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

 1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
 2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2
 3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3
 4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4
 5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5
 6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6
 7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7
 8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8
 9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9
 10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0
 11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1
 12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2
 13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3
 14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4
 15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5
 16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6
 17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7
 18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8
 19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민족주의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민족주의 운동 >
I. 서론
1) 민족주의의 사전적 개념과 다의성
민족주의라는 말을 단순하게 사전적 정의로만 본다면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 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 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민족주의라는 개념은 공간적, 역사적 상황에 따라 그 의미의 범위가 달라지는 다의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일률적인 정의는 매우 어렵다.
2) 한국에서의 민족주의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의 민족주의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우선 조선 후기 이전에는 전근대적 민족, 민족주의, 민족의식이 존재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단순한, 핏줄에 의한 종족주의에 문화적 요인이 복합된 형태였을 뿐 지금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민족주의와는 거리가 먼 것 이었다. 그러던 것이 조선 후기에 이르러 체제개혁을 위한 주장, 중세적인 주자학의 보편주의에 대한 도전, 구시대의 봉건적 사회체제에 대한 개혁사상이 구제도에 도전한 식자나 중소지주나 새로 등장한 상인층에 의해서 제고됨으로써 근대적 민족주의가 태동하기 시작한다. 이후 우리나라의 민족주의는 시민적 민족주의(개화, 개혁, 계몽운동)와 민중적 민족주의(동학농민전쟁, 광무농민운동, 의병운동)라는 두 가지 성격의 민족주의의 모습을 띠게 되는데, 이 양자의 통합이 어려워 근대적인 국가의 형성이 어려웠다. 이는 곧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커다란 도움이 되는 여건이었다.
3) 일제시대의 민족주의운동의 범위
일제시대는 다양한 민족주의의 형태 중 주로 저항적 민족주의에 근간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때 범위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사회주의 운동 또한 민족주의 운동에 포함 시킬 수도 있다. 왜냐하면 사회주의 운동을 반일항쟁을 통한 독립된 정부 건설이라는 측면으로 이해하면 민족운동이라는 개념에 포함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 보고서에는 보다 범위를 명확히 한정하여 계급모순의 해결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활동하는 사회주의 민족운동은 민족주의운동의 범위로 보지 않는다. 요컨대 계급이라는 요소는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민족의 독립만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 사람들, 이들은 곧 식민지 시대에 부르주아계급, 지식인 등이 중심이 된 애국계몽운동의 성격을 가진 부류였다. 이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주로 이들의 행적을 따라가는 내용이인 것이다.
Ⅱ. 본론
제 1 기 시기구분은 일제식민통치 방식의 커다란 변화의 계기를 기준으로 나누었다. 물론 민족주의계열의 운동 전개가 이 시기구분에 따라 명확하게 두부 자르듯 달라지는 것은 아니나, 민족주의계열 운동이 일제의 통치방식에 크게 영향을 받았고, 또 실제로도 통치방식의 변화에 따라 운동의 전개와 성격이 틀리기 때문이다.
(1910년대)
1. 주요사건
1910년 국권 피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