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

 1  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1
 2  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2
 3  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3
 4  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4
 5  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5
 6  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6
 7  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신유학 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신유학(現代新儒學)이란 무엇인가.
(본 발표문은 ‘현대신유학연구’라는 논문집에 실린 현대신유학이란 무엇인가(이상호)/ 현대신유학의 형성 초기에 보이는 몇가지 문제(황성만) 논문을 기초로 만들어 졌음을 알려드립니다.)
현대신유학은 중국 고유의 전통사상인 유학을 새롭게 조명하여 민족이 주체성을 회복하고자 주장하는 현대신유학파의 논지로 서구 문명이 거세게 몰아치던 당시, 중국 자문화를 보존, 보호하기 위해 나타난 하나의 사상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르크스주를 비롯한 다른 사상이 그렇듯이 현대 신유학 또한 대표적 인물을 비롯하여, 사상의 특징, 거기에서 비롯한 사상의 한계점등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점을 다시 공부하면서 우리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기회를 삼았으면 한다.
보편적 정의
현대 신유가를 지칭하는 신유가(新儒家)라는 개념은 하린(賀麟)이 1941년 『사상과 시대』에 발표한 「유가사상의 새로운 전개」라는 글에서 비롯한다. 현대신유가인 하린은 이 글에서 “유가사상의 새로운 전개 속에서 우리는 현대와 고대의 융합, 최신과 최구의 통일을 이룰 수 있다”고 서두를 꺼내면서 “신문화운동의 최대 공헌은 유가의 경화된 부분의 말단적인 형식과 개성을 속박하는 전통의 썩은 부분을 파괴하고 씻어냈다는 데 있다. 그들은 아울러 공맹(孔孟)의 진정한 정신, 진정한 의미, 진정한 학술을 타도하지는 못했다”고 하였다 이어서 그는 “도덕전통의 해방, 비유가사상의 제창, 서양 문화학술의 수입과 파악은 모두 유가 사상의 새로운 발전을 촉진할 수 있으며”, 따라서 “중국 현대의 유가사상의 발전 혹은 유가 사상의 새로운 전개는 중국 현대사조의 주류라고 단언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1948년 풍우란이 『중국철학소사 A Short History of Chinese Philosophy』에서 송명리학(宋明理學)을 신유가라 하고 그것이 보편화됨으로써 5.4시기 이후의 신유가를 그것과 구분하기 위해 현대신유가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한편 대만에서는 풍우란 등과 같은 인물을 현대 신유가의 범주에서 제외하고 현대 신유가의 주류를 주로 대만에서 활동한 인물로 한정하기 위해 당대신유가(當代新儒家)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현대신유학 정의에 대한 공통된 이해
첫째, 시기적으로 5.4이후의 격렬한 반전통 조류에 대응해서 등장한 것으로 중국의 현대철학사에서 마르크스주의 이외에 유일하게 주목받을 만한 사상유파라는 것이다. 둘째, 현대신유가는 전통유학, 특히 송명리학을 중심으로 서구의 근대사상을 수용함으로써 유학의 현대화에 노력하였다는 점. 셋째, 현대신유가는 인생 문제를 주된 주제로 삼았으며, 철학은 형이상학에 대한 탐구라고 여겼다는 점. 넷째, 현대신유가는 유학의 보편적 가치를 선양함으로써 중국문화의 부흥에 힘썼다는 점 등이 보편적인 현대신유학 정의에 대한 공통 된 이해이다.
(이 점과 관련해서 현대신유가의 주류 형성 시기와 그들이 사상 구조에 대한 일반적 정의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있지만, 그러한 일반적 정의는 몇 가지 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 우선 현대신유학의 기본 성격에 관한 것이 문제가 되는데, 현대(당대)신유학이라는 말은 과거의 전통주의적 입장과 구분하기 위해 쓰인 말로서 현대라는 말의 의미는 시간적 차이를 나타내는 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그들 이전의 전통주의의 대표적인 논의인 중체서용론(中體西用論)의 실질적 연장이라고 볼 수 있다.)
-‘민족의 주체성’과 ‘세계의 보편성’이란 측면에서 현대신유학의 성격은 어떤 특징을 가지 고 있는가?
현대신유가와 중체서용론의 차별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