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기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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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음악] 기악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 음악이란 무엇인가?
2. 현대 음악의 역사
3. 기악이란 무엇인가?
4. 현대 음악 중 기악
5. 현대 음악과 정체성에 관한 결론
본문내용
현대음악에서 1890~1917년 사이의 기간은 낭만주의음악의 해체와 관련된 새로운 음악어법)의 탐구와, 그 해결의 시기이다. 낭만파음악을 기법적으로 받들어 준 큰 요소의 하나는 기능화성법이었다. 그러나 후기 낭만파에 의한 반음계의 과용은 이 화성법의 토대를 뒤흔들기 시작하여 많은 작곡가 사이에는 어떻게 해서 이 붕괴되어 가는 어법에서 스스로의 어법을 확보할 것인가 하는 것이 과제가 되었던 것이다. 이 시대에 최초로 자기의 어법을 찾아내어 기능화성법을 초극한 대표적인 작곡가로 드뷔시, 스크랴빈, 쇤베르크 등이 있다.
드뷔시의 음악은 인상주의라고 하는, 본래 미술의 양식에서 유래하는 명칭으로 불리는 바와 같이, 꿈과 같은 애매한 분위기, 불안정하고 떠돌기 쉬운 구름이나 바람, 빛의 반영 등과 같은 운동의 인상을 정묘한 화음의 색채적 용법으로 묘사하려 하였다. 이 때문에 기능화성법은 버려지고, 개개의 화음은 독립된 단위로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이는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을 비롯해서 《바다》 《영상》 등의 작품을 통해서 이룩되었다.
스크랴빈은 신지학(神智學:theosophy)에 접촉해서 종교체험과 예술과의 합일을 시도하여 《법열의 시》 《프로메테우스(또는 불의 시)》 등의 작품에 의해서 극히 참신한 어법을 얻어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