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

 1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
 2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2
 3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3
 4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4
 5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5
 6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6
 7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7
 8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8
 9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9
 10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0
 11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1
 12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2
 13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3
 14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4
 15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5
 16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6
 17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7
 18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8
 19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19
 20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 일본의 에도문화 속에서의 근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에도막부 사회배경
(1) 도쿠가와 이에야스, 권력을 잡다(에도 막부의 시작)
(2) 오사카의 겨울⋅여름 싸움
(3) 임진왜란을 통한 조선문물의 유입
(4) 나라를 걸어 잠그다
(5) 유일한 공식 외교, 통신사
(5) 그 밖의 주요 사건들

본 론
Ⅰ. 에 도 성
1. 사회의 발전과 성의 발전
(1) 새롭게 바뀐 구조와 기능
(2) 히메지성을 통해 본 '쓰임'과'미'의 신기술
(3) 조카마치(城下町)

Ⅱ. 에도 도시문화
1. 문화 흐름
(1)모모야마(桃山)문화
(2)간에(寬永)시기의 문화
(3) 겐로쿠(元祿)문화
(4) 가세이(化政)문화
(5)막부(幕府)말기의 문화

2. 학 문
(1) 유 학
(2) 국 학
(3) 양 학

3. 서민 생활
(1) 미술, 건축
(2) 시장문화 : 음 식
(3) 여가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4) 종 교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

◈ 에도막부 사회배경 ◈

(1) 도쿠가와 이에야스, 권력을 잡다(에도 막부의 시작)

일본 역사에서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 사람은 여러 가지 면에서 잘 비교된다. 우선 통일 과정에 있어서, 노부나가가 떡방아를 찧고, 히데요시가 떡을 만들어놓으니, 이에야스가 편안히 앉아서 떡을 집어먹었다고 풍자한다. 즉 이에야스는 앞의 두 사람과는 달리 자신의 노력은 조금도 들이지 않고 남이 이룩해놓은 통일 정권이란 열매를 독차지했다는 것으로, 도쿠가와 막부가 저절로 굴어들온 것인 양 이야기한다. 그러나 그렇게 단순하게 볼 일이 아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때를 기다리는 신중함과 이를 이용할 줄 아는 지략이 있었기에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확고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었다. 한국에서 쓴 일본 역사 이야기「근세 1장 1_도쿠가와 막부의 성립과 구조」 p203


1598년 8월 18일,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고 부하들 사이에 틈이 벌어지기 시작했고, 그 틈을 이용하여 이에야스는 자신의 손녀를 히데요시의 아들인 히데요리에게 시집보내 히데요리의 보호자임을 자처하며 권력을 장악해 나가기 시작했고 ‘세키가하라 전투’를 통해 권력을 확실히 장악하게 되었다.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조정으로부터 정이대장군(쇼군)에 임명되어 그의 영지인 에도(오늘의 도쿄)에 막부를 여니, 무로마치 막부 이후 오다 노부나가의 전국통일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시대를 거쳐 도쿠가와 가(家)가 일본을 지배하는 265년간의 도쿠가와 막부(에도 막부)가 시작되었다. 에도 막부는 메이지 유신이 일어나 메이지 정부가 세워질 때(1868)까지 계속되었다.

(2) 오사카의 겨울⋅여름 싸움

이에야스는 자신의 지위를 자손만대에 계승하기 위해서 도쿠가와 씨 정권의 기초를 다져나갔고 따라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아들인 히데요리는 눈엣가시처럼 여겨졌다.
1614년 겨울, 호코 사의 ‘종명사건’ 호코 사의 종에 새겨넣을 글이 반란을 꾀한다는 뜻으로 잘못 비춰진 사건이다. 종에 들어갈 글은 ‘국가안강 군신풍락 자손은창’의 12자로 본래의 뜻은 ‘나라가 태평하여 임금과 신하가 풍요롭게 즐기고, 자손이 크게 번창하라’로 반란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뜻이였으나 하야시 라잔과 오산의 승려가 이에야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이 문구는 ‘도쿠가와 씨를 저주하고 도요토미 씨를 흥기시킨다’뜻을 내포하고 있다는 왜곡된 풀이를 하였다.
을 계기로 이에야스는 20만 대군을 거느리고 히데요리가 지키고 있던 오사카를 공격하였으나 실패하고 이에 여름에 재차 공격을 가하여 오사카 성을 함락시키고 히데요리와 생모 요도기미가 자살함으로써 히데요시가 천하를 통일한 지 25년 만에 도요토미 씨는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최 관, " 일본문화의 이해 " , 학문사 1999

 테사 모리스 스즈키 지음, 박우희 옮김, " 일본의 경제사상", 솔 2001

 크리스틴 구스 지음, 강병직 옮김 " 에도시대의 일본미술 ", 예경 2004

 연민수 편저, “일본역사”, 보고사 1998

 이에가나 사부로 지음, 이영 옮김 “일본문화사” 까치글방 1999

 가와사키 쓰네유키, 나라모토 다쓰야 펴냄, 김현숙, 박경희 옮김, “일본문화사” 혜안

 김문길 편저, "일본 문화 이해 : 일본학의 길잡이"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9

 비토 마사히데 지음, 염석인 옮김, "사상으로 보는 일본문화사" 예문서원 2003

 오쿠보 히로코 지음 이언숙 옮김, "죠닌의 식탁, 쇼균의 식탁, 에도의 패스트푸드" 청어 람미디어 2004

 시바 료타로 지음, 서석연 옮김, "일본, 일본인 탐구" 고려원 1994

 정형 저, "사진과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다락원 2004

 박찬수 지음, “한국에서 쓴 일본 역사 이야기”, 솔 2003

 카와이 아츠시 지음, 원지연 옮김 “하룻밤에 읽는 일본사”, 중앙M&B 2000

 相良享 지음, “일본 사상사 입문”, 1986

 이시다 이치로 지음, “일본 사상사 개론”, 1982

 비토 마사히데 지음, “사상으로 보는 일본 문화사”, 2003

 강창일, 하종문 지음, “한권으로 보는 일본사 101장면” 가람기획

 유모토 고이치 지음, “일본 근대의 풍경” 그린비

 “일본 근현대사” 개정 3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