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

 1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
 2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2
 3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3
 4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4
 5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5
 6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6
 7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7
 8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8
 9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9
 10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0
 11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1
 12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2
 13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3
 14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4
 15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5
 16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6
 17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7
 18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8
 19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19
 20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
목차
Ⅰ 서론
ㆍ주제 선정 및 배경
ㆍ연구 목적 및 의의
Ⅱ 본론
ㆍ시대적 상황
ㆍ복식 변화의 요인
ㆍ남자 복식의 변천
ㆍ여자 복식의 변천
★ 모던걸
Ⅲ 결론
ㆍ 정리 및 요약
ㆍ 우리조의 생각
※ 참고문헌
Ⅰ 서론
◇ 주제 선정 배경 ◇
주제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꽤나 많은 시간이 걸렸다. ‘조상의 옷’이라는 다소 포괄적인 주제를 어떻게 접근해갈 것인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기 때문이다. 그러한 의견으로는 특정 시대의 의복을 그 대상으로 하는 역사적 고찰과 보다 흥미로운 차원에서 대중매체에서 화려하게 재조명되고 있는 기녀들의 복식에 대한 연구, 그리고 사극 등에서 주변시되는 경향이 없지 않은 서민들의 의생활을 집중적으로 파헤쳐보는 것 등이 있었다.
최종적으로는 ‘개화기의 의복’이라는 주제가 채택되었는데, 이는 현대의복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동시에 ‘의복’이라는 매체가 갖고 있는 주요한 속성 중에 하나인 ‘시대상’과 그 안에 담긴 ‘정신’을 강렬하게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된 것이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연구목적 및 의의에서 다룰 예정이다.) 또 복식에 있어서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고 그에 따른 엄격성과 전통을 고수해 왔던 한국인들이 어떤 과정을 겪음으로써 양복이라 칭해지는 현대의복을 일상화된 의복으로 정착시키게 되었는지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고, 당시의 사회 문화적 여건과 이러한 복식의 전환이 상관관계를 갖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복식의 변화를 개화기 시대상황과 함께 조명해봄으로써 당시 의복의 변화를 촉진 시켰던 정책 혹은 여권 신장과 같은 특수한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조상의 정신을 읽어내고자 ‘개화기의 복식변화와 그 특징’이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 연구목적과 의의 ◇
인간의 복식이란 한 민족의 정서와 감정을 반영함과 동시에 그 시대의 사회, 경제, 정치, 문화, 예술 등의 다양한 시대상을 반영하는 역사적 유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시대의 복식을 연구한다는 것은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추론하는 것임은 물론 그 당시 사람들의 가치를 읽어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정치체제 및 사회구조의 변화, 기술 경제의 발달로 인한 사상과 문예의 일대 전환기였던 개화기전후의 의복을 연구하여 역동적인 측면에서 의복에 나타난 시대정신 및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초로 서양복식차림이 등장한 개화기를 전후로 하여 그 변화 양상을 조사하고, 개화기의 의상을 집중적으로 조명하여 그 안에 담긴 민족적 정서와 삶은 물론 한국인이 어떻게 외부의 문화를 수용해서 융합해 왔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시대적 상황 ◇
중세 봉건사회를 타파하고 근대사회를 건설한 구미제국은 점차 동방제국을 정복하고 극동에까지 손을 뻗치게 되었으니, 1842년에는 아편전쟁을 계기로 중국을 개항하게 하였으면, 곧 이어 1854년에는 일본의 쇄국을 무너뜨렸다. 이러한 세계적인 격동기에 조선에서는 1864년 고종의 즉위하자 대원군이 실질적으로 집권함으로써 내적으로는 혁신정책을 단행하고 외적으로는 쇄국주의 외교를 고집하여 일시적으로 공도 거두었으나 집권 10년 만에 물러나게 되었다. 뒤를 이어 새로 정권을 잡은 민비 세력은 개국주의를 채택하여, 1876년 병자수호조약으로 조선의 오래고 낡은 쇄국의 장벽을 깨뜨렸으며, 우리보다 한 걸음 앞서 근대화하기 시작한 일본에 대해서도 문호를 개방하기에 이르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