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

 1  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1
 2  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2
 3  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3
 4  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4
 5  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5
 6  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6
 7  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의 이해 -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문학의 이해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
목 차
한용운의 생애
유년기
출가와 문학
독립운동
독립운동과 투옥
사회단체 활동
사망
한용운의 저서
조선불교유신론
시집 『심』
시집 『님의 침묵』
한용운에 대한 나의 생각
1. 한용운의 생애
가. 유년기
한용운(호:만해)은 1879년 8월 29일 충청남도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에서 아버지 한응준과 어머니 방씨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여섯 살 때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배웠고, 열네 살이 되던 해인 1892년에 전정숙과 결혼했다. 열여섯 살 되던 해인 1894년부터는 서당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18세 때인 1896(또는 1897)년 고향 홍성을 떠나 백담사 등을 전전하며 수년 간 불교서적을 읽었다고 한다. 출가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당시 고향 홍성군 홍주에서도 갑오농민전쟁과 의병운동이 전개된 것으로 미루어 역사적 격변기의 상황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나. 출가와 문학
1905년 백담사에서 김연곡에게 득도한 다음 전영제에게 계(戒)를 받아 승려가 되었고, 이후 수년 간 불교활동에 전념했다. 이즈음에 불교 관련 서적뿐만 아니라 양계초(梁啓超)의 〈음빙실문집 飮氷室文集〉 등을 접하면서 근대사상을 다양하게 수용했으며, 1908년 일본 각지를 돌아다니며 견문을 넓혔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이 그의 사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1911년 송광사에서 박한영·진진응·김종래 등과 승려궐기대회를 개최하여 일본의 조동종(曹洞宗)과 한국불교의 통합을 꾀한 이회광 등의 친일적인 불교행위를 규탄·저지했다.
1913년 박한영 등과 불교종무원을 창설했고 1917년 8월 조선불교회 회장에 취임했다. 그해 12월 어느 날 밤 오세암에서 좌선하던 중 바람에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를 듣고 진리를 깨우쳤다고 한다. 1918년 불교잡지 〈유심 惟心〉을 창간했으며 이 잡지를 통해 불교 논설만이 아니라 계몽적 성격을 띤 글을 발표했고, 또 신체시를 탈피한 신시 〈심 心〉을 발표하여 문학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다. 독립운동
독립운동과 투옥
1919년 3·1 운동 때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참여했으며, 독립 선언서 낭독과 만세 운동에 가담했다가 피신하지 못하고 조선총독부 경찰에 체포되어 징역 3년형을 받았다. 출옥 후에는 언론에 칼럼을 발표하는 한편, 1922~23년 민립대학 설립운동과 물산장려운동 등의 민족운동에도 참여했다. 이 기간 중 그는 김성수, 조만식, 안재홍, 이광수, 방응모 등을 만나 인맥을 쌓기도 했다.
사회단체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