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

 1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1
 2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2
 3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3
 4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4
 5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5
 6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6
 7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7
 8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8
 9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9
 10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10
 11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11
 12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12
 13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13
 14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페미니즘 - 여성과 기독교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성과 기독교교육
목 차
Ⅰ. 머리말/1
Ⅱ. 여성과 교육목회/1-6
1. 교육목회/1-2
2. 교회의 유형/2
3. 교회 여성교육과 역할 그리고 의식/3-5
4. 교회의 여성프로그램/5-6
Ⅲ. 페미니즘과 21세기 여성교육목회/6-12
1. 한국교회 속의 페미니즘/6-7
2. 성인여성 바로알기/7-8
3. 21세기 교회의 여성교육목회/8-10
4. 21세기 교회의 여성교육프로그램/10-12
Ⅳ. 발말/12
참고문헌
Ⅰ. 머리말
새로운 여성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하는 이 자리에서 우리는 먼저 과거 100여 년간의 한국교회사 속에서 여성들의 역할과 발자취를 인식해야 한다. 놀라운 양적 성장을 이룬 한국교회의 이면에는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순전한 믿음과 헌신을 다했던 수많은 교인들이 있었고, 그들의 대다수는 여성들이었다.
그러나 여성들의 헌신과 희생은 오늘날 남성 중심적인 교회체제의 그늘에 가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30%의 남성들이 교회의 지도력을 주도하고 있는 교회 현실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우리의 주제는 미래를 대망하고 준비하기 위해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섬김과 나눔의 공동체로서 교회의 진정한 성숙이 무엇인가를 재고하면서, 새 시대적 사명에 올바르게 응답하는 교회의 모습과, 교회의 동등한 주체인 여성의 새로운 위치와 역할을 모색하며 이에 맞는 여성교육의 실시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바, Ⅱ장에서는 교육목회의 올바른 개념과 한국 교회의 여성교육, 현 교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여성교육프로그램을 고찰하고, Ⅲ장에서는 오늘날 한국교회 속에 들어온 페미니즘과 21세기 교회에서의 여성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여성과 교육목회
교회의 현장에서 여성은 항상 교육을 받는 자의 입장이지 교육을 가르치는 자의 입장은 될 수 없다. 그것은 바로 유교문화권이 기독교의 문화권에도 같이 수용되어 있는 우리나라 특유의 기독교 전통이라고 하겠다. 성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많은 교회의 여성들은 교육의 현장에서 배제되어 있고, 또한 자신의 역량보다는 바울 서신의 ‘잠잠 하라’는 말에 밀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입장에 놓여있다.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올바른 교육목회의 개념과 교회여성교육의 상황 그리고 현행 시행되고 있는 교회의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육목회
교육목회 박봉수, “교육목회란 무엇인가?”, 『교육목회: 목회를 이끄는 힘』, 2월호, 서울: 대한예수교 장로회총회교부, 1999. 23쪽.
는 ‘교육’이라는 차원과 ‘목회’라는 차원의 양면적 특성을 가진다. 우선 교육적 특성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면 교육목회는 채워줌과 이끌어냄의 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성향을 변화시키는 문화 행위적 특징을 갖는다. 물론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의도성, 가치지향성, 인간 변화성, 상호작용성 이라는 개념적 특성이 함축되어 있다. 다음으로 목회적 특성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면 교육목회는 예수그리스도께서 본을 보이셨고, 또한 교회에 위임하신 교회의 기능 및 공적 활동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힐트너(S. Hiltner)는 교육목회와 목회와의 관계에 대해 목양을 설명하면서 ‘퍼스펙티브(perspective)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이것은 목회를 수행해 가는 목회자의 관점과 목표를 말한다. 그는 말하는 퍼스펙티브는 첫째, 목양의 퍼스펙티브로 고침, 보존, 그리고 기도가 주요 활동이 된다. 둘째, 전달의 퍼스펙티브로 학습, 실현, 그리고 평가가 주요 활동이 된다. 셋째, 조직의 퍼스펙티브로 양성, 보호, 관계 형성이 주요활동이 된다. 위의 책, 25쪽.
기독교교육학자인 해리스(M, Hais)는 이러한 입장에서 공동체로서의 코이노니아, 기도로서의 레이투르기아, 교수로서의 디다케, 선포로서의 케리그마, 그리고 섬김으로서의 디아코니아의 영역으로 이해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