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가사, 악장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

 1  악장가사, 악장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1
 2  악장가사, 악장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2
 3  악장가사, 악장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3
 4  악장가사, 악장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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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악장가사, 악장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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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악장가사, 악장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 의
편찬과정과 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악장가사
(1) 악장가사의 소개
(2) 악장가사의 편찬과정
(3) 악장가사의 내용
Ⅲ. 악학궤범
(1) 악학궤범의 소개
(2) 악학궤범의 편찬
(3) 악학궤범의 내용
Ⅳ. 시용향악보
(1) 시용향악보의 소개 및 편찬
(2) 시용향악보의 내용
Ⅴ. 결론
Ⅰ. 서론
《악장가사(樂章歌詞)》 《악학궤범(樂學軌範)》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는 조선 초기의 궁중의 음악을 잘 정리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선 초 3대 가집’이라는 평을 들으며 높게 평가되고 있다. 즉, 이 세 가집에 실린 음악 및 가사는 그 기원과 시기를 망론하고 모두 궁중에서 꾸준히 가창되었거나 특정 시기 가창되었던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세 작품집은 그 편찬의 목적이 달랐기 때문에, 작품을 엮어 실은 방식이 다르고 가사 혹은 악보 등 개개의 작품을 바라볼 때 중점을 둔 부분도 달라 각각의 작품집 모두 나름대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본 발제에서는 위의 세 가집 각각의 간단한 소개와 함께 그 편찬과정과 내용을 실어 이들을 살펴보았다.
Ⅱ. 악장가사
(1) 악장가사 소개
『악장가사(樂章歌詞)』는 고려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의 악장과 속요를 모은 시가집으로 국조사장(國朝詞章)』이라고도 한다. 편찬자와 연대는 미상이나, 조선 중종·명종 연간에 밀양 사람 박준이 엮었다는 주장과 인조·효종 연간 또는 효종·숙종 연간에 편찬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순수한 가집(歌集)이고 현재 전하는 가장 오래 된 것으로, 특히 오랫동안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이 창제된 후 기록된 고려가요들이 실려 있다는 점에서 『악학궤범』과 『시용향악보』와 함께 중요한 자료로 다뤄지고 있다. 수록된 가사의 연대 범위가 고려에서 조선 초에 걸쳐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이 책에서만 발견된 가사도 14종에 달하여 가치가 매우 높다. 지금까지 발견된 『악장가사』의 이본(異本)은 모두 3종으로 일본 경도대학 부속도서관 소장 봉좌문고본(蓬左文庫本), 전남 해남 윤선도 종택 소장 윤씨본(尹氏本) 그리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장서각(藏書閣) 소장 장서각본 등이 그것이다. 세 이본 간 외형적 차이는 거의 찾을 수 없으나, 작품 수와 편철(編綴)된 순서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초찬 이후 수정·개찬 시기에 따라 이본 간 작품들의 증감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세 이본 모두 「아악가사」, 「속악가사」, 「가사」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그 순서가 봉좌문고본은 ‘속악가사-가사-아악가사’로, 윤씨본은 ‘아악가사-속악가사-가사’로, 장서각본은 ‘속악가사-아악가사-가사’로 되어 있다. 이렇게 이본마다 편철이 다르게 된 이유는 어떤 부분에 추가된 작품이 있을 때 위치가 달라진 점을 고려한다면, 새로 보완된 부분을 부각시키기 위해 순서를 조정했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구분
봉좌문고본
윤씨본
장서각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