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

 1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1
 2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2
 3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3
 4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4
 5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5
 6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6
 7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7
 8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8
 9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9
 10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10
 11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11
 12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12
 13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13
 14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학] 일본의 현대문학과 무라카미 하루키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현대 문학의 개관

2)무라카미 하루키의 프로필

3)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의 특징

4)
본문내용
1) 현대문학의 개관

제 2 차세계대전 이후 문학은 종전(終戰)점령매스컴의 거대화고도성장 등 정치경제사회의 큰 변화 속에서 20세기 중엽 이후 세계문학의 추세를 반영하면서 전쟁 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 흐름을 크게 보면, 전후로부터 70년까지의 문학은, 전후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대표되는 근대주의와 그 비판세력으로 나타나는 반근대주의적 경향이라는 두 이념의 교체와 중층(重層)의 역사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두 이념의 대립은 어디까지나 소설을 중심으로 한 문학이라는 영역 안에서의 일이었다. 그런데 70년 무렵 이후 종래의 소설 또는 문학은 급속히 그 특권적 지위를 상실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단순히 순수문학이 팔리지 않는다는 현상적 측면만이 아니었다. 즉 종전처럼 문학을 문학 안에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 언어의 짜임새로서 사회적역사적인 시야에서 생각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해졌다는 현상이기도 하다. 전후문학의 흐름을 더듬어 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1940년대

1945년 태평양전쟁이 끝나고 민주화의 물결은 기성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렸다. 당시 무뢰파(無賴派)라고 불린 이시카와 준[石川淳]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다자이 오사무[太宰治]오다 사쿠노스케[織田作之助] 등의 파멸적 작품이 눈길을 끌었다. 사카구치 안고의 《타락론》, 다자이 오사무의 《사양(斜陽)》 등은 강한 충격을 주었다. 새로운 문학이념 형성면에서는 히라노 겐[平野謙]아라 마사히토[荒正人]혼다 슈고[本多秋五] 등 《근대문학》파 평론가들이 수행한 역할이 크다. 한편, 나카노 시게하루미야모토 유리코[宮本百合子]구라하라 고레히토[藏原惟人] 등 구(舊)프롤레타리아 문학가들은 《신일본문학》에 의존하면서 민주주의 문학운동을 추진했다. 이들 둘 사이에 일어난 <정치와 문학> 논쟁은 종래의 순수문학을 정치 또는 매스컴으로부터 어떻게 지켜 나가느냐 하는 발상에 기초를 두었으며, 그러한 문학 또는 자아를 포착하는 방법이 전후문단의 지배적 이념이 되었다. 창작면에서는 전후파작가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관념적인 소설이 등장했다. 노마 히로시[野間宏]의 《어두운 그림》은 그 출발을 알리는 작품이었다. 1인칭소설이 문단의 주목을 받는 한편, 니와 후미오다무라 다이지로[田村泰次郞]이시사카 요지로[石坂洋次郎] 등의 풍속소설중간소설이 인기를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