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1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
 2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2
 3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3
 4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4
 5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5
 6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6
 7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7
 8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8
 9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9
 10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0
 11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1
 12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2
 13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3
 14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4
 15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5
 16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6
 17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7
 18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8
 19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19
 20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Ⅰ. 발전교육론
⑴ 발전, 근대화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서구자본주의 제국의 식민지 상태로부터 독립한 아시아,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들이 `제3세계`로 등장하면서 이들 사회들이 당면한 문제들, 즉 선진자본주의 국가와 경제적으로 유기적 관계를 맺으면서 정치적 자주 및 경제적 자립 등을 추구해야 하는 문제들이 바로 근대화 혹은 발전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되었다.
⑵ 발전교육론의 개념
교육은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그러한 국가발전전략의 일환으로서 교육발전에 관한 각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나가고자 하는 일련의 사고체계 혹은 패러다임이 제시되었고, 이것을 발전 교육론이라 한다. 1960-70년대 우리교육을 풍미했던 교육사조이며, 한마디로 교육이 경제발전국가발전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는 이론이다.
⑶ 우리나라에서의 발전교육론
새마을 교육, 유신교육 등의 교육정책에서 잘 나타나듯이 박정희 정권 하에서 교육은 경제개발과 조국 근대화라는 지상목표를 위해 다른 어느 분야보다 중요시되었다. 발전교육론의 관점에서 교육이 경제발전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은 두가지로 나타난다. 그 한가지는 근대화를 추진하는데 요구되는 인간의 행동 특성이다. 여기에는 물론 태도, 가치관. 인성 등이 포함된다. 다른 하나는 경제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다. 이러한 두 측면은 바로 학교교육을 통해 매개된다. 즉 학교교육을 통하여 인간의 정신작용, 사고 방식을 변화시킴과 동시에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함으로써 경제발전을 추진하는 원동력을 양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군사정부는 5.16 쿠데타 직후 4대 교육목표를 제시하였다. 즉 [혁명정부 문교시책]이라는 책자를 통해 문교정책의 목표를 간접침략 분쇄, 인간개조, 빈곤타파, 민족문화 창달의 4가지로 제시하였던 것이다. 이 중에서 박정희 정권하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바로 인간개조였다.
박정희가 보기에 국가발전, 경제발전의 최대의 장애는 국민들의 낙후된 의식이었다. 이러한 낙후된 의식을 개조해야만 조국근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박정희의 신념이었으며 이것이 바로 인간개조라는 교육목표로 표현되었던 것이다. 박정희가 보기에 한국인의 이데올로기, 즉 사고방식은 만사에 수구적, 부정적, 회의적, 소극적, 수동적, 의타적이었다. 그는 이러한 국민들의 사고방식을 긍정적, 적극적, 낙관적, 주체적 의식으로 바꾸지 않고서는 경제발전과 조국 근대화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의식을 개조하는 것이 경제발전의 토대가 된다고 하여 교육을 “제2경제”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바로 그 즈음 군사정부는 교육을 통해 이러한 사고방식을 바꿀 수 있다는 행동주의 교육학 이론에 크게 고무되었다. 특히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정의한 정범모 교수의 주장은 인간개조의 이론적 바탕을 갈구하던 군사정부에 커다란 힘이 되었다.
⑷발전교육론의 영향
1) 프로그램 교육
발전교육론은 학교현장의 교육방법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미군정과 제1공화국을 풍미했던 새교육방법은 1950년대 말부터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고, 1960년대 초부터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프로그램 학습법이 대거 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프로그램 수업은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교육목표를 상세히 설정하고, 또 이에 따른 교육내용을 가능한 한 잘게 쪼개어[스몰 스탭(Small Step)의 원리], 난이도에 따라 한 단계씩 나아가게 하는 교육방법으로, 1950년대 중반 미국에 유학한 유학 1세대들을 열광시켰다. 또 프로그램 수업의 정의를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극-반응 관계에 대해서 학습자의 경험을 계획적으로 계열화시키는 것”이라고 하듯이, 프로그램 수업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특성과 능력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필수적이었다. 따라서 프로그램 학습법과 함께 1960년대에는 학생들의 지능, 적성, 흥미, 학업성취에 대한 대대적인 검사운동(Test Movement)이 일어났으며, “과학적”이라는 이름 하에 블룸(B.S.Bloom)의 분류학(Taxonomy)에 의한 교육목표 상세화와 행동적 교육목표의 진술이 불길처럼 번져 나갔다.
1963년 초등학교 4, 5, 6학년용 산수 및 자연과를 프로그램화한 교재가 처음으로 출판되어 시중에 유통되었다. 이후 프로그램 수업에 대한 많은 연구물과 책자가 쏟아져 나왔으며, 이러한 연구물들은 프로그램 수업이 여타 수업방법에 비해 월등히 우월하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검증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프로그램 수업이 본격적으로 학교 현장에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69년 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 완전학습 프로젝트에 의해서였다. 완전학습이란 “보통의 혼성학급에서 약 95%에 달하는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이 구성하는 바 학습내용을 완전히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업방법”으로 그 주된 원리는 프로그램 학습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