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놀이 관련 연구논문의 경향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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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논문의 경향분석
《요 약》
본 연구는 사회극놀이 연구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사회극놀이 관련 연구가 전반적으로 어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또 그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사회극놀이 관련 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1996년부터 2006년까지 발간된 학술지 중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재된 학술지와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사회극놀이 관련 논문 7편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사회극놀이의 연구대상의 경향 분석 결과, 연구의 대상은 영아 대상 연구보다 유아대상 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극놀이 연구 대상을 분석한 결과 영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내용 분석 결과, 연구 내용은 초기에는 유아의 놀이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사회극놀이의 전반적인 맥락을 연구하였고, 후에는 사회극놀이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경향이 나타났다. 셋째, 연구 유형의 경향 분석 결과, 연구 유형은 1900년대에는 양적연구를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2000년대 이후에는 질적연구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통합한 통합연구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사회극놀이에 대한 전반적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핵심어: 사회극놀이
가상놀이
사회극놀이 연구
연구경향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유아는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놀이로 표현한다. 유아는 혼자가 아닌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놀이경험을 하며 확장 시켜 나간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는 또래와 함께 놀이를 하는 가운데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그들 속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하게 되며, 사회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역할과 기술, 도덕적 기준이나 규칙, 성역할 등 풍부한 사회적 경험을 하게 된다(이기숙, 1991; Smilansky, 1968)
놀이를 연구하는 여러 학자들(김정희, 1993; Garvey, 1977; Gowen, 1995; Fein, 1981; Forst & Klein, 1979; Manning & sharp, 1977; Milar, 1974; Nicolich, 1977; Slat & Johnson, 1974; Singer, 1973; Smilansky, 1968)은 가상놀이에 대하여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상놀이는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상하거나, 시간, 공간, 역할 및 사물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하는 놀이를 의미한다. 즉 가상놀이는 어떤 것으로 다른 것을 나타내는 의도와 행동이 포함된 놀이로서 목적 보다 수단이 강조되고, 사고의 융통성이 관련되며(Rubin, Fein, & Vandenberg, 1983), 상대방을 속이고자 하는 이면의 동기 없이 유쾌하게 서로의 의사를 전달하고 이해하는 가운데 행하는 놀이이다. 가상놀이는 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며,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언어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하였다(이숙재, 2001; Fein, 1981; Nicolich, 1977; Piaget,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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