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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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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김승옥
1962년 신춘문예 으로 문단에 등장한 김승옥은 그 후 7년 동안 , , , , , 등을 발표하며 문학 활동을 했던 60년대 작가이다. 그를 60년대 작가라고 단정할 수 있는 이유는 거의 대부분 60년대에 쓰여진 작품들이 당대의 문제의식을 바탕에 두고 있게 때문이며, 그 역시 스스로도 자신을 60년대 작가라고 칭하고 있다.
1977년 긴 침묵 끝에 내놓은 으로 이상 문학상을 수상한 이후, 1980년 연재 중단 이후로 김승옥은 공식적인 창작활동은 중단한 상태에 있다.
한국 현대 소설사에서 1960년대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미완의 혁명인 4·19혁명과 뒤이은 5·16군사 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며, 이런 시대적 상황 속에서 본격적인 산업화가 시작되었던 시기였다. 비록 미완의 혁명이기는 했으나 4·19가 갖는 의미는 크다. 즉 민중의 힘으로 부패정권을 물리쳤다는데 그 의의를 두고 이를 통해 민중은 자신의 존재확인과, 그 역량에 대한 인식으로 새로운 의식의 전환이 이루어진 시기인 것이다. 또한 본격적인 산업화 속에서 인간은 고독과 소외감을 느낀다. 이러한 의식의 전환은 문학에서 크게 나타난다.
그 이전의 문학인 50년대의 문학이 강력한 이슈와 교훈주의로 치장했다면 60년대의 문학은 개인의 탐구이다. 60년대 소설은 역사나 현실상황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변화하는 시대에 놓인 개인의 존재양식에 대해 적극적이고 세밀한 모색과 표현을 통해 전후 문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리 현대소설이 한 단계 나아가는데 큰 역할을 했다. 그 중심부에 있었던 작가가 바로 김승옥이다.
김승옥은 4·19와 5·16을 지켜보면서 “이 시기에 이룬 정치·사회문화적 성취와 한계를 문학적으로 재현한 작가”이다. 그의 역할은 문학의 관심을 사회 전반의 개조와 역사 전체의 파악으로부터 개인의 발견으로 회전시켰다는 점에서 주목의 대상이 되었다.
감수성이 풍부한 시기인 20대를 격동기 시대의 암울한 60년대를 보내면서 작가는 거칠게 소리 높여 자신의 주장을 높이기보다는 개인의 문제로 새롭게 시각을 돌려 인간내면을 탐구했다 이는 이전의 작품들이 전쟁에 대한 이념, 교훈주의에 짓눌려 있는데 반해 김승옥은 개인의 내면세계를 설명했고, 이와 같은 인식의 전환은 많은 평론가들에 의해 극찬을 받았다
먼저 은 윤희중이라는 인물을 내세워 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자아 찾기를 시도했다. 그가 찾던 이란 곳은 ‘현실도피 할 때나 무언가 새로 시작하기 위할 때’만 찾는 곳이었고, 그 공간은 기억하기에 좋지 않은 ‘상실의 공간’, ‘자유와 방종’의 공간이다. 그 곳에서 그는 자신의 자아들을 본다. 자기 존재의 확인 차 찾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