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오족공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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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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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양계초의 중화민족론 형성과정 中의 오족공화론

서언
Ⅰ. 형성배경
Ⅱ. 오족공화론
1. 신해혁명 이전
2. 신해혁명 이후
결어
참고문헌
序言
오늘날 일부 대륙의 학자들은 현재 중국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민족들을 하나의 自覺的 의식을 가지고 있는 民族的 實體, 즉 中華民族이라는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개념은 20世紀 初에 들어서 등장한 개념으로 하나의 통일된 다민족국가였던 중국에서, 함께 공존하게 된 多數의 소수민족들을 어떻게 중국의 지리적인 판도 내에 동일한 ‘中華民族’이라는 개념으로 묶는가 朴章培, 「中華民族 槪念의 형성에 대한 小考-淸末民國前期(1899~1828)를 中心으로」서강대학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1992, 2~3면
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면서, 다방면에 걸친 연구와 성찰의 결과로 형성된 것이었다.
近代 中國에 대내외적인 위기가 고양되어가면서 국내외의 수많은 先覺者들은 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근대적인 국가의 건설을 모색하게 된다. 그러한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그 국가의 구성원들에 대한 생각에 미치게 되었다. 국가의 주도적인 역할을 할 근대적인 국민으로서의 中華民族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되게 된 것이다.
革命派의 영수로서 孫文의 그 주도적 위치는 절대로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쑨원은 1912년 중화민국의 임시대총통에 취임하면서 국가의 근본은 인민에게 있으니, 漢 滿 蒙 回 藏 諸地를 합쳐 一國으로 하고 한 만 몽 회 장 諸族을 합하여 一人으로 한다. 이를 일러 민족통일이라 한다 「臨時大總統宣言書」(1921.1), 『孫中山全集』 2권, 北京: 中華書局, 1982、2면
고 선언하였다. 이는 기존의 한족만으로 구성된 排滿의 중화민족의 개념으로부터 소수민족을 포괄하기 까지 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개념이 더 나아가 에서 ‘하나의 중화민족(一中華民族)’이 된다고 보고, 위의 5족에만 한정하지 않고 “중국의 모든 민족을 하나의 중화민족으로 융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렇기에 흔히들 五族을 아우르는 중화민족의 개념을 제기하고 그것을 정립한 사람으로 쑨원의 역할을 중시하지만, 이와는 대비되는 개량파의 핵심적 인물이었던 梁啓超의 중요성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쑨원과 혁명파들이 만주와 만주족을 제외한 漢族 중심의 중화공화국, 중화민국의 성립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이를 통해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혁명파의 논리가 지지를 얻어가고 있을 때에, 량치차오를 비롯한 입헌파는 이와는 다른 주장을 펼친다.
량치차오는 외국 열강들이 중국의 영토에 대한 瓜分의 움직임이 더더욱 활발해지고, 東北 3省을 비롯한 몇몇 지역에서 실제로 이러한 일들이 벌어지게 되자, 국민들의 자각과 결집에 의한 대대적인 구국운동을 전개하면서 만주와 만주족들도 당연히 중국 및 중국국민으로 포함하는 5족화합의 논리적 기초를 마련하였던 것이다. 백영서, 「중국의 국민국가와 민족문제」, 『동아시아의 귀환』, 창작과 비평사, 2000, 74~76면
그는 제국정책으로 몽 회 장족 등 제민족을 합하여 대민족, 곧 중화민족을 형성하고 대민족주의로 나아가야 한다고 제창하였다. 梁啓超, 「政治學大家伯倫知理之學說」(1903), 「飮氷室文集」13卷, 臺北: 中華書局, 1988, 75~76면
이 대민족이 나중에 가면 곧 중화민족을 지칭하게 되거니와, 여기에 이미 중화민족론의 기본구조가 상당 정도 제시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柳鏞泰, 「중화민족론과 동북지정학 - 東北工程의 논리근거-」, 『東洋史學硏究』제93輯, 2005年 12月,
우리나라에서 량치차오에 관한 연구는 주로 新民說 문학이론 政治思想 등의 방면에 치중되어 있을 뿐 그의 민족론에 대한 언급은 매우 드문 실정이다. 그러나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량치차오의 이러한 개념들은 훗날의 학자들, 오늘날의 중화인민공화국의 기본적인 소수민족 정책에까지 영향력이 상당하다. 본 연구를 통해 량치차오의 중화민족론의 형성, 그 중에서도 五族共和論의 형성 및 그 내용에 주목하고자 한다. 당시의 주류된 의견과는 달리 여러 소수민족까지 중화민족의 일원으로 인식한 량치차오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중화민국을 거쳐 지금은 중국에 이르기까지의 계속 통용되고 있는 중화민족 개념의 초기성립기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우선은 중화민족론의 형성과정에서 왜 오족공화론이 제기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이 오족공화론이 1911년 신해혁명 후 혁명파들에게 어떻게 수용되었고, 어떻게 운용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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