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

 1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
 2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2
 3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3
 4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4
 5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5
 6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6
 7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7
 8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8
 9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9
 10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0
 11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1
 12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2
 13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3
 14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4
 15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5
 16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6
 17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7
 18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8
 19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19
 20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는 왜 통일을 해야하는가

Ⅲ. 시대별 남북관계의 특징
1. 적대적 대립시기(1950~1960년대)
2. 적대적 경쟁시기(1970~1980년대)
3. 소극적 대화시기(1988~1997)
4. 적극적 포용시기(1998~현재)

■ 김대중 정부의 대북정책
1. 김대중 정부의 대북포용정책(햇볕정책)의 기원
2. 햇볕정책의 성격과 성과
3. 햇볕정책의 특징
4. 햇볕정책의 한계

■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
1. 참여정부의 ‘대북포용정책’
2. 햇볕정책과의 차이

Ⅳ.동북아 각 국의 정세
1. 북한
2. 미국
3. 중국
4. 일본
5. 러시아

Ⅴ.주요 현안에 대한 고찰
1.북핵 문제
2. 북한 인권법과 탈북자 문제
3. 국가보안법

Ⅵ.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냉전이라는 생활양식이 한반도에 부식해 놓은 것은 갈등과 대립의 삶이었다. 냉전체제의 형성과 궤를 같이해온 분단구조 속에서 우리 민족은 서로가 피를 나눈 형제라는 사실조차 잊어버린 듯, 지난 50여 년간 남과 북으로 나뉘어 적대적인 대결상태를 지속해왔다. 그동안 냉전 체제가 분단의 상층구조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남북한의 자율적인 화해조차 불가능한 상태였다. 그러나 이제 냉전시대는 역사의 장막 뒤로 퇴장하고 있다.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세계적인 냉전이 종식되었다. 세계를 지배해 온 거대한 힘이 사라졌다. 독일은 통일을 이루었으며 사회주의 국가들이 차차 자유민주주의 진영으로 넘어왔다. 서방을 중심으로 한 세계가 냉동실에 있다가 냉장실에서 이제 해동되기 시작한 것이다. 한편 냉전의 최첨단에 위치한 한반도는 세계가 녹아내리기 시작한 이후에도 여전히 냉냉했다. 냉전 종식으로 남북관계가 진전되기는커녕 1989년 방북 인사에 대한 처리 과정에서 공안정국이 만들어져 오히려 더 악화되었다. 이는 당시만 하더라도 남북관계를 가로막는 냉전이라는 커다란 힘이 없어지긴 했지만 한반도는 여전히 그 관성을 가지고 있었고 커다란 힘 외에 다른 힘을 한반도 내 두 정권이 창출해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김대중 정권이 햇볕정책을 꾸준히 추진하여 남북관계의 물길을 열었고 포용적인 대북정책으로 한반도의 평화 정착에 초석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냉전이라는 이데올로기에 의해 대립각을 세우고 있던 한반도를 둘러싼 국가들이 이제는 자국의 이익을 중심으로 한 실질적인 실리주의 노선을 표방하고 나섰다. 이는 과거에 비해서는 남북관계 진전의 가능성이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비록 지금 북한 정권이 위기에 빠져있어 과연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가 미지수이기는 하지만 극단적 상황을 가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남북관계 내지는 나아가 통일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 하지만 현재 대다수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남북관계, 통일에 대한 생각은 변화된 현실과는 괴리가 있다. 통일을 왜 해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다수의 사람들이 북한과 남한은 원래 같이 민족임을 강조한다. 많은 학자들에 의해 논해지고 있는 민족의 환상성에 대해 논하지 않더라도 민족을 강조하는 통일관은 문제의 소지가 다분하다. 민족주의는 같은 기억을 공유하고 있는 민족끼리의 결속을 중시하는 한편 그렇지 못한 다 민족에 대해서는 굉장히 배타적이다. 지금 1945년까지의 기억만을 공유하고 있는 북한, 과연 실제로 그들을 대면했을 때 민족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들을 끌어안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리고 최근 설문조사에서도 들어나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통일에 대해 회의적이다. 지금 남한 혼자서도 살림이 어려운데 통일을 하게 되면 더 힘들어 질 것이라는 이유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등학교까지 이루어졌던 당위론적 통일관으로는 앞으로의 복잡한 국내외질서 속에서 남북관계의 모델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이 많으며 앞으로 ‘우리는 왜 통일을 해야 하는가?’ ‘어떠한 남북관계의 모델을 설정해야 하는가?’의 고민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