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

 1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1
 2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2
 3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3
 4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4
 5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 지속 원인에 대한 구조 분석
1.중국의 봉건적 사회구조는 어떻게 해서 그처럼 오랫동안 유지되어 올 수 있었을까?
이에 대해서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견해는 중국의 봉건제도가 갖는 잔혹한 수탈과 그로 인한 생산성의 완만한 발전이 중국 봉건사회의 장기적 정체성을 결정지었다고 보는 견해와 중국의 고립적인 지리적 환경이 봉건적 사회구조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중요한 원인이라는 견해이다. 그러나 서양이나 일본의 봉건제도에도 중국에서와 같은 잔혹한 수탈이 있었다는 점과 독자적인 발전을 계속해 오던 중국 사회가 왜 봉건 사회라고 하는 특정한 발전 단계에서 정체하고 말았는지에 대한 해명이 요구되어 지기에 올바른 해석이라 보기 어렵다. 그리고 일부에서는 중국 봉건사회의 정체성을 야기한 주된 원인으로 유가사상의 보수성과 봉건적 전제주의를 거론하고 있지만 유가사상의 보수성은 중국 봉건사회가 만들어 낸 하나의 결과이지, 봉건사회를 만들어 낸 궁극적 원인이라 할 수 없기에 질문에 대한 올바른 견해라 할 수 없다.
그렇다면 다시 처음질문으로 돌아가 중국의 봉건적 사회구조는 어떻게 해서 그처럼 오랫동안 유지되어 올 수 있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것은 중국의 봉건적 사회구조 속에는 “초안정 시스템”이라는 안정기제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초안정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정통 마르크스주의에 입각해 사회 변화를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사회구조와 같은 거대한 시스템 안에 있는 하위시템 즉 정치구조·경제구조·의식형태구조(문화구조)의 상호 작용과 상호 적응의 결과를 ‘촉진형’과 ‘억제형’인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여기서 ‘촉진형’이라 함은 하위시스템간의 상호 적응 상태에서 일부 하위시스템이 이탈하여 남아있던 다른 하위시스템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결과 전체시스템을 새로운 안정 상태로 진입시키는 유형을 말고 ‘억제형’은 하위시스템간의 적응 상태에서 이탈된 하위시스템이 다른 하위시스템들과의 상호 작용한 결과 이탈을 조장한 요인을 제거해 버림으로써 시스템 본래의 안정성을 회복시키는 유형을 말한다. 이것은 하위시스템 일부의 이탈로 초래된 시스템 전체의 붕괴를 막기 위해서 남아있는 하위시스템이 그 작용 방식을 급변시켜 이탈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본래의 적응 상태를 회복해 가는 방식으로 ‘억제형’의 특징이다. 즉 이것은 주기적이고 부분적인 붕괴 과정을 거쳐서 시스템 전체 구조에 고도의 안정성을 부여해 주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주기적인 붕괴를 통해서 자체의 안정을 유지하는 시스템을 ‘사이버네틱스’ 사이버네틱스는 1940년대 제어 시스템, 전기 네트워크 이론, 논리 모델링, 그리고 신경과학의 분과들을 연결짓는 학제간 연구로 시작되었다.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는 노버트 위너가 "목적을 지닌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가리키고자 만들었다. 이 용어는 위너의 책 사이버네틱스, 또는 동물과 기계에서 제어와 통신(1948)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사이버네틱스 또는 인공두뇌학은 일반적으로 생명체, 기계, 조직과 또 이들의 조합을 통해 통신과 제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예를 들어, 사회-기술 체계에서 사이버네틱스는 오토마타와 로봇과 같은 컴퓨터로 제어된 기계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다.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는 고대 그리스어 퀴베르네테스Κυβερντη (kybernetes, 키잡이, 조절기(governor), 또는 방향타)에서 기원한다. 예로부터 현재까지 이 용어는 적응계, 인공지능, 복잡계, 복잡성 이론, 제어계, 결정 지지 체계, 동역학계, 정보 이론, 학습 조직, 수학 체계 이론, 동작연구(operations research), 시뮬레이션, 시스템 공학으로 점점 세분화되는 분야들을 통칭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1956, 루이 쿠피냘(Louis Couffignal)이 하나의 철학적 정의로 제안한 바에 따르면 사이버네틱스는 행위의 유효성을 보증하는 기예로 정의 된다. daum의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인용.
에서는 “초안정 시스템”이라고 한다.
진한제국의 출현 이래 2.000년가량의 중국 봉건사회는 초안정시스템을 형성하고 유지해 왔는데, 이러한 상황 하에서 사회 발전의 정체와 주기적 붕괴(대동란)는 서로 표리 관계를 이루면서 중국봉건사회의 정체성을 지키며 진행되어 온 것이다.
2.중국과 서양 봉건사회의 변화와 발전은 왜 서로 다르게 전개될 수밖에 없었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