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앙의 삼균주의 사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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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소앙의 삼균주의 사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 구 목 적
제 2 장 본 론
1. 삼균주의(三均主義)의 이론적(理論的) 배경
제 1 절 조소앙의 역사관(歷史觀)
제 2 절 전통사상의 계승(傳統思想)
Ⅰ. 단군사상(檀君思想)
Ⅱ. 원효사상(元曉思想)
Ⅲ. 동학사상(東學思想)
제 3 절 외래사상의 유입(外來思想)
Ⅰ. 삼민주의의 영향(三民主義)
Ⅱ. 강유위(慷有爲)의 대동사상(大同思想)의 영향
Ⅲ. 사회주의(社會主義)의 영향
2. 삼균주의의 이론체계(理論體系)
제 1 절 삼균주의의 성립(成立)
Ⅰ. 삼균주의의 형성기(形成期)
Ⅱ. 삼균주의의 완성기(完成期)
제 2 절 삼균주의의 이론체계(理論體系)
Ⅰ. 기본이념(基本理念)과 구조(構造)
제 3 절 조소앙의 정치사상(政治思想)의 실천(實踐)
Ⅰ. 독립운동시기(獨立運動時期)
Ⅱ. 해방(解放)이후
Ⅲ. 정치사상사적(政治思想史的) 평가
제 3 장 결 론
조소앙 연표
참 고 문 헌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 구 목 적
오늘날 냉전구조의 와해와 더불어 분할된 동서독이 통일독일을 이루었다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통일조국’에의 열기를 고조시켜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그러나 통일은 결코 가상적이고 심정적인 열기로만 이루어질 수 없다. 아무리 냉전이 종식되었다고 할지라도 국제적 현실은 우리에게 관대하지만은 않고 국내의 현실, 북한과 우리나라와의 관계 또한 복잡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남북분단은 단순히 국토의 양분만을 초래한 것이 아니라 체제수호라는 명분 하에 대립된 이데올로기를 더욱 고착화하였고 이것은 분단이데올로기가 되어 반만년 역사를 함께 공유한 한 민족의 동질성을 찾아볼 수 없게 만들었다.
실로 민족의 운명공동체가 사상적 동질성을 확립하지 못할 때 통일된 민족문화가 형성할 수가 없고 따라서 민족적 동일시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이렇게 볼 때 우리민족이 민주적인 정치의식을 배양하고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도 민족정신의 재형성이 시급하다 하겠는데 그러자면 현재의 이분법적 태도에서 벗어난 남북한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우리의 역사와 전통에 기반을 둔 민족 공영에 입각한 사상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상을 전제로 하여 냉엄한 국내외적 현실을 올바로 인식하는 가운데 우리의 통일의지가 결집된 현실성 있는 통일정책을 구체화 시켜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미래지향적인 사상의 정립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어야 우리의 정서와 부합되고 동질성을 회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겠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의 정치학도들이 한국정치에 관한 연구를 소홀히 해왔다는 사실이 반성되어야 할 것이다. 사실 한국 정치학계는 미국정치학의 연장이었다는 것은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국 정치학의 영향아래 외국이론이나 모델의 소개에 몰두해 있었다.
따라서 한국정치사상을 비롯한 한국정치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했고 그래서 한국정치, 특히 사상연구는 극히 초보적인 단계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동시대의 어떠한 사상가나 이론적 탐구자에 비해서도 독창적이고 정연한 이론체계를 세운 사상가를 만날 수 있는데 그가 바로 일제하의 항일투사이자 임시정부의 이론적 실천적 지도자인 소앙(素昻) 조용은(趙鏞殷) 조소앙의 본명은 용은(鏞殷)이며 자는 경중(敬中), 1927년 이후부터 소앙(素昻) 이라는 호를 사용해 오늘날까지 굳어져오고 있다. 홍선희,「조소앙사상」(서울:태극출판사, 1975) 29쪽, 이 책은 1982년 한길사에서 「조소앙의 삼균주의 연구」라는 제명으로 재발행 되었다.
이다.
그는 독립운동의 과정에서 우파 민족주의와 좌파 민족주의, 부르조아 민족주의, 사회주의 또는 공산주의의 이데올로기 대립을 지양하고 모든 세력이 협력할 수 있는 민족이념으로 삼균주의를 제시하였고 실제로 삼균주의는 그 시기 독립운동전선에 지도적인 이념으로 공인되었다. 이는 삼균주의가 사상이 담아내야 할 논리적인 자기완결성과 현실과의 긴밀한 적실성이 뛰어난 이론이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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