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

 1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1
 2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2
 3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3
 4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4
 5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5
 6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6
 7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7
 8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8
 9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9
 10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진정한 선비 조광조, 그가 배운 도학
배운대로 행한다
배운 대로 산다는 게 쉬운 일인가? 학문을 통해 얻은 도덕적 가치를 실천하는 게 과연 쉬운 일인가?
눈앞에 큰 이익이 있고, 그 이익을 손에 넣으려면 도덕적 가치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닥쳤다. 당신이라면 눈앞의 이익을 떨쳐버릴 수 있는 가? 자신의 도덕적 신념을 지킨다면, 목숨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이 있다고 하자. 죽음이 눈앞에 닥친 상황에서 도덕적 신념을 지키고 죽음을 택할 수 있는가? 도덕적 가치를 목숨보다 소중히 할 수 있느냐 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눈썹 하나 꿈쩍하지 않고 ‘그렇다’고 힘주어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 그 이름은 선비다.
선비란 무엇인가?
조선 왕조는 세계에 그 유래가 없는 장수 국가로서 500년 이상 지속된 나라이다. 그 장수의 주 요인에 ‘성리학적 명분사회’가 있다. 패도覇道 즉 힘에 의한 폭력지배가 아니라, 왕도王道 즉 명분과 의리를 밝혀 국민을 설득하고 포용하는 정치를 지향하고, 법치보다는 덕치를 우선하는 성리학적 통치 철학이 조선 왕조를 500년 이상 지속시킨 힘이다. 법치의 패도정치가 강제적인 법의 집행에 의지하는 것이라면 덕치의 왕도 정치는 인간의 자율성에 크게 의지하는 정치다. 그러므로 왕도 정치와 덕치의 장에서는 교화를 통한 전 국민의 인간화 작업을 중요시하게 된다.
명분과 의리로써 국민을 설득하고 덕치로써 국민을 포용하려는 조선 왕조가 설정한 모범 인간형 인간은 어떤 것일까. 조선 왕조가 설정한 이상형 인간은 학예 일치學藝一致(학문과 예술을 일치시킴)를 이룬 자였다. 학문 즉 문文사史철哲을 전공 필수로 하여 이성훈련을 체득하고, 예술 즉 시詩서書화畵를 교양필수로 하여 감성훈련을 체질화한 자, 즉 이성과 감성이 균형 있게 잘 조화된 인격체, 그것이 조선왕조가 설정한 학예일치의 이상형 인간이었다.
조선왕조를 장수하게 한 덕목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최고통치자인 왕도 인간화 작업에서 제외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조선 왕조에서는 최고통치자인 왕에게도 인간화 작업이 강도 높게 요구 되었다. 왕의 의무 사항에는 신하들로부터 교육받는 제왕학이 있었다. 최고 통치자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왕도 공부를 해야 했고, 이에 소홀한 왕은 반정反正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최고의 통치자인 왕도 비켜 갈 수 없었던, 조선 왕조의 인간화 작업이 탄생시킨 인간형, 그것이 선비士다. 정옥자,『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2003, p.12-13 발췌 인용
위는 이상적 인간형으로서의 선비에 대한 설명이다. 하지만 진정한 선비의 요건 하나가 부족하다. 아무리 옛 성현들의 말을 머리 속에 담고 있고, 그 깊은 뜻을 깨달았다 할지라도 그를 몸소 실천 하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겠는가.
진정한 선비, 배운 대로 행하는 지식인의 원형 조광조가 있다. 그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관직에 있던 4년간이 전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균관에서 사성십철의 하나로 불렸고, 불과 4년 만에 사헌부 대사헌이 되었다. 당시 그는 30대 중반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배운 대로 행하는 그의 자세가, 조선사회에서 하나의 신선한 충격이었으며, 그가 당시 선비들의 상징이 되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