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1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
 2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2
 3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3
 4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4
 5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5
 6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6
 7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7
 8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8
 9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9
 10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0
 11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1
 12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2
 13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3
 14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4
 15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5
 16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6
 17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7
 18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8
 19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19
 20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서론 연구목적 근대교육의 의미
본론 Ⅱ.서양의 근대교육
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
2. 서양근대교육의 전개
1)17세기
2)18세기
3)19세기
4)20세기
Ⅲ. 한국의 근대교육
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
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
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
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
부록
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
2. 참고문헌
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를 연구하고 서술하는 학문이다. 교육사는 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으로 그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을 이해하며, 개선의 목적을 지닌 역사연구로 선인들의 성공과 실패를 탐구함으로써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사 연구는 교육의 역사 문화적 해석, 인간이해의 역사, 교육의 역사적 전망에 있어서 필요하다. 다시 말해서, 과거 교육에 대한 맥락적인 해석을 통해 현재의 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원리를 찾아내기 위해, 인간의 역사를 탐구함으로 과거시대와 동시대의 인간이해의 이치와 도리를 파악하기 위해, 역사연구를 통해 기존교육을 고수하고자 하는 노력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의 공존으로 미래의 더 나은 교육을 이루기 위해 교육사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사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서양과 우리나라의 근대교육사를 살피보고자 한다. 근대는 전통교육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새로운 교육으로 나아가는 단계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교육관이 잔존, 유지되거나 새로운 교육관이 자리 잡아 가는 과정이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근대교육의 의미를 규정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더구나 서구에서 발달한 개념이기 때문에 더욱 복잡한 문제가 따른다. 그러나 개괄적으로 근대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 것으로 볼 수 있다(류방란, 1995). 첫째, 교육을 통제하는 기구나 교회나 사적 기구가 아닌 국가로 변화하였다. 국가는 국민교육을 담당하는 학교를 세우고, 교육내용 교원 양성 교육 재정 등 교육 전반에 걸쳐 관여하며 이를 법제화하였다. 둘째, 교육기회가 특권 계층에 제한되지 않으며, 모든 계층에게 개방되었다. 나아가 초등 단계에서는 의무교육을 실현시키고자 한다. 셋째, 교육내용 및 교수어가 세속적이며 과학적인 지식이 교육내용에 포함되었으며, 자국어 및 자국 역사의 교육이 강화되었다. 넷째, 교육제도가 형식성을 갖추게 되었다. 개인교수제와 같은 비형식적 교육활동에서 학급, 학년, 학기제가 도입되며, 학교가 위계화되는 등의 형식성을 갖추게 되었다. 서구 근대교육의 이러한 특징을 그대로 우리나라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우리나라의 근대교육도 대체로 이와 같은 방향으로 발전되어 갔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근대교육사를 살핀다. 특히, 우리나라의 근대교육의 등장과 변천사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 우리나라의 근대교육에 영향을 미친 서양의 근대교육의 등장과 변천사를 먼저 살펴보고, 우리의 근대교육사를 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시하는지 찾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本論
Ⅱ. 서양 근대교육
교육의 사상과 실천은 시대적 변천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그것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교육 자체를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과제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사에서는 고대 그리스를 서양교육의 발상지로 간주한다. 고대 그리스는 서구교육의 요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그리스 민족이 교육사상 최초로 그리스 문명의 전성기인 BC 4-5세기에 교육사상과 실천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남겨 놓았기 때문이다. 그 이후 이 유산은 특히 서구 각국에 교육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그리스의 교육적 이상과 함께 서양교육사에 일관하여 흐르고 있는 또 하나의 기본적인 사상으로 그리스도교 사상이 있다. 그리스도교 사상은 중세기 1000년 동안 서양사회의 사상적 전통을 뿌리 깊게 형성하여 오늘날까지 서구교육의 사상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
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
근대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 고대국가의 교육과 중세의 교육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한다. 그리스는 도시국가를 형성하여 각 폴리스마다 교육목적과 제도를 갖추었다. 이것을 크게 2가지로 나누면, 호전적 군국주의 국가인 스파르타의 군국주의적 교육체제와 민주정치를 지향한 아테네의 개인주의적 민주주의 교육체제로 대분된다. 스파르타에서는 용감한 군인양성이 교육의 목적이었다. 그러나 아테네에서는 이와 반대로 개인의 교양을 교육목적으로 하였다.
중세기는 그리스도교적인 종교적인 형태가 지배하던 시대이다. 이때에는 봉건사회가 형성되어 고대의 로마제국과 같은 중앙집권적 관료정치체제가 붕괴되었으므로, 관리양성기관으로서의 학교는 그 존재 의미를 상실하였다. 대신에 봉건제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주의 충성된 종으로서의 훌륭한 기사(騎士)가 필요하여 이들 기사를 양성하는 기사도교육의 형식이 성행하였다. 중세 말기에 이르러 상공업의 발달로 인한 경제구조의 변화는 봉건사회를 쇠퇴시키고 자유도시를 발달시켰으며 새로운 시민계급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지적인 호기심을 자극하고 확대하는 원동력이 되어 사원학교나 도제교육의 규모를 확장시키게 되었다. 그 결과로 발생한 것이 볼로냐, 파리, 옥스퍼드 등 중세대학의 발달이다. 이러한 경제구조의 변화와 지적인 호기심의 확대는 르네상스의 기운과 쉽게 합류되어 근대사회로 발전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