다는 종교적 행위를 뜻하는 말에서도 충분히 확인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대적 변용에도 불구하고 일본사회를 상징적으로 대표하는 마츠리의 이미지는 집단적이며 종교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마츠리가 가진 이미지로서는 일본 지역사회의 상징적 중심이며 대표적 종교시설인 신사를 중심으로 그 지역주민들에 의해 오랜 동안 행해져 온 마츠리 이른바 신사 마츠리가 강력하게 전달되어 오는 것이다. 즉 하치마키(鉢卷)라는 흰 수건 머리띠, 동네나 조직의 이름이 박힌 핫피(法被)라는 겉옷, 타비(足袋)로 불리는 버선 모습으로 미코시(神輿) 혹은 다시(山車)를 메거나 끌고 마을이나 시가지를 도는 행렬의 이미지로서의 마츠리가 바로 그것이다. 일본은 마츠리의 나라라 할만큼 거의 일년 내내 마츠리가 끊이지 않고 열린다.
마츠리는 독특한 지역적 특색과 역사적 내용을 내포하여 여행자들에게는 정형화한 도시 여행의 단순함에서 벗어날 기회를 제공해 주는 훌륭한 볼거리이다. 대부분 풍작과 풍어를 비는 의식에서 유래한 마츠리는 일본 전역에서 다채로운 형식으로 일년 내내 열리고 있다. 일본의 마을들은 대부분이 신사나 절을 중심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일종의 마을행사인 마츠리는 도심 곳곳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2. 마츠리의 역사와 변천
마츠리는 그야말로 일본열도에 살기 시작한 사람들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츠리는 신을 향한 인간들의 바람에서 출발하며, 바로 인간이 가진 초월적 존재에 대한 의존 및 그 발원이 마츠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찍부터 농경사회를 이루어 온 일본의 경우, 천재로부터의 보호와 풍작 그리고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의례 행위는 불가결한 것이던 셈이다. 때문에 마츠리는 인간이 그들이 있는 곳으로 신을 부르는 행위, 그리고 신을 대접하며 자신들의 안녕을 바라고 기원을 전하는 제사적 의례 행위를 출발점으로 삼게 된다. 그리고 이 신을 즐겁게 하고 또한 교류하기 위하여 함께 먹고 마시고 즐기는 행위는 바로 마츠리가 가진 축제적 행위들을 발달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촌락사회에서 출발한 마츠리의 대표격인 농촌 마츠리는 농경 사이클에 맞춘 일련의 행사에 따라 행해져 왔다. 봄철 경작이 파종에 앞서서 작물이 순조롭게 자라기를 기원하고 태풍과 같은 풍수해나 병충해로부터 보호해 줄 것을 신에게 기원하는 춘제=春祭り가 곳곳에서 벌어졌다. 그리고 가을에는 풍작을 기뻐하고 신에게 감사하는 의례를 올리게 되는데 이것이 추제=秋祭り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농촌 마츠리들은 오랜 전통 속에서 다양한 변형을 가지면서 일본사회 전역에 분포하게 된다. 이와 함께 그러나 12세기 무렵부터 일본열도 곳곳에 도시가 발달하면서 도시 마츠리가 만들어지게 된다. 도시축제는 그 생태적 환경 때문에 전통적으로 행해져온 촌락사회의 마츠리와 다른 성격을 가지게 된다. 즉 전통적으로 여름에 행해져온 이들 축제는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질병의 창궐에 대해 힘이 강한 신들의 힘으로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또 태풍이나 홍수와 같은 천재를 피하도록 기원하는 것에 유래를 두는 마츠리도 많았다. 쿄오토(京都)의 기원제(祇園祭:기온마츠리), 오오사카(大阪)의 천신제(天神祭:텐진사이), 토오쿄오(東京)의 사제(三社祭:산쟈마츠리), 센다이(仙台)의 센다이 칠석제(仙台七夕祭:센다이 타나바타마츠리)등과 같은 것이 이에 속하는 대표적인 것들이다.
한편 사회가 변화하고 집단의 규모가 복잡하게 되면서 기능도 분화됨에 따라 마츠리의 역할과 형태도 다양화해지게 된다. 신사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전통적 마츠리들과는 무관한 즉 신앙적종교적인 색채를 벗어난 성격의 마츠리들이 현대에 들어오면서 만들어지게 된다. 홋카이도오 삿포로(札幌)시의 [유키 마츠리](雪祭), 코오베시의 [코오베 마츠리](神戶祭), 코오치시의 [요사코이 나루코 오도리](よさこい鳴子踊) 등이 이런 류에 속한다. 이들 마츠리는 전통적인 것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고, 전후 50년대부터 시작하여 70/80년대에 집중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의미에서 일단 현대적 마츠리 라고 이름 붙여 볼 수 있겠다.
이러한 현대적 마츠리는 특히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80년대에 걸쳐서 폭발적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5060년대의 일본사회는 고도경제성장 시대를 맞이하게 되며 이 기간 동안 노동력이 도시로 빠져나가게 되면서 지역사회는 심각한 과소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도시로 향한 젊은이들 때문에 침체화된 지역사회를 재생시켜 보려는 [무라오코시](村起し)라 불린 지역활성화 정책은 많은 지역사회에 마츠리를 파종시키게 된다. 한편 정주권 구상이란 이름으로 마츠리나 이벤트 등을 핵으로 해서 지방도시권에의 정주를 구상한 제3차 전국총합개발계획이란 국가정책도 마츠리의 대량생산에 일조 하게 된다. 즉 7/80년대에 보인 현대적 마츠리의 극적인 팽창에는 5/60년대 고도경제성장의 부산물로서 지방의 과소화와 중앙에의 집중화라는 현상이 밑에 깔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와 함께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급격한 사회변화를 겪은 일본사회의 변용도 현대적 마츠리의 융성과 무관하지 않다. 우선 종교와 신앙에 대한 인식이 근대화와 산업화과정을 통하여 이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희박화된 현상을 들 수 있다. 한편 산업도시는 사람물건정보들이 교류하는 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곳이었다. 도시란 촌락사회와 같이 영구적 삶터라기 보다는 일시적인 삶터로서 인식되어져 왔다. 그러나 거주자가 증가하고 정주화하면서 도시적 삶이 임시적이고 유동적인 것이 아니게 되었다. 즉 삶이 표박(漂迫)에서 정주(定住)로, 일시적에서 영구적으로 바뀌면서, 단순 오락적인 것에서 심적 해방감을 주는 어떤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대두한 것이다. 이러한 변화가 현대적 마츠리의 폭발적인 증가의 배경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