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

 1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1
 2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2
 3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3
 4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4
 5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5
 6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6
 7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7
 8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8
 9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9
 10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10
 11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11
 12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12
 13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13
 14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14
 15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읽기 교육 - 효과적인 읽기 수업을 위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 읽기 교육
목 차
1. 서론
2. 읽기 교육의 중요성
3. 읽기 교육의 원리와 이론
4. 읽기 교육 방법의 유형
5. 효과적인 읽기 수업 구성의 실재
6. 결론
서론
읽기 본고에서 다루는 읽기는 speaking이 아니라 reading에 한정된다.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는 읽기교육이라 통용되고 있어 읽기로 용어를 통일하지만, 그 개념의 정확성을 위해 독해교육이라 용어를 바꾸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란 무엇인가? 좁은 의미로는 단순히 문자 언어를 해석해 내는 것을, 넓게는 텍스트에서 의미를 추출할 수 있고, 그 결과로 어떤 행동까지도 끌어내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한국어를 포함한 세계의 수많은 언어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눌 수 있다. 읽기는 이 문자언어를 구사하는 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학습자의 성향이나 목적에 따라 읽는 텍스트의 내용이 달라지고, 독자의 읽는 행위도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읽기란 언어생활을 함에 있어 결코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읽기를 가르치는 읽기 교육 또한 한국어 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 학습자들은 읽기 과정을 통하여 독해력뿐만이 아니라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습득하는 기회를 얻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읽기 교육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진 지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았으며, 1970년대에 들어서 읽기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읽기 교육에 대한 새로운 연구나 견해가 제시되었다. 원미진, 2014,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문법 능력과 읽기 능력 발달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어능력시험 결과 분석을 토대로, 「문법 교육」 제 21호, 한국문법교육학회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어 읽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그 후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읽기 교육의 원리와 이론, 선행연구자들이 유형화 시킨 여러 읽기 교육 방법 등을 소개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 읽기 교육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읽기 교육의 중요성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읽기, 듣기 등의 이해 중심 교육에 비해 말하기, 쓰기 등의 표현 중심 교육이 많은 비중을 차지해 왔다. 양서연, 2014, 한국어 교육에서 읽기 전략을 통한 시 교육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그러나 좀 더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해서는 읽기, 듣기의 이해 중심 교육의 중요성 또한 강조해야 한다. 그 중에서 읽기 교육의 중요성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먼저, 첫 번째, 읽기는 언어 습득 과정에서 선행되어야 하는 기능일 뿐만 아니라 실제 언어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이다. 실제 언어생활에서 의사소통 행위는 듣기, 읽기와 말하기, 쓰기의 상호 순환 과정이므로 듣기와 읽기가 불가능할 경우 온전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또한, 듣기와 읽기를 통해 학습자에게 입력된 구어와 문어 자료는 학습자가 쓰기와 말하기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주요한 언어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초급 학습자가 부족한 언어 지식 때문에 가지기 쉬운 말하기와 쓰기 부담을 줄여준다.
두 번째, 체계화된 정보를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식은 글을 읽는 방법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책, 영상, 음향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최근에는 영상, 음향 등 영상 미디어 매체의 발달로 문자 언어를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많은 영상 이미지나 음향은 문자로 전달되는 정보를 좀 더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것으로 중요한 정보는 글로 표현되어 있다. 그러므로 문자 언어로 이루어진 정보를 효과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것은 정보의 획득과 활용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세 번째, 사회의 문화와 관습의 습득은 읽기를 통해서 많이 이루어진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경우 다른 문화적 정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차적 의미만으로 완벽한 소통을 이루기가 어렵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속에도 사용하는 사람의 문화적 배경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문화적 교육이 이뤄져야 하는데, 보통 문학 작품을 통해 문화에 대한 교육을 할 수 있다. 위의 논문.
문학 작품과 같은 문자기록에는 인간의 사유와 삶의 방식 등의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록을 읽는 행위를 통해 그 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어, 읽기 교육은 사회의 문화와 관습 습득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